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이나 철학자들의 명언을 통해 우린 삶의 지혜를 얻는다. 하지만 이번에는 색다른 만남이다. 《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을 출간했던 김태현 작가가 스크린의 흥미있고, 감동을 주는 문장을 고스란히 담아 1,000개의 언어로 승화시켰다. 이 책을 통해 미리 만나본 영화가 있다면 과거의 추억을 마음 속에서 다시 한 번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스크린의 명대사와 문장을 읽고 직접 해당하는 영화를 감상하게 되면 더 큰 감동을 동반할 수 있다.

일상적인 언어와 감동적인 여운을 던져주는 말 속에서 삶의 힐링. 지혜로움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는 깨달음까지 얻어가는 독서가 될 것이다. 눈으로 읽고 직접 말로 대사하듯 펼쳐보는 책 읽기. 김태현 학자의 작품이 독자들에게 전하는 선물이자 책 읽기의 색다른 묘미를 더해준다. 젊은 시절 보았던 가슴을 울리는 연기자들의 명대사. 한 번쯤 과거의 선명했던 기억들이 떠오를 만한 대사를 통해 아련한 향수를 경험했으면 한다. 마치 수백 편의 영화를 단 번에 감상한듯한 포만감이 작품 안에 한아름 담겨 있다.

 

책은 총 8장으로 정리되 있다.

1장 꿈과 자유를 찾아주는 명대사에서는 <죽은 시인의 사회>를 시작으로 <원스>, <시네마 천국>의 명대사를 선보인다. 2장 사랑이 싹트는 로맨틱 명대사는 연인과 사랑이 주제이다. <사랑과 영혼>, <잉글리쉬 페이션트>, <타이타닉>등 우리들이 알 만한 영화들의 명대사를 소개한다. 3장 인문학적 통찰력을 기르는 명대사에서 인생을 살아가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 4장 인간 심리를 파고드는 명대사의 향연이 이어진다. <뷰티플 마인드>의 아랑 방정식, 많은 관객들의 호평과 반전이 매력이었던 <트루먼 쇼>에서 진짜 인생을 소중함을 배울 수 있다.

 

             

5장 지친 마음을 힐링해주는 명대사의 <그린 북>, <리틀 포레스트>, <세 얼간이>등의 작품을 통해 웃고 즐기며 감동받는 치유의 시간을 나만의 언어로 희석시키길 바란다. 6장의 인간적인 며대사에서는 <레인맨>, <그린마일>, <레 미제라블>등의 작품이 소개되며, 7장 불굴의 의지를 심어주는 명대사에서는 최고의 흥행작 <글래디에이터>, <그래비티>, <라인언 일병 구하기>, <태극기 휘날리며>의 명작 대사를 만날 수 있다. 끝으로 우리 안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명대사에서는 반전 영화의 대명사 <인셉션>, 인생 영화라 할 수 있을 <라이프 오브 파이>, <토탈 리콜>등의 대사를 만날 수 있다. 어떠한 페이지를 먼저 만나든 그것은 감동이다. 이 작품에서 인생 명대사 하나쯤은 꼭 기억하며 살아갔으면 한다.

 

 

인문학자 김태현 작가의 영화에 대한 간략한 해설과 정확한 주제 제시가 명대사를 만나기 전 영화의 이해도를 높인다. 영화는 인생과 철학을 논한다. 대사를 통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삶에 적용할 수 있을 주옥같은 말들이 잔잔한 감동의 여운을 던지는 작품이다. 필요한 부분을 발췌해 직접 적어 보거나 소리 내 읽으며 영화의 한 장면을 상상해보아도 좋을 것 같다.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외치는 '카르페 디엠'처럼 현재를 즐기며 미래의 꿈과 희망, 혹은 지난날의 향수를 가슴 가득 새기는 책 읽기가 될 만한 작품이다.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에서 공감하고 치유받으며 인생의 가치에 다양성을 부가하는 통찰의 시간, 인문학 여행이 되었으면 한다.

'카르페 디엠, 매 순간 즐기며 살아라. 너희만의 특별한 삶을 살아라.'  -죽은 시인의 사회 중

*출판사 지원을 받아 개인적 의견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