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중의 심리학 수업
황양밍 지음, 이영주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이 어렵고 복잡하다는 편견이 줄어들고 있다. 이에 더해 재미와 유용까지 더해진다면 얼마나 더 반가운 일인가. 이 책이 바로 그러한 독자의 바람을 고스란히 담은 작품이다. 이론과 연구 소재, 사실적인 사례가 감칠맛 나게 적절히 구성되어 독자 여러분의 한밤 중을 공략한다. 이론을 곱씹으며 응용하는 실천 전략도 활용 가능하다. 책의 내용을 숙지하며 자신의 상황도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 문제가 있다면 이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이 책으 정독을 통해 풀어갔으면 한다. 책을 읽으며 심리학을 공부하고, 그 이론과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실천하는 삶. 책의 저자이자 제시하는 방향성을 독자 본인이 깨달으며 이해하는 심리학 실용서가 《한밤중의 심리학 수업》이 그 한자리를 차지하리라 믿는다.




총 네 단계의 섹션으로 구성된 이 책은 첫 번째 챕터에서는 '나와 다른 타인의 삶과 어우르기' 란 제목으로 시작된다. 상호 간의 교류와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이다. 세대 간 갈등, MZ 세대가 중심이 된 사회에서 그 외 세대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관용하는 법을 배우고 이해하자. 또한 부정적이던 생각을 던져버리고 세상과 소통하는 법을 배워나갈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챕터 2 '일터에서 마모되지 않기' 일에 지치다 보면 번아웃이 오고 만다. 내 맘 같지 않은 상사 대하기의 비책,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적극성 띠기 등 편한 마음을 유지하며 세상 살아가는 법을 습득하다. 챕터 3 '일상에서 감정에 맞춰 춤추기' 연애의 문제와 감정을 제어할 수 있는지의 방법 등, 연애와 사랑에 연관된 심리적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섹션이 될 것이다. 마지막 4장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바라보기' 심리학도 사실 나 스스로를 다스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타인의 중심이 아닌 나의 온전한 자아를 찾는 법을 마지막 섹션에서 구하며, 이 책에서의 결론에 도달, 나만의 심리적 안정과 실천법을 구체적으로 그려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실패는 무조건 나쁜 게 아니고 그 안에서 교훈을 얻으면 외려 실패할 때마다 성장의 기회를 얻는 것이며 자신을 다독이고 설득할 것이다.'

저자는 인간 심리를 위와 같은 경우의 예로 설명한다. 한 가지 사건이나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의 심리가 그것의 성패를 좌우한다. 실패를 예로 들어도 그 의미는 확실하다. 실패를 성장의 발판으로 삼느냐 거기서 주저 않고 마느냐도 우리의 주도권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책 내용에서 확인 가능하다.

'부정적인 감정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감사해야 한다. 빛과 그림자처럼 부정적인 감정이 있기에 긍정적인 감정의 아름다운 면이 두드러지기 때문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감정과 같다는 생각이 든다.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해 또 다른 긍정의 마인드, 또 다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우리 인간의 심리이기 때문이다. 빛과 그림자는 항상 존재할 수 밖에 없는 상호보완의 짝인 것처럼 부정을 뛰어넘는 우리 긍정 마인드로의 변화는 삶을 보다 의미 있고 뜻깊게 하는 에너지가 될 것이다.




'입을 꾹 닫는 것은 어쩌면 비겁한 행동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이 당신의 진짜 생각을 알 수 있도록 할 말이 있으면 용감하게 하자.'

할 말이 필요할 때 적절히 구사하는 것은 모든 이들의 용기를 대신 구하는 것이다. 정도에 차이는 있겠지만 평소 회사나 단체에서든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면 그 일을 걸고 넘어가는 이들은 한두 명씩 있기 마련이다. 물론 막무가내식의 고집이나 한 사람의 의견이 아닌 모두의 의견이 접목된 합리적 의견이나 주장이 더 확실히 상대의 결단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 또한 이 의견에 대해 논하길, 일정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한다. 갑작스러운 폭발적 이야기가 아니라 이성적인 전달력. 우리 모두가 가져야 할 대화의 덕목이며 상대의 심리를 자극하지 않는 올바른 판단 능력이 될 것이다. 작은 것부터 큰 상황에 이르기까지 나와 타인의 심리를 적절히 활용하며 나를 변화시키는 삶. 그것을 조리 있게 실천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을 《한 밤중의 심리학 수업》에서 확실히 배워가길 추천한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생각을 담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