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순간이다 - 삶이라는 타석에서 평생 지켜온 철학
김성근 지음 / 다산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꼭 한번은 만나보고 싶은 야구 감독. 사회 전반에 김성근 리더십이 빛을 발하던 시기도 있었다. 《인생은 순간이다》는 김성근 현 감독과 2년간의 인터뷰, 즉 대화가 글이 된 작품이다. 야구를 좋아하거나, 조금이라도 아는 분들이라면 대한민국 현대 야구의 흐름, 김성근 감독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꼴찌팀을 명문 구단으로 승격시키고, 신생 구단을 대한민국 최고의 팀으로 만들어 가던 모든 과정이 김성근 감독이란 이름과 함께 했으니 말이다.

이 책에서 김성근 감독은 묵묵히 야구를 위해 살아왔던 자신의 소신을 인생사에 빗대어 소소하게 밝힌다. 또한 인생이란 순간, 순간의 깨닮이 축적되어 이룩되는 것이란 가르침을 선물한다. '삶이라는 타석에서 평생 지켜온 김성근 감독의 철학'을 이 작품에서 만나보기 바란다.




'자기가 답을 만들어 가는 시대에 살고 있다.'


김성근 감독은 현재에도 과거에도 항상 생각하는 감독이었다. 마치 교과서에 있던 문제와 예제를 그대로 따르기보다 고민을 통해 응용하고 아이디어를 항상 생각해 왔다고 한다. 그런 설렘으로 매일 야구장에 출근했고 승리와 우승을 쟁취한 것이다. 인생사도 역시나 야구와 흡사하다. 1번 사인이 어긋나면 2번, 3번 사인으로 재시도하고 성공의 극강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야구는 투수 놀음이라고도 한다. 김성근 감독은 여러 투수를 한 경기에 혹사시키며 10여 명 가까운 벌떼 야구를 펼친 적도 있다. 이건 도전이었고 혁명이었다. 요즘 1212 쿠데타를 다룬 영화가 한창 1위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이는 혁명이라기보다 반란이란 역사의 평가를 받고 있다. 모두가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김성근 감독은 혁명에 가까운 아이디어를 이미 20년 전에 전수한 것이다. 승리를 지키기 위한 홀더, 세이브 투수에 이르는 투수 활용의 법칙을 세웠기 때문이다. 순간과 순간들이 모여 야구의 꽃이라 할 투수 운용이 하나의 투수 활용법으로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시련을 이겨낸 프로세스 속의 성장, 이와 반대로 저자인 김성근 감독은 절박함이 결여된 요즘의 세대를 걱정한다.




'항상 왜?라는 생각을 갖고 앞으로 나아가라.

타협하고 후퇴하지 마라.

시선은 늘 앞으로, 미래로.'


위문장에 저자인 김성근 감독이 독자와 젊은 세대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농축되어 있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나누어진다. 1장 이겨내기 위한 의식. 내일 죽는 한이 있더라도 베스트를 하라. 패배를 의식하기보다 끝없이 노력하는 자세가 그것일 것이다. 2장 나는 비관적인 낙관주의자. 부정을 긍정 스위치로 전환하며 끝까지 희망을 잃지 않는 것이다. 3장 개척자 정신. 감독 본인을 의미하는 것 아닐까? 그가 걸어온 길을 후배들이 걸어가길 바랄 것이다. 꼰대를 의미하지 않는다. 4장 이름을 걸고 산다는 것은 프로 의식을 강화시켜준다. 실패의 이유 찾기와 프로로서의 자세를 설명한다. 5장 비정함 속에 담은 애정. 혹독할 정도로 엄했던 감독의 과거에 부모의 마음도 담겨 있다. 6장 자타 동일. 스타로 승부하는 것이 아닌 팀워크이다. 그는 그렇게 온 팀으로 승리와 우승을 일궈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순탄하게 이뤄진 것은 아닐 것이다. 대한민국 야구의 유망주로 급거 귀국해 4년간의 짧은 선수 생활을 보낸 김성근에겐 절망이란 그림자 또한 찾아왔다. 기회를 잡아 기사회생하며 회사원이 아닌 야구인으로 다시 거듭날 수 있었던 순간! 인생을 야구에 자주 비유한다. 야구엔 인간의 삶이 녹아 있다. 지금도 달리고 있는 김성근 감독처럼 인생의 순간, 순간이 축적되어 승리하는 그때 《인생은 순간이다》가 든든한 지원군이 되었으면 한다.




"내일이 있다는 것을 핑곗거리로 삼지 않았다."

오늘 해결한다면 어느새 내일이 내 삶에 녹아드는 것, 이것이 진정한 인간의 인생이다. 김성근 감독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자체적으로 한계를 설정하지 않는 생. 이것이 독자 여러분의 능력치를 최대한 끌어올릴 원동력이 될 것이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생각을 정리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