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자오궈둥.이환환.쉬위엔중 지음, 정주은 옮김, 김정이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상적으로 향상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적인 가상 공간이 융합되어 미래 인터넷을 기반으로 감각을 연결하고 공유하는 특징을 가진 3D 가상 공간'

메타 버스의 정의를 위와 같이 설명한다. 현실이 아니지만 또 다른 가상의 장소에서 우리의 미래를 계획하고 발전시켜 현실화하는 작업 공간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일 수 있겠다. 4차 산업혁명을 뛰어넘는 성과 앞에 우린 서 있으며 마치 우주의 신비를 캐듯 이 책을 통해 메타 버스의 기본적 정의와 미래에 맞닿을 무궁무진한 발전성을 미리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신기한 것은 메타버스의 기원이 게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게임을 몰라도 이름은 들어봤을 수 있는 '로블록스'나 '마인크래프트' 그것이다. 어떻게 보면 3040세대 한창 유행했던 '워크래프트' 등도 이런 세계를 구축했던 메타 버스의 기초 과정이 아니었나 싶다. 이러한 메타 버스는 몰입감을 강조하고 규칙도 커뮤니티 유저가 직접 정한다고 하니 가상을 뛰어넘어 현실에 적용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일 것이란 생각이 든다.

메타버스는 확실히 인류의 삶을 변화시킬 것이다. 그러나 동전의 양면처럼 신구세대의 갈등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 X세대와 MZ 세대 이후 인류에 적절한 화학적 결합을 통해 메타 버스의 발전을 극대화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런 점에 착안하여 작품 속 의견 중 '현실 세계와 메타버스 사이의 긍정적 상호작용의 유지 방법'에 주목하게 된다. 현실에 적용해도 유용하고 편리한 가상현실의 기술적 향상은 분명 현존하는 인류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이를 적절히 운용하며 제어할 수 있는 유저, 국가와 정부의 책무도 가상과 현실의 융합에 큰 책임이 있음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 책은 메타버스 관련 6개 분야에 대해 이야기하며 총 7장으로 정리돼 있다. 1장 메타버스의 특성과 기본 기술로 메타버스에 처음 진입하는 초심 독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한다. 2장은 메타버스 이용자에 대한 분석, 3장은 메타버스 관련 게임에 대해 언급한다. 4장은 빠질 수 없는 메타버스와 경제학에 관한 전망과 주요 특징을 소개한다. 5장에서는 메타버스 관리 문제점과 미비한 대처 방안에 대한 상황 등을 정리한다. 6장에서는 '초대륙'이라는 용어를 사용해 메타버스의 기반 시설에 관해 이야기한다. 7장에서는 메타버스 기술이 산업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정리하며, 이 책에서 필요한 전체적 이해와 미래 예측 또한 가늠해 본다.

가상공간, 가상현실, 메타버스에 대해 낯설고 궁금해했던 질문거리들, 막연히 생각했던 가상현실에 대한 갈증해소와 우리 미래 인간 사회에 필요한 메타버스의 활용도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작품이다. 처음 메타버스란 용어를 접한 독자들에겐 그 시작점의 고민거리를 해소해 주는 역할을 할 것이며, 이미 메타버스란 이해도가 어느 정도 진전된 M 세대 이상의 인류에게 보다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기회의 도약이 될 만한 작품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런 점에서 오히려 경제 중심 세력인 3050세대보다 현재의 10대 청소년 혹은 어린이들이 가상현실 공간 속 게임인 '로블록스'나 '마인크래프트'에 더 능통한 것이 사실이다. 기존 세대와 미래를 책임질 M 세대가 적절히 가상현실 공간인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상호협조하며 미래의 메타버스 기술을 더욱더 업그레이드해 나간다면 지금 기술 이상의 결과물도 창조될 수 있으리란 장밋빛 예상도 해본다. 다양한 상상과 예측을 통해 조금이나마 '메타버스가 뭐지?'라는 혼란스러움에 직면했던 독자들의 문제까지 해소해주는 길라잡이 역할의 작품이 되었으면 한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담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