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드는 게 두렵지 않습니다 - 적게 벌어도 잘사는 노후 준비의 모든 것
요코테 쇼타 지음, 윤경희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다가올 노후를 외면해야만 하는가? 100세 시대로 돌입한 시기가 이미 한참 지나고도 남았다. 퇴직 시기는 빨라지지만 이에 대비할 준비는 더욱 단단해져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저자는 일본 최고 노후 설계사이다. 독자 여러분들이 몇 살 때 어떤 문제가 일어날지 미리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저자는 강조한다. 이것이 이 책의 포인트이며 갑작스러운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얼마만큼의 대비가 돼 있는지에 따라 우리 60대 이후의 삶이 보장된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미리 예상하고 대책을 세우는 것이 답이다. 취미생활이나 먹거리를 완전히 포기하고 금전적인 축적이 노후대비의 전부가 아님도 설명한다. 위급상황, 혹은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할 때 노후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이 책을 이해하고 경험을 더해 발전시켜 나갔으면 한다.

이 책은 단순히 저자의 경험치에 의한 결과물만은 아니다. 공공기관의 연구 자료와 활동 연령대에 따라 일어날만한 노후 문제와 해결책을 연표식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다고 한다. 데이터와 경험이 녹아있는 저자의 재무 설계에 신뢰가 간다. 또한 의사, 국회의원, 기업인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야 사람들의 재무 컨설팅까지 하고 있다니, 이 책을 읽고 나면 자산의 축적 외에 자산을 제대로 활용하고 효율적으로 소비하는 방법, 50대 이후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기 상황 대비책까지 배워나갈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노년층의 자산관리. 《나이 드는 게 두렵지 않습니다》에서 두려움의 그림자를 이겨냈으면 한다.

책의 구성이자 가장 특징은 나이대별 노후대책법을 설명한다는 데 있다. 50대 이후 우리의 삶이 어떨까? 최대한 일반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하며 설명한다. 50부터 고생이 시작이라지만 달리 보다 보면 50부터 편해지는 것이 인생이다. 그 인생 극복의 방법이 소개된다. 우울증과 무기력, 월급의 급락 등 위기에 고착된 50세 이후의 삶을 설명하고 어떻게 이 문제를 돌파해갈지 방법과 과정을 전한다. 우리가 과연 100살까지 장수하는 생을 살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50에서 60살, 70살에서 그 이상의 생애 주기 노후 자산관리와 건강까지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 방법을 숙지해 둔다면 여러 가지 상황 안에서 다양한 해결책을 강구할 수 있다.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저자의 지식과 데이터를 잘 습득해 내 인생에 맞는 노후자산 및 건강관리에 의미 있는 출발을 지속해갔으면 한다. 나이가 들었다고 결코 두려워하거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연령에 맞는 노후 대비 과제를 잘 활용해 원하는 결과이자 아름다운 마무리를 모두가 꿈꾸길 바란다.

50대 이후가 되면 개인의 노후 생활 대비도 중요하지만 고령의 부모 케어도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솔직히 만만치 않을 수 있다. 본인이 50대 초반 중년 가장이고 자녀의 나이가 어느 정도 된 상태라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고령인 부모의 돌봄과 자녀의 교육비 문제 등이 겹치는 상황일 경우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다. 책에서 제시한 자료들은 현재 일본을 배경으로 노인 돌봄과 요양 등의 자료를 보여주고 있으나 국내 사정도 만만치 않다고 본다. 우리 부모 세대는 자신의 노후보다 가족의 건강과 보살핌이 더 중요했던 80~90년대를 살아오셨다. 자신의 미래란 크게 중요하지 않은 때이기도 했다. 이런 의미에서 21세기를 살아가는 지금, 50대 이후의 재무 설계가 가장 중요한 시기란 걸 깨달아야 한다. 정부 차원의 노력도 필요하다. 노인 요양 시설의 증대, 전문 인력 확보 등으로 노인을 둔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것도 필요하다. 그래야만 부족하지만 우리 인생, 중년 이후의 장밋빛 미래의 서광을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독자 자신이 가진 정보와 책에서 설명하는 생애 주기별 재정 변화의 흐름을 잘 인지해 완벽한 노후 설계의 기본기를 충실히 다져나가길 바란다. 두려움 없이 살아갈 중년 이후의 삶을 위해 《나이 드는 게 두렵지 않다》의 조언을 충실히 받아들여 각자의 삶에 행복이 더해졌으면 한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