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는 사람, 이은정 - 요즘 문학인의 생활 기록
이은정 지음 / 포르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쓰는 사람이어서 행복했다."

이은정 작가는 나이 들어 글을 쓸 수 없게 되더라도 마지막 문장으로 위의 글을 글을 쓰고 싶다고 한다. 쓰는 것은 정리이고 그것을 통해 나를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부끄러움에서 당당함까지 글은 자신을 말해주는 또 하나의 자화상이라는 생각이 든다. 작가 이은정은 늦은 등단이었지만 계속 글을 쓰고 가르친 분이다. 문학에 심취했고 그 안에 소설, 에세이, 시나리오등이 지속적으로 함께 했다. 가르치는 일도 게을리하지 않았다니 이 작품 《쓰는 사람, 이은정》이 더욱 설레게 다가온다. 한 작가의 쓰기 인생이 많은 독자들에게 끊임없이 노력하는 삶의 터닝 포인트가 되었으면 한다. 특히 이 작품은 읽으며 쓰고 정리하기를 바라는 미래의 예비 작가분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 보기를 권한다. 잊히는 것보자 기억되는 것, 써서 남기는 것에 감사함을 느껴보는 시간이 많아졌으면 한다.

 

 

우연히 발견한 바닷가 앞 단촐했던 집이 작가 이은정의 탄생을 알리는 듯 하다. 바로 짧은 에피소드 <기적은 아직 남아 있다>라는 에피소드를 읽은 느낌이다. 가진 것 없어 매매는 어렵던 작가는 혹시 몰라 바닷가 근처 은행에 방문해 대출 상담을 받지만 대출 불가 판정을 받는다. 혹여 기다릴지 모를 집주인 아주머니를 다시 만나 인사를 올리고 자초지종을 이야기한다. 이런게 기적이랄까? 선은 더 큰 기적을 행한다. 그냥 전세든 월세든 상관없으니 좋은 글 쓰라는 주인 아주머니의 격려가 힘이 되었는지 그 집에서 작가 이은정은 드디어 소설로 정식 등단한다. 가슴 따스한 이야기라 뭉클했다. 이은정 작가는 작은 연습이 습관이 되면 인생이 되고, 나도 모르는 꿈같은 행운이 들이닥친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다. 하찮게 여겨지던 것마저 마음 바꿔 소중히 생각하는 습관의 변화가 글쓰는 이에겐 꼭 필요한 에티켓이 아닐까? 그녀의 시선을 따라가 본다.

 

 

 

글쓰는 작가로 살아가면서 느낀 사연에 대한 감상이 쏠쏠한 재미와 교훈. 감동으로 다가오는 이야기들이 많다. 한 번에 읽고 넘기기 어려운 사람들과의 만남과 헤어짐 안에 전해지는 이야기가 좋다. 찌는 듯한 여름 인공적 에어컨의 찬바람보다  마음을 더 쾌청하게 해주는 글에서 독자들은 살며시 미소 짓지 않을까? 일상을 작가 특유의 감성으로 기록할 수 있고 이러한 글에 공감할 수 있다는 것은 독자들의 특권이다. 그 정도로 가독성 있는 읽힘이 중요하다. 이은정 작가의 《쓰는 사람, 이은정》그런 류의 작품으로 독자들과 대면한다. 내 이야기일 수도 모를 짐작과 추억이 잔뜩 서려 있어 읽으며 마음이 포근해진다.

 

 

'누가 먼저 마음을 쓰면 어떤가. 내 마음도 완전히 막혔던 때가 있었지만, 누군가 먼저 문을 두드려 주었고 나는 문 너머에 누가 있는지 궁금해서 문틈으로 마음 밖을 내다보곤 했었다.'

무뚝뚝했던 우체국 직원들과 인사를 주고받고 먹거리를 건네며 가까워진 사연의 글이 마음을 촉촉히 적셔준다. 사람을 대하거나 만나기 힘든 시절이다. 예전처럼 먼저 다가서는 것도 부담되는 지금 맞는 글이고 더 크게 위로가 된다. 서로를 알아가는데 순서는 없다 먼저 말을 시작하고 상대를 칭찬하고 배려한다면 서로의 손은 어느 순간 악수하듯 친숙한 사이가 되있을지 모를 일이다. 궁금하면 다가가 보는 것은 어떨까? 이은정 작가는 인생의 참 묘미를 되돌아보며 깨닫게하는 마음 수리공, 마술과도 같은 글을 독자에게 선사한다. 《쓰는 사람, 이은정》이 다시금 따스한 에세이임을 확인한다. 모처럼만에 글을 읽는 족족 미소 지어지고, 마음이 평온해짐을 느꼈다. 무더운 여름, 나가기조자 힘든 이 시기 시원한 커피 한 잔에 책 읽는 휴식을 권해본다.

ps. 감기 걸린 작가가 죽을 사러 나갔을 때 군고마를 보고 할아버지와 흥정했던 에피소드. 오히려 그녀의 훌쩍거림에 구입한 군고구마와 같이 쌍화탕을 챙겨주시던 정 넘치는 군고마 장사 할아버지의 마음이 찐한 여운으로 남는다.

잃어버린 낭만이 아닌 정을 굽는 할아버지, 아직 이런분들이 많음을 기억해야겠다. 어서 겨울이 왔으면......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