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말하는 만큼 아이가 달라지는 부모의 말 - 자존감 높은 아이로 키우는 30가지 대화 법칙
호시 이치로 지음, 김수진 옮김 / 더블북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부모와 아이들 모두 힘들지 않게 성장할 수 있는 상황별 대화법을  아들러 심리학을 활용해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말이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어른들과의 소통에도 그렇지만 아이들과의 말은 그 이상으로 중요함을 깨달을 수 있다. 별 생각 없이 던지는 말이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선까지 변화할 수 있는 깨달음을 던져준다는 말에 걱정과 기대가 동시에 든다. 후자에 중심을 두고 자녀와의 대화 기술을 높이고 자녀 교육 문제에까지 한 발 앞서가는 부모 역할을 이어갈 수 있었으면 한다.


아이들을 대하는 30여가지의 대화 포인트가 효과적이고 알차게 정리되있다. 자녀 교육 및 심리 상담가로써의 경험과 노하우가 결합되어 내용이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담겼다.

1장 아이의 의욕을 꺾지 않고 야단치는 부모의 말에서는 떼를 쓰거나 막무가내로 조르는 아이, 차분하지 못하거나 싸움이 잦은 아이를 말로써 다스리는 법을 소개한다. 2장 내  아이를 변화시키는 말은 더 심도 있는 내용으로 여겨진다. 부모의 말 한마디, 행동이 자녀에게 어떠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지 절로 고개가 숙여지는 내용에 부모라면 한 번쯤 자신의 실수에 대해 반성할 수 있는 시간도 될 수 있으리라. 아이의 인격을 존중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말하게 유도하는 법도 필요하다. 아이를 신뢰하며 실패하는 법도 가르침으로서 성장하는 자녀의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 3장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격려하는 부모의 말도 중요하다. 왜 적극적이지 못한지, 항상 의욕상실의 아이인지 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바꿔 나갈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 대화란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함을 깨달을 수 있으며, '지시'보다 '협력' 의 중요성도 터득할 수 있다. 4장 진정한 용기를 심어주는 부모의 말이 그간 내용을 정리한다. 과정으로 자녀를 칭찬하고 자신감을 북돋아주는 것을 더한다면 어느새 독자들의 자녀는 한 뼘더 성장해 있을 것이다. 자녀와 부모 모두 성장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법을 전하는책이 바로 《아는만큼 말하는만큼 아이가 달라지는 부모의 말》이다. 부모라는 이름으로 말을 어떻게 구사하고 적당히 사용해야하는지 그 방법을 배우자. 시간이 흐르다보면 자녀를 더욱 깊게 이해하는 시간의 밑바탕이 완성될 것이다.


이 책은 아들러의 심리학을 기본으로 담고 있다. 아들러의 강점은 눈에 보이는 모습과 행동에서 실마리를 찾는다고 한다. 문제해결이 목적을 갖고 그것을 위해 어떻게 행동 해야 하는지 생각을 하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간 어긋난 자녀와의 대화였다면 이 책을 읽으며 그 패턴을 조금씩 변화시켜보는 훈련도 거듭해보자. 책에서도 여러번 강조하지만 부모의 말이 가장 중요하다는 의미를 되새겨준다. 책에서 언급한 아들러의 심리학이 바탕이 된 자녀 교육 7법칙을 소개해본다.

1. '인격'보다 '행동'을 칭찬한다.

2. '하지 못하는 것'보다

할 수 있는 것'을 본다.

3. '왜'보다는 '어떻게 하고 싶은지'가

중요하다.

4. 주위와 비교하지 말고,

아이의 성장을 인정한다.

5. '~한 아이'라고

단정 짓지 않는다.

6.'강요'가 아니라

'제안' 을 한다.

7. '너'가 아닌 '나'를

주어로 말한다.

위의 법칙을 활용해 책을 읽는다면 좀 더 생동감 있는자녀 교육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견해를 정리했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