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은 고통 없이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수많은 시행착오와 고통이 사람의 정신을 강하게 단련시키고 성공할 수 있게 한다. -헬렌 켈러
헬렌 켈러의 성공 요인은 설리번 선생이 강한 아이로 만들기 위해 지도했던 노력의 결과라고 저자는 말한다.
인성이란 자신을 타인에게 선보이는 한 사람의 됨됨이다. 극한 상황이 다가올수록 인성의 진심이 더욱 짙게 드리우는 것처럼 어린 시절의 인성 교육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상대에 대한 존중을 비롯해, 봉사, 정직, 성실, 자기 통제력, 감사의 태도 등 여러 가지 덕목을 인성을 기르는 요소란 걸 확인시켜 준다. 인성은 이를 기본으로 부모에 의해 교육되어 길러지는 것이다. 어린 시절의 인성 교육은 그런 의미에서 누차 강조해도 빼놓을 수 없는 자녀 교육의 중심 요소란 걸 염두에 둬야겠다.
저자는 우리 인간이 필요한 네 가지 기본 욕구를 강조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1. 소속감과 안정감
2. 유능감
3. 독립적인 판단력과 자율성
4. 사회 공헌을 위한 사회적 능력과
생존 능력
짧게 설명했지만 기본 틀을 바탕으로 경험을 공유하는 부모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아이에게 모든 것을 제공한다기보다 가능성을 열어두고 기회를 통해 스스로 위의 네 가지 필요 충족 요건을 익혀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책의 내용을 통해 이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 아이가 자신의 행동이 가져온 결과에 대해 충분히 탐색하고 반성하는 데 있다.'
인성에 필요한 또 하나의 중요 과제는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저자는 정기적인 가족회의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며 그 안에서 가족끼리 감사했던 마음을 나누고 공감하는 것도 자녀의 인성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교육이라기보다 부모와 자녀 간의 동등한 입장에서 느껴지는 서로 간의 감사 의사 표현이라 볼 수 있다. 하루 잠자기 전의 감사 나누기도 좋고, 위에서 말한 정기적 가족회의도 그 영향력을 활용하는 좋은 기회가 된다. 소소한 것에서부터 감사하는 마음 근육을 기른다면 우리 아이의 인성도 몇 배 더 성장하리란 믿음이 생긴다. 부모부터 매일 하나씩 감사하는 습관, 한 문장이라도 좋다. 작은 실천부터 일궈간다면 아이도 잘 따라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