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의 비밀스런 생활
모이라 버터필드 지음, 비비안 미네커 그림, 김아림 옮김 / 생각의집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은 곤충에 참 관심이 많습니다. 아이들의 속도에 맞춰 산책을 하다 보면 발걸음이 느려서라기보다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발걸음을 늦추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기어가는 개미를 따라 결국은 개미집 입구를 찾아내고, 팔랑거리는 나비를 따라 저기 멀리까지 한참을 가기도 합니다. 꿀벌에 침이 있다는 걸 알고 “무서워~”라고 하면서도 꿀벌의 생김새, 날갯짓, 소리에 관심을 보이는 아이들입니다.

봄! 그런 아이들에게 꽃이 만발하여 꿀벌이 열심히 일을 하는 이 봄은 참 재미있는 계절입니다.

어린이 지식 책 <꿀벌의 비밀스러운 생활>에서는 꿀벌 윙윙이가 “나에 대한 모든 걸 알려줄게요”라고 말하며 시작합니다. 책 표지 맨 앞에서 웃고 있는 붕붕이 뒤로 커다란 벌집과, 벌집에서의 생활을 엿볼 수 있습니다. 양동이에 꿀을 운반하는 꿀벌, 꽃가루를 흩뿌리고 다니는 꿀벌, 창밖을 내다보고 있는 꿀 애벌레와 달팽이, 무당벌레, 나비 친구들, 그리고 피어있는 꽃들까지!


이야기는 햇살이 따사로운 어느 날, 어머니인 여왕벌이 알을 하나 낳은 것으로 시작해요. 윙윙이는 태어나자마자 같은 집에 사는 다른 벌들을 만났죠. 바로 윙윙이와 같은 일벌, 알을 낳은 엄마인 여왕벌, 벌들이 아빠이며 수백 마리밖에 없는 수벌이에요.

꿀벌 윙윙이는 곤충이에요. 몸은 머리, 가슴, 배로 나누어 졌으며 여섯 개의 다리도 가졌어요. 2쌍의 윙윙대는 날개가 있고, 몸에는 털이 많고 줄무늬가 있어요, 뒷다리에는 꽃가루주머니가 있어서 이 주머니로 꽃가루를 실어 날라요. 그리고 내 꼬리 끄트머리에는 침이 있어요!

책 표지에서 봤던 벌집의 안쪽이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하죠? 벌집 안에는 수천 마리의 벌들이 이리저리 기어 다녀요. 여왕벌은 벌집 가운데 일부에 알을 낳고 알에서 애벌레가 나오면 일벌들을 애벌레에게 꿀과 꽃가루가 섞인 ‘벌 밥’을 줘서 키워요. 벌집의 여러 방 가운데 일부는 꽃가루나 꿀을 저장하는 데 사용되고 일벌들은 소중한 벌집을 지키죠.

그러나 모든 벌이 꿀벌처럼 벌집에 사는 것이 아니에요. 꿀벌의 친구 뒤엉벌은 버려진 동물들의 땅굴이나 속이 텅 빈 나무에 둥지를 만들고, 애꽃벌도 흙에 굴을 파고 땅속에 알아 낳죠.

그러니 여러분은 벌이 조그만 흙더미에 구멍을 파고 들락날락하는 모습을 봤을지도 몰라요.

가끔은 위아래로 흰색 옷을 입고 얼굴에 그물을 뒤집어쓴 사람이 우리 벌집을 방문해요. 양봉가에요! 양봉가는 우리 꿀벌들이 벌집에서 다들 건강하게 지내도록 보살펴야 해요. 양봉가들은 벌집에 연기를 쏘여서 벌들을 안정되게 만들고 부드러운 솔로 벌집의 층에서 꿀벌들을 살살 쓸어서 떼어내며 벌집의 상태를 살피죠. 양봉가는 벌집의 각 층에서 꿀을 가져가서 잘 걸러서 사람들이 먹을 수 있는 꿀을 만든답니다.


 

이와 같이 어린이 지식 책 <꿀벌의 비밀스러운 생활>에서는 꿀벌이 태어나는 것부터 생김새, 살아가는 과정, 꿀벌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들, 달콤한 꿀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까지 꿀벌에 관한 지식을 꿀벌 윙윙이의 친근한 설명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꿀벌은 세상을 보다 달콤한 곳으로 만들어 줍니다. 꿀벌이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깨끗한 자연환경이 필요합니다. 책에서는 꿀벌들이 살아남기 점점 어려운 세상이 되고 있는 현실을 언급하며 꿀벌들을 도와주기 위해 재활용을 하고, 식물을 심고, 꿀벌과 함께 춤추자고 제안합니다.

그리고 야생화를 함부로 꺾지 말아 달라고 간곡히 부탁하고 있습니다.

꿀벌 윙윙이와 함께 꿀벌의 생활에 대해 알게 된 어린이들이 지나가는 꿀벌을 더욱 친근하게 여기고 꿀벌과 함께 잘 사는 자연을 만들 수 있다면 이 얼마나 멋진 일일까요?

지금까지 어린이 지식 책 <꿀벌의 비밀스러운 생활>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