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지혜 수업 -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무천강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적 능력과 감성 지능 개발에 초점을 맞춘 하버거의 지혜 수업이 수많은 명사를 배출해냈다. 루즈벨트 대통령을 비롯해, 케네디, 조지 부시, 버락 오바마, 빌 게이츠, 마크 주커버그에 이르기까지 무수한 인재들이 하버드 출신이다. 저자는 하버드 교육 이념은 성공을 말할 때 많은 분야에서 회자된다고 한다. 이 책은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하버드 출신 인물들의 인생 교훈을 총정리하고 있다. 어떤 상황에 따라 어떻게 대처하고 대응하며 지혜롭게 위기를 극복해 자신의 높은 위치에 견고히 자리 잡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78가지 사례를 통해 변화하는 삶을 꿈 꿔보고 싶은가? 저자 무천강이 정리한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하버드 지혜 수업》을 탐독해 보길 바란다.


지나치게 완벽함을 추구해본 적이 있는가? 생을 얼마 남기지 않은 조각가가 자신의 삶을 연장하기 위해 자신과 똑같은 조각상 11개를 만들어 저승사자의 방문을 피하려한다. 결국 조각가는 지나치게 완벽함을 추구했던 것이 결점이 되어 저승사자와 함께 죽음으로 향하는 여행을 떠나고 만다. 완벽이란 심리적 불균형을 가져오며 정신적 스트레마져 불러온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하버드의 교육 또한 완벽해보이지만 결점과 장점을 적절히 보완하는 선에서 삶의 지혜를 가르치고, 터득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뛰어난 것을  추구하되 완벽주의자가 되지 마라.' <긍정심리학 강의 : 하버드 심리학 박사 탈 벤 샤하르>

리즈 머레이 박사는 하버드 출신의 임상심리학자이다. 그녀는 어린시절 부모님의 죽음과 노숙 생활 등으로 생의 밑바닥까지 떨어지지만 교육에 대한 열정으로 결국 장학생 신분으로 하버드대에 입학해 임상심리학 박사 학위까지 취득하게 된다. 그 안에는 지치지 않는 용기와  끈기 가득한 열정이 함께 했다. 하버드대학 심리학 교수 로이는 "열정은 정신적 특성이고 긍정적인 정신력을 대표한다." 라고 말했다. 돈과 권력을 능가하는 열정. 어떤 어려움에서도 극복 가능한 믿음임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비단 하버드대 출신의 일화를 담고 있으나 누구나 가능한 열정이란 자산을 꼭 잃지 않고 간직했으면 한다.

'삶은 빛 가운데 빛나고 평범함 가운데 진실되다.'

결국 하버드 출신의 인재들도 사실 처음엔 평범했다. 두려움의 껍질을 깨고, 어려움을 바탕 삼아 시련을 이겨내는 열정으로 최고의 자리로 안착한 것이다. 이 책이 전하는 지혜 또한 자신의 마음가짐에서 시작되고 그 과정을 거쳐 결과에 축배를 나눈다는 의미일 수 있다. 저자는 말한다. 작은 사람들이 꾸는 큰 꿈이 세상을 바꾸고 미래를 인도한다. 뜨개질하듯 한 땀, 한 땀 시작해서 내 인생의 지혜른 완성하는 것이다. 바로 하버드의 지혜 수업처럼 말이다.


여러분은 긴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 볼테르는 말했다. 길고도 짥은 것이 인간의 제한 된 시간 속의 정답이라고...... 저자는 현재 자신의 컨디션이 좋지 않음에도 일에 매달리는 자체가 시간낭비일 수 있다 말하며 성공 확률마저 낮아질 것이라 조언한다. 바로 '불필요한 법칙'을 설명한 것이다. 사람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최대 90분이라고 말한다. 그 시간에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업무에 전심전력을 다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한다. 이것이 합리적인 시간 활용의 계획이며 일과 공부에서 소기의 성과를 얻고 싶은 이들의 필요사항이라고 언급한다. 시간은 곧 집중이라는 것도 추가로 던져지므로 이 또한 시간활용법에 추가할 부록이라 하겠다.

시간 활용의 또 다른 측면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소개한다. 쉽게 말해 쉴때는 쉬고 집중할 때는 그 시간 상황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단 한번 뿐인 생 앞에서 건강까지 위협하며 시간을 활용하라는 뜻이 아니다. 저자는 하버드대 2013년 학생회장 다니엘 비커넬의 '효용성'을 인용하며 삶에 쉼에 여유가 깃들어야 목표에 더 빨리 다가갈 수 있다고 한다.


인생의 지혜란 여러가지 방향성을 전제로 자신의 정해진 룰과 이를 꾸준히 이뤄가는 습관과 행동의 힘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저자가 인생을 살아가며 터득한 지혜와 실천이 하버드대의 저명한 교육 방식과 동문들이 일구어낸 결과물이 이를 대변한다. 마음가짐을 시작으로 이를 실행하고 실천할 수 있는 귀한 시간. 인간관계의 풍요로움도 중차대하다는 것을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다. 그러기 위해 뚜렷한 목표설정과 사고의 깊이는 필수이다. 또한 나와 타인을 이해하고 내 몸가짐의 내외를 튼실히 한다면 우리가 얻는 지혜와 행복의 무게는 배가 될 것이다. 결국 행복과 불행은 내 생각에 달려 있다는 마지막 챕터의 교훈을 되새기자. 사례를 바탕으로 저자의 의견이 첨부된 하버드대의 지혜 교양서 《하버드 지혜 수업》을 통해 답답했던 일상을 깨는 지혜의 메시지를 얻길 희망한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