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퀘스트 2024 - 대한민국 과학기술과 산업의 미래에 ‘질문’을 던지다
서울대학교 국가미래전략원 외 지음, 이정동 기획 / 포르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진 과학기술의 국가로 나아가는 것은 도전적  질문이다. 위대한 질문이 과학기술 강국을 만든다는 강력한 의지. 모든 것은 시행착오가 있기 마련이고 이를 통해 해법을 찾아가는 것임을 이 책에서 인지할 수 있다. 결국 질문의 힘이 과학 강국 대한민국에 더 큰 영광을 전해줄 시발점임을 책은 강조한다. 앞으로   우리가 도전해야 할 일들에 대한 정의와 물음이 담긴 이 책에서 한국 사회 자체가 도전 의식을 강화하는 기반이 되었으면 한다. 《그랜드 퀘스트》가 이러한 촉매제 역할을 충분히 할 것이다. 도전은 미래의 기술 발전과 독자 여러분의 상상력 증진에 더 큰 힘이 될 것이다.






'문제 해결자에서 출제자로의 전환'

저자는 거대한 분야로 성장할 최초의 씨앗이 되는 도전적 문제를 '그랜드 퀘스트'라 부른다. 질문이나 도전이 없다면 결국 문제 해결에 이은 출제조차 힘들어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항상 공을 받는 포수였다면 이제 다양한 구종을 장착해 변화 무쌍한 투구를 통해 일어서는 투수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일 수 있다. 그간 과학 선진국으로 세계의 환영을 받았다면 지금부터 직접 문제의 출제자가 되어 더 큰 과학 기술 사회의 중추적 역할이 필요함을 정의하는 이야기일 수 있다. '그랜드 퀘스트'는 10개에 과학기술 주제에 걸쳐 도전적 질문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각 분야의 전문 과학자이자 서울대 교수진들이 써 내려간 도전 지향적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에게 어떤 질문과 도전적 과제가 주어지는지 상세히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해 보자. 또한 일상에 어느 정에도 선까지 적용 가능한지의 여부도 파악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열 가지 제안은 이러하다. 차세대 초전도 반도체라 할 초미세, 초저전력 반도체. 차세대 배터리와 기 기반 기술. 탄소중립을 위한 수소 기술의 현황과 개발 과제 등을 다룰 효소모방촉매. 환경에 적응하는 환경 적응적 로봇. 체화 인지 구조 인공지능, 인공지능의 생각을 알아야 하는 이유와 챗 GPT를 다룬 추론하는 인공지능. 데이터 보호 차원의 동형암호, 노화 극복과 세포 탐색 제어를 위한 항노화기술. 그리고 인공지능 기반 항체 설계와 양자정보과학의 현재와 미래이다. 이에 따른 질문과 각 문제의 개요를 정리했다고 한다. 서울대 분야별 최고의 교수 20인이 던지는 질문 안에서 우리 과학의 미래가 좀 더 도전적이고, 희망적인 내일을 맞이했으면 한다. 또한 22세기를 지배할  일등 과학 대국으로 진일보하길 희망한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생각을 적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