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전환의 심리학 수업 - 꽉 막힌 삶을 바꾸는 3가지 법칙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을 변화시키는 법칙은 무수히 많기 때문에 때론 독자들을 혼란에 빠트리기도 한다. 마음이 불안정할 때 우린 운에 기대거나 처세술 등에 빠지기도 한다. 그러나 심리학적으로 이 상황을 분석해 보면 모든 것은 사람들의 하기 나름이 자 심리적 습관 패턴에 있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달려 있다고도 한다. 결국 사람의 운명이라는 것은 자신의 행위에 따라 만들어지며 모든 것은 신념이란 결론과 마주 선다. 이 책을 통해 저자가 전하는 내 생각과 시각이 바뀌는 인생 전환점에 가까워지는 매직을 만끽했으면 한다.

페이지의 구성도 아주 명쾌하다. 생각과 시각, 마음의 전환이다. 인생을 다각도로 생각하며 즐기고 유쾌하게 사는 것이 내가 진정 원하는 삶이란 것을 깨달을 수 있다. 결국 세상의 주인공이 나라는 것을, 나를 위해 사는 것을 터득하는 삶이 진정한 삶이 아닐까? 그로 인한 시각 전환이 더 나은 나를 발견하고, 문제해결력을 증가시키며 고난을 극복해 원하는 초점에 도달한다. 이에 따른 사례와 경험을 습득하고 현실화 시키는 것은 독자들의 필수 코스이다. 결론은 마음이다. 이것은 심리학이며 심리학에 근거를 둔 저자가 내용을 정리한다. 마음의 상처는 어린 시절 트라우마로부터 종종 발견된다. 남과 다름, 나만의 것을 찾아 강인해지는 것. 나를 트라우마에서 벗어나게끔 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더욱더 성장하는 삶의 전환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을 꾸준히 읽고 삶에 적용시켜 교훈을 얻었으면 한다. 인생 전환은 내가 시작하고 끈기 있게 마무리하는 것이란 걸 재확인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저자는 생각의 전환 중 일에 대한 즐거움의 사례 설명을 한다. 일이란 즐거울 수도 있으나, 대다수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일에서 즐거움을 찾기 위해선 '축하'하는 것을 첫 번째 방법으로 제시한다. 우리 인류는 서로에 대한 기쁨과 감사를 축하로 시작했기 때문이다. 시간이 갈수록 '축하'란 의미가 축약되지만 생각해 보면 저자가 언급하듯 아이들의 즐거움은 항상 끊이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자. 이를 깨닫게 된다면 일에 대한 즐거움도 더 배가 되지 않을까? 서로 간의 감사와 즐거움으로 축하하는 일이 잦아지면 꾸준히 삶을 즐기며 살아가는 인생 전환도 가능하다. 그리고 그것이 일을 즐기는 마음가짐이 할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이란 모두가 불완전의 연속이다. 이 부분만 받아들이고, 내재된 자유로운 아이를 풀어주고, 느끼고, 변화하고, 성장시키라고 저자는 조언한다. 꽉 막힌 사람이 되지 않기 위해선 이 책을 꼭 한 번 읽고 나의 뇌를 깨부수는 청량감을 느껴보길 바란다.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것을 강조한다. 자신이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지 생각해 보고, 삶의 기쁨을 위한 나만의 축하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도 불안하게 느껴지던 삶을 전환하는 기본이 될 것이다. 모든 건 하기 나름이다. 마음도 생각도 기본이 우선임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므로 축하하는 마음으로 스스로를 포상하고 즐기고 있다는 기분을 만끽하자. 이렇게 내 생을 전환시키는 시작을 스스로에게 허락했으면 한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연결될 수 있는 것은 자기 자신과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인간관계의 의미를 두는 말 같았다. 자신을 먼저 이해하고 사랑해야만이 타인과의 관계도 원만해지는 것이다. 나 혼자 있을 때도 꾸준히 자기계발을 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경우 이를 극복해가는 과정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도 적용되기 마련이다. 저자는 자기비판을 좋아하는 사람이 타인을 비판하는데 익숙하다고 한다. 나부터 칭찬하고 아끼게 되면 다른 사람들과도 원만한 연결고리가 연결됨을 이해할 수 잀다. 좀 더 적극적이고 희망적 언어와 심정으로 나와 타인에게 다가서는 변화의 모색이 스스로의 인생을 다루는 스킬이다.


마음으로 쌓아두었던 생각들, 책과 강의로 배워온 지식의 보고를 실천하는 일이 남았다. 인생의 전환이란 이 모든 것을 행동하는 것이 답이란 것을 저자는 강조한다. 처음엔 생각과 마음이 동해 시작하지만 그것이 실행화되는 단계를 거쳐야만 자신이 원하는 목적과 목표, 생의 전환이란 파고가 그 높이를 능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생각을 달리해 시선을 멀고도 곧게 바라보며 마음을 다 잡아 일상에 뿌리박는 실행의 힘, 그 끝이 자신의 능력을 본인과 세상에 활짝 피우는 진정한 능력이란 생각이 든다. 이 책이 그저 고개를 끄덕이는 앎이 전부가 아니라 나의 지식, 결과의 보고가 되었으면 한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