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킹 - 2022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 I LOVE 그림책
피트 오즈월드 지음, 마술연필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빠와의 하이킹을 늘상 꿈꾸는 아빠여서 더욱 설레이는 작품이었습니다. 보물창고 특유의 글없는 그림동화라 아이들과 소통하며 읽을 수 있는 안성맞춤의 작품이었습니다. 아빠와 함께 할 하이킹을 위해 철저히 준비한 아이는 그 어느때보다 상쾌한 아침을 맞습니다.

부자에겐 짧은 하루의 일정이었겠지만 그 이상의 추억으로 간직되는 선물이 아닐까요?



 

가볍게 백팩을 매고 지프차를 타고 국립공원으로 출발합니다. 예전 여행 에세이집에서 본 내용이 떠오르더군요. 미국이란 나라는 높은 산 전체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 아이들에게 살아 있는 자연학습장 역할을 한다는 말을 말이죠. 이 그림책은 외국 작가 손에 의해 그려지고 펼쳐져 그러한 자연경관을 사실적으로 느끼게 합니다. 그런면에서 아이들과 여행, 등산을 계획하는 부모님께도 강력 추천드립니다.



여행의 목적, 하이킹의 목적이 그림에 다 담겨 있습니다. 아이들과 동화를 나누며 주고 받을 말들이 상상이 가시나요? "너라면 낯설고 신기한 풀을 보게 된다면 어떤 기분일까?" 질문도 해보고 아빠의 생각도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나눌 수 있는 시간이 하이킹, 혹은 캠핑이라 여겨집니다. 낯선 풍경, 처음 만나는 설렘이 오히려 우리 모두를 자유롭게 하니까요. 이 하이킹의 목적이 무엇이든간에 순간을 자녀와 보내고 누리는 것이 감사와 소중함이란 걸 그림책에서 배웁니다.


때론 험란한 길도 나옵니다. 아이에게 도전의 길이죠. 아버지이자 부모는 이를 헤쳐 갈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자녀에게 선물해야합니다. 실제 무서움을 잘 타는 아이에게 더 큰 도움이 되었던 장면같아요. 그림책이지만 아이에게 가능성을 선사해주는 장면을 통해 부모인 제가 더 안도의 한숨을 쉽니다. 아빠가 하지 못한 걸 그림책의 작가가 대신해주니 말이죠.


 


아이와 아버지는 어려움을 극복합니다. 아빠는 또 다시 아이에게 괜찮냐고 질문하고 아빠가 있어 용기가 절로 샘 솟는다고 자신감을 떨칩니다.

산 정상에서 나누는 아빠와 아들 부자간의 기념 사진. '찰칵' 소리가 산 정산을 메아리치듯 울리는 상상을 하게 하는 장면입니다.


짧지만 긴 여운이 남는 여정을 마치고 아들과 아빠는 집으로 향합니다. 서로 느낀점을 나누고 자유롭게 이야기하는듯한 모습이 자동차 룸미러로 전해집니다. 아빠와 아들의 모습이 이렇게 다정스러울 수 있다니 저도 모르게 행복감이 밀려오는 장면이었죠. 나도 좀 더 이래야겠다. 반성과 다짐이 동시에 스치는 순간이었답니다.


 



이들은 가족앨범, 혹은 아빠와 아들의 하이킹 앨범을 완성합니다. 이 장면에서 제각 '퍽'하고 뒷통수를 맞았는데요. 저도 첫째 아이와 4세 이전까지의 시기, 가족 앨범 에세이를 준비하다 현재 잠정 중단이 지속되는 상황이라 또 한 번 반성 도돌이표를 붙이게 되었답니다. 그림 동화가 참 큰 울림을 주네요.

책의 페이지를 덮으며 더 이상 늦지 않게 제 이야기를 마감해야한다는 단단한 다짐을 더해봅니다. 더 이상의 늦춤이 없게, 핑계가 없게 약속합니다. 이 책 《하이킹》많은 교훈과 가르침, 공감을 주는 동화입니다.


*출판사 지원을 받아 개인적 의견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