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에세이를 쓰겠습니다
가랑비메이커 지음 / 문장과장면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의 일기가 내일의 책이 되는 결심'

일기는 쓰겠는데 에세이는 좀......이라고 힘들어하는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작품이 발간되었다. 출판사 문장과 장면들의 대표이자 에세이 작가, 강사인 가랑비 메이커님의 신작이 그러한 지침서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에세이의 정의, 에세이를 쓰는 흐름, 쓰고 난 뒤 퇴고에 이르는 전 과정을 세분화한 작품이다. 목마른 사슴이 우물을 찾듯 쓰기에 힘겨워하는 독자들에겐 꼭 한 번 이상 읽어볼 만한 소재라 여겨진다. 이에 더해 쓰는 삶을 독려하는 멘트에 이르기까지, 이 책은 쓸 수 있고, 쓰게 하는 매력 가득한 에세이 친구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일기를 뛰어넘는 글쓰기, 에세이의 완성을 위해 일독을 권한다.




책은 총 5부로 소개돼있다. 쓰기는 쓰되 무작정 쓰지 말고 묻기. 그것이 시작이다. 질문은 쓰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베이스가 아닌가 싶다. 또한 내면의 창을 통해 나를 들여다보는 힘도 필요하다. 더불어 카타르시스의 절정, 나를 쓰는 시간 등 경험자인 나와 쓰는 나를 비교해 볼 수 있다. 2부 삶의 문학, 에세이. 이제 에세이는 당당한 문학적 장르의 일부임을 인식하자. 3부 에세이를 쓰는 자세에서는 가장 어려워하는 글감 채집과 이를 요리하는 작가의 태도가 필요한 듯하다. 자신의 목소리를 정확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 4부 실전, 에세이라는 하나의 흐름. 글감을 발견했다면 어떤 교훈과 내용으로 쓸지의 주제 정리도 중요하다. 그렇게 첫 문장이 완성되고, 흐름에 따라 글은 마무리된다. 5부는 애프터 에세이, 퇴고. 어쩌면 퇴고를 위해 글을 쓴다는 말을 한다. 책에서 실전 퇴고 법을 만나보자. 6부는 슬기로운 쓰기 생활이다. 쓰고 퇴고까지 했다면 이 삶을 지탱해가는 발판이 필요하다. 쓰는 시간과 그렇지 않은 때의 활용과 루틴 만들기는 필수이다. 이렇게 필요한 엑기스만을 뽑아낸 에세이 작법서를 내 것으로 만들고 써 나가는 것은 이제 독자의 몫이다. 작가가 전하는 친절하고 세부적인 설명의 묘미를 익혀가며, 책도 읽고 글도 쓰는 삶을 시작했으면 한다.



'글을 쓰기 전에 먼저 스스로에게 몇 가지 질문을 던져보자.'

생각 없는 글이란 없다. 글을 쓰기 전에 내가 무엇을 쓸 것이고, 어떤 타깃에게 어떤 내용으로 각인될 수 있는 글이 되길 바라는지, 글쓴이 자신에게 스스로 해야 할 질문은 필수이다. 저자는 에세이 쓰기이자 글을 쓸 때 필요한 기본기를 책에서 다양하게 소개한다. 결국 일기로부터 시작한 글은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이를 풀어가는 과정과 함께 하나의 에세이 작품이 나온다는 생각을 우리는 알 필요가 있다. 독자인 우리가 쓰는 글이 그냥 묻히지 않고 누군가에게 감동을 주는 글, 우리는 이 책을 읽으며 에세이를 써야 하는 이유를 발견할 것이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의 짧은 의견을 더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