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없이 떠난다, 미식으로 세계 일주 - 음식 문화 큐레이터 잇쎈틱이 소개하는 99가지 ‘진짜 그 맛’
타드 샘플.박은선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식으로 세계 일주!!!


99가지 세계의 맛을 책으로 만나본다. 우선 입이 설렌다. 코로나19로 세계 어느 나라로도 떠나지 못하는 지금, 바로 이 책이 해답이라는 생각이다. 어떤 특정 인기 업체의 맛집이 아닌 저자 '타드와 사라'가 스스로 발품 팔아 세계 음식을 최대한 현지의 맛 가깝게 맛 볼 수 있는 식당을 기록, 취채했다는 것이 이 책을 읽는 묘미이다. 또한 직접 요리를 조리하는 셰프와의 만남과 음식과 문화에 관련 된 이야기들이 여타 상업 요리책과는 다른 차별화이다. 독자 모두가 직접 현장 방문이 어려운 상황에서 음식의 맛을 대리 시식하는 기분은 알밉지만! 책에서 마음으로 미각을 느껴본 후 책에 소개 된 맛집에 한 번쯤 들려보는 것도 만 배의 기쁨일 것 같다. 저자와 현지 음식을 요리하는 셰프들이 세계의 음식 문화를 솔직하고 담백하게 담아 낸 글에서 세계 음식을 마음껏 향유하고 일단 눈과 생각으로 여행하는 묘미를 꼭 느껴 봤으면 한다.

이 책은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맛집 소개서가 아니다. 두 명의 저자는 식사를 하는 공간과 분위기, 그들의 정서를 책이란 곳에 투영 시킨다. 그 안에서 각국 음식의 고유성과 전통을 느끼며 음식이 먹는 것 이상의 상호 유대감의 통로가 되는 것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음식과 문화에 대한 진정성을 기준으로 삼아 이 책을 출간했다'라고 하는 저자 타드의 생각이며 이 작품이 독자들에게 던지는 메시지가 된다.

맛을 뛰어 넘는 음식의 문화, 현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정서를 체득하는 음식 맛집 기행의 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 처음에도 언급했으나 설렘 가득이다.

글의 내용에 반하고 사진의 맛에 쓰러지는 오감 만족 도서 '미식으로 세계 일주' . 이보다 가장 판타지한 음식 요리책을 올해 처음 만나게 된다.



 


세계 요리를 전국의 지역에서 맛볼 수 있는 책의 구성을 살펴본다. 가장 가깝고도 먼 나라처럼 느껴지는 중국과 일본 요리. 개인적으로 초밥을 무척 좋아하고 단짠의 매력이 강했던 일식 요리에 호감이 간다. 국수와 매운맛하면 중국 요리라는 상징성도 책을 통해 만끽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여권없이 떠나는 미식 세계 일주이다.


 


이어서 펼쳐지는 동남 아시아 요리의 향연은 동북아 요리의 맛을 지워 버린다. 기존에 맛 본 동남아 요리를 뛰어 넘는 책의 구성에 매료된다.

잊지 못할 반미, 하루키의 소설에서 만나는 라오스 요리등 국물의 묘미와 아삭바삭한 식감 가득한 것이 동남아 요리의 진수가 아닐지 생각해본다. 미식가를 자극하는 유럽의 고풍격 요리는 말로 무엇하랴. 이태리의 피자, 프랑스의 바게트, 체코에 빠질 수 밖에 없는 프라하 펍 등 유럽의 맛의 별천지란 걸 새삼 확인한다. 이후 전혀 새롭지 않지만 빠질 수 밖에 없는 미국의 맛 뉴욕 피자, 베이글 등 익숙하지만 보다 생생한 현지의 맛을 책에서 대리 만족할 수 있다.


《미식으로 세계 일주》



*출판사 지원을 받아 개인적 의견을 담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