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치게 하는 것들과 작별하는 심플 라이프
제시카 로즈 윌리엄스 지음, 윤효원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삶에 진정으로 만족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생각하는 것이 바로 [단순함]이다.

저자는 단순함이 어떠한 것인지 설명하기 위한 화두로 자신이 짧게나마 겪었던 암 진단, 성공에 대한 갈망의 과거를 소개한다. 따지고 보면 자신의 몸과 마음을 낭비시킨 시간들이었을지 모른다. 이러한 경험적인 사례를 통해 심플 마인드에 대한 영역을 설명한다. 감정적, 영적, 개인적 영역 등이 그것이며 이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를 책 속에 담는다.

계획적인 쇼핑부터 나의 옷장을 비우는 법, 더 나아가 낯선 것들에 대한 경계심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는 자신만의 시간을 통해 서두름을 버리고 천천히 습관화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어떻게 살아갈지에 대한 생각과 글쓰기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한다. 더불어 저자가 언급하는 것처럼 매 순간에 옳다고 느껴지는 것들에 확신을 갖는 것도 내가 살아가야 할 심플 라이프의 또 다른 팁이 될 것이다.




이 책 심플 라이프는 총 10장의 심플한 생각을 정리하고 있다. 1장 가장 먼저 작별해야 할 것들, 일상이 버벅 걸 때는 휴지통을 비워라, 쓸모 있는 것들만 남기기, 나를 기쁘게 하는 것들을 택하는 것이다. 2장 추억 정리에서는 자존감을 세워줬던 건 버리기, 감성적인 물건, 오래된 앨범에 대한 추억 가득한 이야기의 내려놓음을 소개한다. 3장 오늘의 심플한 아웃핏은 옷장 이야기를 비롯해 이를 적절히 활용하게끔 한다. 4장 에어비앤비 같은 공간에서는 즐거운 심플 하우스 만들기, 집의 교체, 쉬기 편안한 집에 대한 담론, 인생과 집에 대한 이야기를 조언한다. 5장에서는 쓰레기나 자잘한 물건을 버릴 때의 죄책감을 던져버리는 마음가짐을 제시한다. 6장에서는 인간관계라 할 수 있을 친구 정리, 7장에서는 그럼에도 남겨 놓고 싶은 것들과 행복에 대한 소재를 통해 '그래도 작별하기 아쉬운 것들'에 대해 언급한다. 8장 오늘 하루를 정리하기에서는 내 맘을 위한 비결 찾기, 남과 다른 것에 익숙해지며 단순하게 사는 규칙을 설명한다. 9장 생각 정리와 10장 감정 정리에서는 감정 쓰레기 비우는 법, 나를 사랑하는 가장 단순한 일에 정의를 이야기하고 나 스스로에게 손 편지 쓰기 미션으로 책을 마무리한다. 심플 라이프란 남과 나를 비교, 잣대를 매기기보다 자신을 사랑하고 내 안에서 만족, 행복, 기쁨을 만끽하는 것이란 생각을 하게 된다. 나를 힘들고 어렵게 하는 것들과 '바이 바이' 하는 독서를 통해 '심플 라이프'에 좀 더 빠르고 가깝게 다가갔으면 한다.




'그릇, 가전제품, 액자, 조리도구까지 최소한으로 줄였다.-중략- 지금은 <적을수록 행복하다>고 생각했다.'

저자 또한 곤도 마리에 《정리의 힘》이란 책을 통해 처음 스스로의 심플함을 시작했다고 한다. 많은 골동품을 모으던 할머니, 그에 못 미치지 사다 모으는 것을 좋아했던 엄마의 내력이 자신에게까지 다가올 조짐이 보이자 이를 미연에 방지한 것이다. 오히려 무언가에 중독되는 것을 정리 중독으로 바꾸었다니 발상의 전환이 미니멀리즘에 큰 효과를 던져 준 것이다. 또한 컴퓨터 알고리즘에서 미니멀한 삶의 유형에 대한 검색이 잦다 보면 그에 대한 생활 팁을 더 많이 제공받게 된다. 어쩌면 이런 정보 속에서 더 빠른 심플 라이프에 다가가는 힘이 될 것이란 생각도 들게 한다. 어차피 과거 우리 조상들은 적은 물건으로 삶을 살아갔다. 게다가 편의 시설이나 아이디어 상품과 같은 것은 체험해 보지 못하고 그것이 없더라도 평화로운 삶을 살아간 것도 사실이다. 결국 작가의 말처럼 우리가 사랑하고 삶에 가치를 부여하는 쓸모 있는 것만 챙겨 나가는 생활만으로 충분한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심플 라이프! 그간 물질 욕에 잠겨 있던 여러분들이라면 마음으로부터 몸에 이르기까지 조금씩 내려놓은 온전한 루틴 한 번 만들어 보는 것이 어떨까? 《심플 라이프》이러한 동기 부여의 시작이 될 것이다.

*출판사 지원 통해 개인적 생각을 정리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