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사업의 공통적 특징
1. 우수한 제품 개발 프로세서
2. 영업과 마케팅이 프로세서에 의해 이루어진다.
3. 프로세서화된 커스텀 인티머시와 협상 스킬이 있다.
4. 영업망 관리도 프로세스에 의한다.
5. 인력을 중시하고 끊임없이 배운다.
B2C 즉, 고객 대상 판매에 쏟는 기업의 목적과 B2B, 사업자 간의 판매에 총력을 다하는 기업의 노력도 마찬가지가 아닐지 생각한다. 좀 더 세부적인 기획력과 고객(기업)을 응대하는 방법은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저자의 경영 노하우가 바탕이 된 이 책이 그 세밀한 부분까지 독자 여러분의 알 권리에 화답할 것이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돼있다. 첫 장 성공의 판을 만들어라. 결국 나를 알고 타인을 대해야 매사가 성공하는 법. 기본적인 3C 분석, SWOT 분석과 기업에 영향을 5가지 힘에 대해 소개 분석한다. 이후는 시간의 싸움이란 것을 강조한다. 2장 혁신을 위해 훅하라. 창의성에 대해 설명한다. 창의성을 바탕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니즈, 문제점 해결이 중요하다. 보다 더 나아가 남과 다른 차별성,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혁신을 통해 언급한다.
3장 성공을 향해 딜하라. 차별화된 마케팅과 고객을 친구로 만드는 원동력 등이 적절한 수요와 공급을 완성해 낼 것이다. 4장 한계를 뛰어넘어라. 인재와 리더십, 성공하는 기업의 특징은 명확하다. 자신을 알고 주변을 살피며 적절히 대처하는 순발력. 기업 간의 거래, 고객 만족도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