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술의 발달-소프트웨어-은 빅데이터가 중심이 된 분석으로 좀 더 빠르고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문제해결에 집중하고 있다. 월 결제 단위에서 정기배송에 이르러 비정기결제, 비정기배송, 개인에 맞춘 개인화에 이르기까지 구독경제의 플랫폼은 다수만이 아닌 개인 각자의 삶의 영역에 맞는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무엇보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아도비, 넷플릭스등이 그 선두에 서고 있으며 국내 유수의 기업들도 세계화의 눈높이에 맞는 구독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작게는 파일 공유, 저장 클라우드에서부터 자동차 구독 서비스까지-장기 렌탈이나 리스의 개념으로 여겨진다- 그 확장성은 무궁무진힌다. 이 책을 통해 구독경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나에게 맞는 취향, 개성이 담긴 구독경제의 매력에 빠져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