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 나로 살아가기 위한 든든한 인생 주춧돌, 논어 한마디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작품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이후 판덩 작가의 두 번째 작품을 만나본다. 불안을 넘어 논어를 통해 일상 행복에 다가서는 기적의 독서 시간이 될 것이다. 저자는 첫 편에 이어서 자신의 방송국 경험이 가미된 논어의 이야기를 책에서 소개한다. 어린 시절 논어를 읽을 때는 이해가 어려웠지만, 대학 때 우연히 만난 <난화이진 선생>의 《논어 강의》는 그의 인생에 큰 변혁을 일으키는 변곡점이 되었음에 틀림없다. 이후 직장 생활을 하며 시간이 될 때마다 《논어》의 해석본을 읽으며 공자의 언어로 자신의 인생을 새롭게 설계해 간 것이다. 이 책 또한 《논어》의 다양한 해설이 모여 한 권의 작품으로 집대성된 것이다. 독자 여러분들도 저자 판덩처럼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를 통해 고민으로 잠 못 드는 밤이 줄어들어 행복한 날들이 지속되는 삶을 만들어 갔으면 한다.





이 책은 논어의 7편 '숙이'편 '어짊으로 무장한 공자의 자태'로 시작한다. 진정한 혁신이 무언이며, 내 주변의 사람이 얼마나 중요한지, 몰입을 통해 바뀌는 삶, 리더십 등을 주제 삼아 고전의 정수를 현대적 관점으로 해석해, 공자의 어록을 독자에게 전달한다. 8편 '태백'편은 천하를 거느린 공자의 인품을 배울 수 있다. 지나침의 기준과 경계를 파악하는 것, 하늘이 무너져도 변하지 않는 절개, 상대의 불확실성까지 끌어 않을 수 있는 용기이자 인품. 백 마디 말보다 행동으로 실천하는 리더의 참모습 등 공자의 인품을 통한 배움의 의미를 터득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이 책의 마지만 9편 '자한'편에서 현대의 혼란, 혼돈과 흡사할 혼돈의 시대를 헤쳐가는 공자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 배움을 향한 두 가지의 길 박학과 정통, 사명감에 대한 정의, 시간은 잔인하면서 공평하다는 시간의 중요성 등, 가장 복잡스러운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상황에서 던져줄 혜안을 제시하는 작품이 될 것이다.




'성인, 군자, 그리고 어진 사람이 그리운 시대'

공자는 성인을 내가 만나 볼 수 없다면 군자라도 만나보면 좋겠다.라고 이야기했다. 예나 지금이나 올곧은 사람을 찾기 힘들다는 의미일 수도 있겠다. 결국 군자라 내가 아닌 타인의 발전과 성공에 더 큰 뿌리를 두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이에 대한 예로 군자는 조화를 결탁하지 않는 반면, 소인은 결탁하고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고 한다. 대한민국이 말하는 현재의 정치도 마찬가지가 아닌가 싶다. 당리당략에 따라 자신은 긍정하고 상대를 부정하는 아무 논리적 담합. 내로남불이 작금의 현실을 공자의 말씀과 비교 가능하게끔 해준다. 이처럼 시대가 흐르고 몇 백, 몇 천년이란 역사의 쳇바퀴 속에서 우린 같은 과오와 실패를 번복할 뿐이다. 그 이유에서 우린 《논어》를 읽어야 하며 작가 펀덩이 쓴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가 지금 이 시간, 독자들에게 필요한 작품이란 것을 확인해 준다.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조직 안에서도 관계의 힘겨움을 당하는 많은 독자들에게 이 작품을 권한다. 이 책이 전하는 공자의 가르침, 논어를 통해 일상이 변화하고 행복해지는 삶에 꼭 도달하길 희망한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생각을 정리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