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는 심리학 - 매일 자책하는 당신을 위한 마음 수업
조장원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비난, 자기 비하가 흔하게 나타나는 사회에 우린 살고 있다. 사회생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직장 상사의 질책과 동료 직원들과의 관계에서도 책임을 모두 내 탓으로 돌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어쩔 수 없었던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원인을 내 스스로에 찾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음을 의미한다. 저자는 우선 어떤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나부터 보살피는 현명함'을 강조하다. 불필요한 모든 관계와 업무적 스트레스 등에서 나부터 지킬 줄 아는 확신이 필요하다는 의미일 수 있다. 결국 세상살이의 중심은 나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은 정신과 전문으로서 수많은 클라이언트들과의 상담 과정을 통해 느낀 전문가로서의 견해와 연구성과 등이 담겨 있다. 많은 사례들 중 독자와 비슷한 경험이 가미된 이야기도 있을 것이며 또 다른 문제 원인이 될 상황을 해결해 줄 실마리도 찾을 수 있다.

                            

《나를 지키는 심리학》작품을 통해 나약하고 자기비난 위주였던 내 삶에 당당한 자신의 자아 근육을 살찌우는 계기를 마련하는 기회를 마련했으면 한다.

저자의 현장 경험이 가득한 사례는 기본이며, 직접 활용하고 있는 심리학 기법과 솔루션 또한 제공한다. 물론 이 기법들이 독자 여러분의 모든 니즈를 해결해 줄 순 없겠으나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자신의 심리상태, 자기 비하적인 삶을 조금씩이나 누그러트려 나감이 필요하다. 그런 면에서 이 작품은 당당한 삶의 주인공이라는 믿음을 얻어 가는 단초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주인공인 세상을 잠시 간과했을 뿐 늦었다고 생각될 지금 나를 아끼고 보듬어주는 시간을 바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은 총 4장으로 나누어진다. 일과 일상에 치여 나를 돌보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못난 게 마음이 힘도 겁니다.' 절대 자책하고 포기하지 말아야 할 나를 살리는 법이 담겨 있음을 예견할 수 있다. 수많은 관계가 넘쳐난다. 선후배, 직장동료, 가족 등 관계의 실타래 안에 우린 살고 있다. 버거운 관계로부터 나를 지키는 연습인 '상처받은 건 그가 아니나 나입니다. 사람 관계의 정확한 정의와 상담 예시, 올곧은 나로 살아가는 법을 일깨워줄 것이다. 사람은 간혹 이성보다 감정적일 때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나로부터의 연구도 중요하다. '나부터 잘 알아야 일도 더 잘됩니다.' 가끔씩 성질이 나고 유독 예민해지거나 완벽함이 덜한 내가 미워질 때 꼭 읽어야 할 내용 가득하다. 끝으로 '그럼에도 내 마음이 가장 소중합니다.' 내가 지치거나 힘들 때 나를 위로해 주고 마음에 울림을 던져주는 사람은 결국 나 자신이란 걸 깨닫자. 많은 스트레스와 불안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법을 배우며 당당한 나로 다시 서는 기회를 제공한다. 너무 강해지거나 완벽할 필요가 없음도 우리 삶엔 중요하다. 적절한 인간관계를 나누고, 나 스스로를 안아주며 다독여 주는 내 안의 공감대를 활성화해야 한다. 남을 생각하고 위로했던 감정을 나에게 선물하고 나를 위한 삶을 이끌어가야 한다. 굳이 위축되거나 숨죽일 필요도 없다. 작은 변화로부터 시작하여 점차 멋지게 달라질 내 삶의 심리적 전환이 완성되길 노력해야 한다.

 

 

《나를 지키는 심리학》은 이러한 과정과 실마리를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 정리해 주고, 조언하는 충실한 역할을 제공하는 듬직한 친구 같은 작품이다. 이 책을 쓴 조장원 작가 또한 그런 사람의 하나중 하나란 걸 책을 읽으며 느낄 수 있다.

*출판사 지원을 받아 개인적 의견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