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과학이 인생에 필요한 순간 - 2021 세종도서 교양부문
김대수 지음 / 브라이트(다산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책의 추천사를 쓴 권준수 박사의 말처럼 '현실에서 누구나 만날 수 있는 상황을 뇌 과학적 원리로 쉽게 풀어낸 책이다' 이론적으로 듣고 익혀 왔던 교과서적 과학 공식이 가득하지 않다. 일상에서 만나볼 수 있는 뇌 과학적 반응과 담론을 알기 쉽고 명쾌하게 해결해 주는 작품이다. 과학이란 담벼락, 인간이 지닌 가장 중요한 신체 일부 중 하나인 뇌 과학의 세계에 빠져드는 여행이 되길 희망한다.


뇌를 따라다니는 인생이 아니라 뇌가 나를 따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저자를 비롯해 많은 이들이 고민을 한다. 간혹 정치인이나 저명 인사들마저 종종 뇌를 자기 스스로 조종하는 것이 아니라 뇌 의식 구조에 매몰되어 말실수를 하거나 부적절한 사건, 사고 연루되는 것도 이런 영향의 일종이라 설명한다. 간혹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말투, 행동이 스스로를 그르칠 때가 있는데 이것도 뇌의 부적절한 면에 현혹되어 나온 것으로 볼 수 있으니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를 저자가 인용한 것처럼 뇌 과학은 의식적인 나를 깨달아가는 과정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의 뇌 과학 연구 25년의 결과물이 담긴 이 책은 자신과 동료들의 노력과 결실로 만들어진 부산물임에 더욱 집중하게 된다. 책을 쓴 저자도 독자도 스스로의 뇌와 타인의 뇌를 탐구하며 어떻게 4차 산업 혁명 시기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생활 속 이치와 깨달음을 얻었으면 한다.


하나의 여행과 같은 작품이다. 간혹 뇌를 탐험하는 연구 여행 영역으로 비유하곤 한다. 그래서 이 책의 1부는 '나를 바꾸는 뇌 과학 여행'으로 구성돼 뇌에 대한 기본 지식, 정보를 비롯 뇌가 지닌 구조적 한계와 극복을 이야기한다. 2부 뇌가 만들어낸 세상에서는 뇌의 세계, 숲과 나무로 비유하며 뇌를 통해 존재하는 '나'를 되돌아보며 시공간을 창출해내는 뇌 기능의 중요성도 설명한다. 또한 3부 뇌를 통한 몰입의 힘! 구체적 근거와 사례 등을 통해 함께 한다. 4부에서 6부에 걸쳐서는 뇌를 통한 욕망의 조절, 뇌를 활용한 창의성 깨우기, 결국 뇌과학이 우리 인생에 필요한 결정적 순간. 일을 결정하고 판단할 때 뇌를 활용한 대처법, 삶의 지혜를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딱딱하지 않은 책의 구성과 그림 등이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하고 뇌라는 분야의 긴장감을 상쇄시켜 준다. 가급적 교양 도서를 읽는다는 마음으로 한 번 읽고 재독하는 것도 권해본다. 뇌는 우리 인간의 우주이다. 이 작품이 뇌를 알고, 뇌의 세계를 통해 무한 상상하는 우리 인간의 창의력과 상상력에 쌍날개를 달아주는 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아직 미지의 세계인 나의 뇌에 확실한 활용 설명서를 완성해내길 바란다.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개인적 의견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