[세트] 황금종이 1~2 세트 - 전2권
조정래 지음 / 해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에 한 이야기이다. 어느 누군가에겐 쓴 약이 되고 어떤 이에겐 희망과  보약 같은 약이 되는 돈. 결국 황금종이는 돈이란 단어를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딸이 어머니에게 소송을 걸었다.‘ ​



소설의 시작이다. 고교 동창인 이태하 변호사와 박현규의 대화는 서로를 위안하듯 위에서 말한 소송거리가 대단한 것이 아님을 변명 섞어 이야기한다. 아버지의 재산이 걸린 모녀의 싸움. 흔하디흔한 요즘의 천태만상이다. 그 중간에서 문제 해결을 부탁받은 이종사촌 형제 박현규는 재산 상속 문제에서 벌어지는 중재를 위해 자신의 동창 이태하 변호사를 선임하려 한다. 또한 법률 자문과 같은 역할을 한다. 법을 앞에 둔 혈육 간의 분쟁에 돈이 중심이 됨에 우린 씁쓸하다. 사람보다 귀중하고 소중한 돈? 인간이 돈의 노예가 된 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결국 나락의 끝에서 가족 중 하나는 패배하고 마는 것이 돈의 유혹임을 작품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돈, 권력이란 가족의 문제만이 아니다. 다양한 계층과 관계 안에서 권력을 돈이란 무기로 사고판다. 한때 이태하는 촉망받던 검사였으며, 그의 대학 혁명동지이자 선배인 한지섭과 꾸준히 교류하며 그의 정신을 이어 받았다. 법조계와 정치권에서 두각을 보이던 그들의 신념과 의지는 결국 기득권 세력에 무릎 꿇고 만다. 하지만 거기서 끝나지 않는다. 변호사로서, 사회 활동가로서의 삶을 통해 소수에게라도 인간이 올바르게 살아가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그들만의 세계를 그려나가기도 한다.



그만큼 이태하는 한지섭 선배를 떠올리곤 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지치지 말고 성실히 합시다. 그 과 정에서 하나하나 이루어져 나아가는 것이 기쁨이고 보람이 고, 진정으로 행복한 자족적 삶이 아니겠소. 그 길을 향해 우리 함께 지팡이가 됩시다‘



이태하는 수임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선배의 편지를 정성스럽게 읽고 간직한다. 마치 편지를  삶의 이유와도 같은 희망으로 여기며 변해야 하는 사회 구조 개혁의 단초로 생각한다. 돈에 일희일비하는 사람들, 가진 자의 핍박을 받는 억울한 세입자들에게 이태하 변호사는 가뭄 속의 단비 같은 존재가 된다. 삼겹살집을 어렵사리 이끌어가다 억울할 정도의 월세 인상으로 충격을 받은 강남길 사장에게도, 또한 그의 아내인 오수자의 큰고모가 사후 상속권 문제로 사투를 벌일 때 이태하는 약자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자신의 지식을 헌사한다. 이태하는 소설 속 중심인물 중 하나로 그의 동창 박현규와 소통하며 동지 한지섭 선배의 끊임없는 조언에 자신을 좀 더 필요한 인물로 성장시켜간다. 유능한 검사에서 민변에서 약자를 위한 쩐의 전쟁에 중심에 선 인물이 되기도 했다. 모든 이야기의 흐름에 담긴 돈의 가치와 망상, 죽음과 배신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이 작품《황금종이》에 담겨 있다. 돈이 주는 진정한 의미를 한 번쯤 생각해 볼 작품이자 이 시대의 필요한 빛이기도 하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생각을 담음



#황금종이12 #조정래 #해냄출판사 #리뷰어스클럽 #돈의노예인간 #돈 #이태하변호사 #가족소송 #돈이사람을잡다 #한국소설 #소설 #국내소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