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점잖고 무엇이 점잖지 않은 일인지-중략-운명을 지배한 불가사의한 토템들이 주는 공포'
기존의 관습에 얽매어 있는 시대에서의 새로운 행보, 혹은 일탈이랑 보일 행동들이 시작될지도 모를 전조를 보이는 문장이다. 뉴랜드 아처는 여는 때처럼 뉴욕의 한 오페라 극장에서 '파우스트' 작품을 감상하기 시작한다. 이후 그의 약혼자인 메이 웰랜드를 오페라 극장에서 마주치게 된 후 얼마 남지 않은 결혼식을 위해 약혼 방문이 오가게 된다. 작가는 이것 또한 뉴욕의 당시 관례였으며, 이런 문제엔 꼼꼼하고 완고했음을 소설의 내용 속에서 입증한다.
어떤 곳이든 인간이 살아가는 곳이라면 혼사가 오가는 사이 각종 억측이 검은 그림자처럼 나돌기 마련이다. 뉴랜드 아처 또한 메이 웰랜드가의 대모 격인 밍고트 부인의 갖가지 낭설에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하며 약혼자와 결혼식 그날까지 인내하며 자신의 논리적 언행을 수많은 뉴욕커들에게 설명할 수밖에 없다. 이는 기존 관습과 젊은 진보적 관점이 대립하는 현시대의 양상과 변함없게 다가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