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속의 자본주의자 - 자본주의의 변두리에서 발견한 단순하고 완전한 삶
박혜윤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을 아는 것처럼 숲속에서 자급자족하며 살아가는 한국인 저자의 삶을 담은 작품이다. 소로의 삶과 동일할 수도 있으며 반대로 숲속 생활은 지속되지만 자본주의와 연결될 수밖에 없는 저자의 인생을 대리만족할 수도 있는 작품이다.

어떻게 수익 없이 전원생활을 할 수 있고 그 버팀의 힘은 무엇인지, 독자인 내가 이러한 삶을 살아갈 때 느낄 수 있는 수많은 상상과 계획도 가능한 작품이다. 나이가 들면 대부분의 성인들은 전원생활을 꿈꾸기도 한다. 이렇듯 우리가 갈망하던 삶이 저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느끼고 받아들여지는지도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는 이야기가 가득하다. 제철 음식을 수확하고, 삶을 위해 버렸던 것들이 무엇이며, 돈 대신 다른 방법을 통해 생활을 이어가는 저자의 노하우, 숲속에서 진하게 느끼는 인간의 삶이 무엇인지도 들춰보자. 결국 선택의 몫은 우리 각자의 결정이다. 보다 투명하고 영롱한 삶을 살아가려는 저자가 숲속 생활을 시작했던 것처럼 이 책을 통해 우리 미래 중장년 및 노년의 생을 그려볼 수 있다. 글을 읽으며 《숲속의 자본주의자》란 무엇임을 알게 되고 향후 삶의 밑그림이 그려지는 기회의 장을 만들어 나갔으면 한다.


사실 시작은 무모해 보이기도 하다. 회사를 퇴직하고 마땅한 직업을 갖지 않은 부부. 초등학교를 다니는 첫째와 미취학 아동인 둘째를 두고 있었으며, 평생 쓰고도 남을 돈을 모아둔 것도 아니었다고 하니 그 자체가 도전이고 실험적 정신이 강했다고 밖에 없는 저자의 용기 있는 면을 책에서 만나볼 수 있다. 그렇게 7년을 버티며 살아왔고, 아이러니해 보이지만 자본주의의 혜택을 보며 지금도 가족과의 자급자족적 삶을 이어가고 있다. 저지른 자신의 삶을 나누는 이메일 구독 서비스, 그녀 남편의 경우는 글을 기고하며 충분히 자본주의적 혜택과 함께 자연 주의의 안온함을 동시에 느끼고 살아가고 있음이 하나의 예이다. 이것이 가능하게 된 것은 긴 시간 지속된 최소한의 식습관, 절약, 도시 생활과 숲속 생활의 장단점을 몸소 체험했기 때문일 것이다.




'나는 오늘도 내 생존에 필요한 최적의 쾌적함과 행복의 균형점을 찾으면서 산다. 따라서 전기도 쓰고, 비닐봉지도 쓰지만 죄책감을 느끼지도 않고, 그렇다고 "나는 그나마 남들보다 훨씬 조금 쓰는 거야."라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우린 균형적인 삶을 강조한다. 어떻게 본다면 과하지 않게 살아가는 것이 인생이란 무게의 중심 추를 잡아가는 것이지만 사실 우린 그렇지-인간의 욕심, 허영으로 인해- 못하고 있다. 저자는 7년간 숲속 생활을 통해 이를 터득하고 조금이나마 필요치 않은 것들을 덜 사용해가며 자신의 가족에 필요에 의한 최소한의 자본주의적 태도도 함께 취하며 살아가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절대 과하지 않다면 최소한의 허용은 가능한 것이 인간이란 동물의 인생이 아닐는지 생각해 본다. 자연에서 살아가며 다채로운 철학적 사유와 성공 혹은 실패한 인물들의 사례도 분석한다. 또한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을 끊임없이 음미하며 그와 같은 삶을 위해 노력하는 저자의 인생 자체가 무소유 같다. 이러한 욕심 없음과 욕망이라는 이름의 부정에 선 긋기를 한 자세는 우리 독자들이 배워 나가야 할 교훈 중 하나란 것을 작품에서 느끼고 깨닫게 된다.

*출판사 지원을 받아 개인적 의견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