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를 우러러 딱 한 점만 부끄럽기를 - 사랑의 내공을 높이는 64편의 인문학적 사유
조이엘 지음 / 섬타임즈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내에게 새긴 나의 무늬, 혹은 아내가 내게 새긴 무늬에 대한 짧은 보고서.라는 문장이 눈에 뜨인다. 또한 이 글의 문장들이 누군가에게 인생을 끝까지 견인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다는 저자의 바람이 글을 곱씹어 읽게 하는 작품이다. 사랑과 연애를 하면 결혼에 이르는 확률이 높아지겠지? 결혼을 기대하는 연인들, 결혼 후 갈피를 잡지 못하는 이들에게도 이 작품을 권한다. 사랑과 결혼, 아내에 대한 인문학적 사유가 의미 있게 다가오는 작품이다.

이 책 대부분이 '사랑'과 '결혼이란' 주제로 점철되는 것은 누군가를 사랑하고 함께 살다 보면 이 모든 것이 인문학적 통념에서 생각 가능하고 풀어가는 실마리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즉, 인간이 탐구하는 학문인 인문학이 키워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이의 참된 모습을 보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상상력이다.'

작가는 아직 발견하지 못한 것과 발견되어야 할 것 등에 대한 정의를 내리며 상상력의 중요성을 언급한다. 상대가 어떠한 성향이고, 무엇을 좋아하며 어떠한 가치관을 지니고 사는지는 결혼을 앞둔 상황에서도 중요하다. 무작정 좋다고 결혼한 후 '성격차이'를 빌미로 갈라서기 전에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사랑하는 이에 대한 상상력을 발휘해 상대를 파악한다면 설렘, 좋아함, 사랑함 이후 닥칠 갈등, 파국은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결국 사랑은 상호 간의 최선, 상상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끔 한다.




여기에 더해지는 저자의 연애담. 서울에 살다 제주로 건너와 수도승과 같은 삶을 살던 그는 어느 날 결혼을 해야겠구나.라는 깨닮을 얻게 된다. 수도사나 결혼한 이들이나 모두 순교자라는 철학적(?) 이야기를 이미 내포한 그의 글에서 또 다른 재미를 만끽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이어지는 소개팅 속에 그의 평생 반려자를 만나는 여정은 마치 우리가 '나는 솔로다'를 보며 대리만족하는 것처럼 흥미롭다. 필자인 나는 이런 것에 큰 흥미가 없지만 글과 그림을 느끼는 감동이 약간 다른지 한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느껴지는 책의 감동이 더욱 진하게 밀려온다. 역시 인간은 혼자 살 수 없구나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된다.

기자 출신의 아내, 방콕 생활이 익숙하다 해도마다 않았을 저자 조이엘의 연애, 결혼이란 생활은 단순히 남의 이야기를 엿보는 것이 아니다. 인문학적 발상 가득한 작가 조이엘의 흥미로운 필력과 작품에 꾸준히 등장하는 철학가, 과학자 등의 사유 가득한 글을 통해 지적 만족도 또한 극대화한다. 누군가의 사랑이, 결혼이 궁금하고 지적 소유의 만족을 원하시는 독자에게 이 작품 《아내를 우러러 딱 한 점만 부끄럽기를》을 소개한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생각을 담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