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 위암에서 구해내기 - 위암의 예방, 증상, 진단, 수술, 치료, 식단 관리와 레시피
이경실 지음 / 성안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위암 발생률 1위,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사망률은 10위권 밖이라는 통계치를 통해 위암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갖게 한다. 이 책은 의학과 식품영양학을 동시에 전공한 저자의 글이라 더 신뢰가 간다. 식습관의 변화로 인해 각종 질병에 노출된 우리들, 특히 위암은 우리 코앞에서 늘 위협하는 질병 중 하나이다. 저자 이경실 작가는 이 책에서 위암 예방을 위한 각종 예방법, 위암 진단 시 알아야 할 의학적 지식과 마음  괸리, 영양과 운동에 이르기까지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나를 비롯해 우리 가족을 위한 건강 지킴이이자 위암을 사전에 예방하는 필독서가 되리라고 확신한다.

                            

 

이 책은 총 세 파트로 나뉘어 있다. 첫 파트는 책의 입문 과정인 만큼 위암의 진단과 치료, 예방관 관련된 이론적 정보들로 위암 사전 예방 전후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파트 2에서는 위암 수술 후의 식습관 관련 내용이 담겨 있다. 식사와 수술 후 위의 기능, 소화 관련 합병증 등 이를 미리 알고 대처하는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위 절제 후 위가 다시 자라는 신체 기관이 아니므로 합병증 및 영양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이 주요 과제가 될 수 있다. 파트 3은 위암 수술 후 다양한 합병증과 혹시 생길지 모를 또 다른 암, 정신건강을 위주로 정리돼 있다. 이러한 원인과 대처법 수술 후 증상들을 대비하여 또다시 다가올지 모를 질병 앞에 독자 여러분의 단단함을 키울 수 있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끝으로 영양학 전공 저자답게 환자와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건강 식단 레시피도 정리해두었다. 부득이한 위암의 발생, 또한 이를 미연에 예방 가능한 두 가지 요소를 담은 작품이라 독자 여러분의 실생활에 큰 도움이 되는 가족 지킴이 의학 정보 서적이 될 것이다.

위암의 종류가 무엇일까? 그냥 위암은 다 위암이 아닌가? 그렇지만 정보를 그냥 스쳐 지나가기보다 기본적인 위암의 사례는 숙지해 둘 필요가 있다.

 

위선암 :   위 내부, 즉 음식물이 닿는 선세포에서 발생

(음식물이 닿는 곳 대부분은 '선세포'로 구성되어 있음)

림프종 :  위 가장 바깥쪽에 있는 림프 조직에서 발생

간질성 종양 :  위 주변의 신경이나 근육 조직에서 발생

신경내분비암 : 호르몬을 분비하는 조직 발생

 

위암의 사례보다 중요한 식습관. 아직도 위암 발생률 1위인 우리의 문제점은 짠 음식, 탄 음식이 그 원인라 한다. 서양은 냉장고 보관을 시작으로 위암 발생률이 급격히 감소한 반면, 같은 상황의 우리는 발효 식품의 개발과 그것을 주요리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 문제점으로 대두될 수 있다고 말한다. 맵고 짜고 오랫동안 숙성되는 동안 김치나 젓갈류 안에 인체에 좋지 못한 유해 성분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김치나 된장찌개, 탕류의 맵고 짠맛, 가공육 등이 그 순간 우리 입맛을 자극하는 별미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위암에는 치명적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위암의 사전 예방, 적절한 식단 조절도 위암 발생을 약화시키는 요인이란 걸 확인할 수 있다.

위암 판정을 받았더라도 이를 슬기롭게 받아들이고, 수술 직전까지 혹은 입원 전까지 필요한 전 과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환자의 노력도 필요하다.

이 책은 챕터 소개에서 설명한 것처럼 전문가의 조언과 객관적 시선으로 그러한 염려를 내려놓게 한다. 또한 수술 전후의 조치와 위암을 예방할 수 있는 건강 식단에 이르기까지 위암의 예방과 대비의 전 과정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무엇보다 현장 경험을 살린 전문의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보다 따뜻하고 진실 된 내용의 문장들이 신뢰를 더해준다. 책 요소, 요소에 QR코드를 활용한 위암 및 수수술의 사례를 직접 스마트폰으로 확인해 보거나 도표에 나타난 용어 정리를 통해 위암의 발생 원인, 대처법을 독자들은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다. 이 책이 위암을 극복하고 사전 예방하는 지침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며 보다 중요한 것은 책의 내용을 숙지하는 것이다. 독자 모두의 건강 생활을 위해 위암의 사전 침범을 막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는 것임을 깨닫자. 더불어 위암에 대한 정의, 올바른 식단 관리, 운동에 이르기까지 삶의 변화를 위한 계획을 꼭  실천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담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