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속의 작은 집에서 I LOVE 그림책
일라이자 휠러 지음, 원지인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할머니 이야기를 오롯이 담은 실화가 바탕이 된 그림 동화입니다. 요즘 오두막이란 환상에 사로 잡혀 숲 속 전원 생활을 늘 꿈꾸는데 맞춤맞게 이런 동화를 만나 기분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일단! 이야기가 따뜻합니다. 아버지를 하늘 나라로 보내고 엄마와 숲 속 작은집으로 향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대견해보입니다. 실제 할머니의 이야기를 작가 일라이자 휠러가 전합니다. 아마 구전 동화처럼 들은 할머니 이야기를 작가의 아름답고 고귀한 상상이 더해져 완성되었겠죠.

너무 많은 그림과 이야기보다 직접 이 책, 보물창고같은 이 작품을 이 시대를 사는 부모, 많은 아이들이 만나봤으면 합니다.


엄마를 시작으로 일곱 남매의 배경이 소개됩니다. 친절한 설명 속에 이 가족이 펼쳐갈 사계절의 꿈을 상상해보세요. 동화란 상상이고 대화의 연속이 되어야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사실 저도 동화를 간간이 읽어주다가 아이들에게

"이 주인공은 이런데 너는 어떠니?" 질문을 하지만 답이 잘 나오질 않을 때는 그냥 읽어주기에 급급하지요. 여러분은 인내로 아이들과 대화 이어가보세요. 동화 읽기란 그런 것이니까요.



 

아버지를 잃은 슬픔을 뒤로하기도 모자란 순간 가족들은 최소한의 짐을 챙겨 시골로 골인합니다.

이제 이 허름한 작은 집에서 사계절의 판타지가 펼쳐진다고 저는 말하고 싶습니다. 신혼 부부가 조금씩 살림을 꾸려나가며 집 안 가득 물건을 쌓아가며 또 다른 가족을 만나 더 풍성해지듯, 동화 속 가족의 각각의 특색에 맞춰 오두막은 점점 더 풍요로워지고 따스해집니다. 그렇게 이곳 숲 속의 작은 집에서 봄, 여름, 가을, 겨울 가족의 사계절이 그려집니다.



 

뛰고 넘어지고, 무릎이 까져도 엄마의 사랑이면 모두 치유되는 작은 숲 속의 삶. 아빠마저 잠시 잊고 아이들은 신나게 산 속 곳곳을 누비네요.

시간이 지나 여름이 가고, 가을이 되면 추수의 계절도 돌아오죠. 어느새 집에 적응하고 아이들도 한층 더 성숙해집니다. 사람은 일 년을 지켜봐야 한다는 말이 있죠. 이 가족들이 얼마만큼 돈독해지는지 사계절의 변화를 바라보는 마음은 더욱 따스해집니다



가을이 되어 빨갛고 노랗게 변한 세상이 아름답네요. 모든 가족이 각자의 놀이를 즐깁니다. 놀이 동산이 따로 없어요. 은행놀이가 되고 시장이 되기도하며, 보석장수가 되기도 하죠. 아이들은 자연에서 경제 관념도 터득하네요. 계절이 바뀔 때마다 자라나는 아이들처럼 이곳 숲 속 작은집의 생활에도 익숙해집니다.


 



겨울이 되자 아들 레이와 마브는 사냥으로 꿩잡이를 성공하고 엄마는 지하 저장고에서 특별 음식재료를 꺼내 오븐을 작동시킵니다.

리치가 외치네요!!!

"숲의 왕과 왕비를 위한 만찬이야!"


월든은 아니더라도 그 끝에라도 경험하고픈 삶이 그림 동화에 담겨 있다니, 읽는 내내 찐한 감동과 여운, 꿈이 느껴지는 작품이었습니다. 새롭게 다가 온 보물창고같은 《숲 속의 작은 집에서》였습니다.

*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생각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