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고래와 세상에서 가장 멋진 곳
레나 엘러만 지음, 마라이케 암메르스켄 그림, 장혜경 옮김 / 생각의집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래, 북극곰 하면 떠오르는 출판사 '생각의 집'에서 어른 고래, 아기 고래의 여정을 담은 이야기로 새 동화를 선보였다. 레나 엘러만이 쓰고, 마리이케 암메르스켄의 그림, 장혜경님이 번역한 《작은 고래와 세상에서 가장 멋진 곳》이란 작품이다.

'세상에서 가장 멋진 곳은 어디일까요?'

라는 질문을 던지며 시작하는 이야기. 작은 고래는 세계 여행을 여러 번 했을 큰 고래에게 질문을 던진다. 어딜 가든 질문은 중요하고 소중한 것임을 깨닫게 한다. 그리고 뜸만 들이던 큰 고래는 세상에 대한 여행의 길에 작은 고래를 초대한다.



미로처럼 얽힌 섬, 키 크고 우람한 나무와 풀들이 그 섬을 가득 뒤덮고 있는 풍경에 놀라기도 하는 작은 고래. 마침 독도에 있는 코끼리 바위도 그림 동화에 등장하니, 책 읽는 아이들도 경이로워 한다. 비밀의 섬은 시작이었고 그들의 여행은 계속되었다. 큰 고래는 작은 고래에게 용기도 선물한다. 억수로 퍼붓던 비가 사라지고 무지개가 바다와 맞닿는 곳에서 인사 나누는 듯한 모습도 감상한다. 이것이 자연의 신비이고 가장 아름다운 생의 일부가 아닐까?



깊은 심해에서 발견한 보물선, 수천 가지 색깔의 산호초 등은 어떤 것이 진정한 멋이고 진정한 아름다움인지 깨닫게 해준다. 그뿐만 아니라 옛날 전설에 나오는 물에 잠긴 도시 자체는 큰 고래. 작은 고래 모두에게도 경이로움 그 자체다. 그럼 이것이 가장 제일 멋진 곳의 끝일까? 무지개ㅣ, 산호초, 고래들의 합창 장소 등 그들은 세상의 아름다움을 목격하고 집으로ㅈ다시 돌아온다. 과연 정만 세상에서 가장 멋진 곳을 찾은 것일까? 오히려 그것이 아쉽다기보다 앞으로의 기회에 더 감사하는 큰 고래, 작은 고래의 모습에서 겸손과 미덕, 새로운 도전이라는 단어가 떠오르며 기대감을 더 갖게 한다. 결국 가장 멋진 곳은 함께 하는 행복. 그리고 그 시간이 계속될 것임에 희망을 갖는다.

큰 것이 아닌 소소함에 대해 기뻐하고 감사하는 행복.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찾을 수 있다는 교훈을 주는 작품이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생각을 담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