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 있다 - 익숙한 내 삶의 패턴을 바꾸는 마음 성장 수업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의 관계를 진전 시키는 방법은 인생 사는 동안 끊임없는 고민거리로 우릴 자극한다. 상대를 비방하거나 실수를 남의 탓으로 돌리다보면 문제는 확산될 뿐 해결이 쉽지 않다

'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 있다.'

사람간에 얽혀있는 복잡한 감정을 정리하고 서로가 말하려는 진실을 공유하다보면 그 해답을 찾기는 어렵지않다. 이 책, 《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 있다》에서 그 진실에 가까운 해답을 찾았으면 한다. 책에는 사람관의 관계를 극복하는 대표적 사례를 심도있게 정리했다고 한다. 이를 통해 올바른 삶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결국 저자 황시투안이 말하듯 각자의 삶이 아름다워지는 관계의 혁명을 이 책에서 찾길 희망한다.


이 책은 총3장으로 구성되었다. 1장 나의 감정 패턴을 돌아보라에서는 만족과 현실, 타인의 상처에 대처하는 법, 자신감과 자부심에 대한 오해, 어린시절에 형성되는 감정 패턴등을 소개, 설명한다. 2장은 나의 사고 패턴을 바꿔라. 내가 원하는 인생 저장, 기쁨과 고통의 선택, 어린시절부터 몸에 밴 내면 패턴 알기. 지금 이곳에서 도망치고 싶을 때등을 사례로 설명한다. 끝으로 3장 관계 패턴을 점검이다. 소통의 어려움, 미래 희망에 대한 소중함 등도 소개한다. 태도를 통해 바꾸는 껄끄러운 관계의 재편성, 매일하는 말의 변화등을 설명하고 자신의 관계 설정법을 배울 수 있게 한다.


인간관계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저자가 언급한 부탄의 사례가 의미 깊게 다가온다. 누군가를 부러워하고 질투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일 수 있다. 하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것도 우리이다. 즉, 사리사욕의 물질에 반응하고 욕심을 찾기보다 행복이라는 이름의 내면에 충실하고 마음으로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이 더 발전적인 인간관계의 기본틀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쉽지 않지만 많은 독자들이 이 책을 읽으며 많은 부분에서 인간관계 변화의 도움을 찾길 바란다.


마음의 상처, 인생 깊이 박히 트라우마 등 우리가 극복할 방법은 찾기 마련이다. 책에는 어릴적 마음의 상처. 즉, 내상을 입은 많은 상담자들의 사례도 담겨 있다. 이를 풀어가는 과정과 심리학자인 저자의 입장에서 관계회복에 필요한 키워드를 제시한다. 하지만 결국 모든 문제의 해결은 본인 자신이란 답에 도달한다. 서두에서 저자가 명확히 밝힌 것처럼 모든 인간 관계와 마음에 쌓인 상처의 해결이란, 이 책을 읽고 사례를 분석해 내 입장에 맞는 기준점을 찾는 것이다. 책에서 이러한 공감대를 찾을만한 이야기들이 충분한 것도 이 작품의 장점이다. 책정독하며 나의 마음과 타인의 생각, 공감과 소통의 정점에 이르는 비결을 터득하길 바란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담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