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게이징 - 2021 학교도서관저널 추천도서 Wow 그래픽노블
젠 왕 지음, 심연희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리스틴의 발표회에 참석한 그녀의 부모님은 묘목장에서 일한다는 아주머니와 그녀의 딸 문에 대한 딱한 사정을 듣고 1년간 비워둔 할아버지의 방 정리에 돌입한다. 크리스틴은 그녀의 친구들에게 들은 모녀에 대한 안 좋은 소문으로 인해 선입견을 갖게 되고 동생에게도 단단히 주의를 준다. 드디어 크리스틴의 집으로 이사 온 문과 엄마는 크리스틴의 가족과 인사를 나누고 새로운 집에 적응하기 시작한다. 크리스틴 남매는 부모님이 잠시 외출한 때에 문의 집에 머물며 그들과 식사를 나누고 문과 그의 엄마가 불교 신자란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불교란 종교에 대한 낯섦, 신기함을 느끼게 된다


크리스틴은 문과 대화를 나누며 그녀가 좋아하는 케이팝에 대해 알게 되고 어색하긴만 할 것은 같았던 춤 동작을 익히기 시작한다. 어렵게 느껴지던 문은 그렇게 무뚝뚝하거나 딱딱하지 않은 당당하고 명랑한 성격의 친구였던 것이다. 잘못된 오해와 소문 속에서 크리스틴은 조금씩 문에게 마음을 열어가는 것이다. 문은 크리스틴과 학교에 등교하기 시작하고 의외로 새로운 친구들과 반갑게 인사 나누며 학예회 참석 신청까지 하게 된다. 동양인으로서 둘은 학교에서 어떠한 편견 없이 다양한 인종의 친구들과 스스럼없이 지내며 학교생활에 적응한다.


어느 날 크리스틴의 동생 비비안이 학교 과제 중 한 친구에게 놀림을 당한다. 공부를 못하면 '노숙자'가 된다는 말에 비비안은 크게 상심하고 옆집에 이사 온 문과 그의 엄마가 예전 노숙 생활을 한 것처럼 그렇게 살고 싶지는 않다는 말에 문은 상심한다. 결국 문은 학교에 등교해 비비안을 놀린 개브리얼을 응징한다. 그것이 비비안에 대한 잘못된 발언 때문인지, 노숙인에 언급에 대한 것인지는 독자의 상상력에 맡긴다. 이후 수학 시험이 치러지고 의외로 문의 수학 성적이 크리스틴의 점수를 앞지른다. 아빠에게 '문과 너는 다른 아이'란 이야기를 들은 후 알 수 없는 경쟁심인지 크리스틴은 약간의 심정 변화가 생기고, 좋지 못한 수학 점수를 받고 공부에 집중한다. 그 사이 문은 케이팝 문화를 이해하는 학교 친구 메디슨과 가까워지고 학예회 때 세 명 모두 한 팀이 되어 발표회에 참여하려는 계획까지 크리스틴에게 통보한다.


친구 메디슨의 생일 파티에서 또다시 사건은 일어난다. 메디슨의 생일을 축하하는 자리에서 크리스틴이 펼쳐 본 문의 노트에 페니패커 선생님의 그림을 발견한 친구 하나가 문을 페니패커의 아내라고 놀리기 시작한다. 비비안의 친구를 혼내준 것처럼 문은 상황을 참지 못하고 또다시 친구를 혼쭐 내기 시작한다. 이를 지켜보던 메디슨의 엄마는 문과 이야기를 시도하지만 문은 갑작스레 그 자리에서 혼절하고 만다. 이후 문 린은 큰 수술을 치르고 학예 발표회에 참석하지 못하는 대신 크리스틴과 메디슨을 비롯한 친구들의 멋진 공연을 관람한다. 크리스틴은 수술을 마친 문에게 자신이 펼쳐 놓았던 그림 노트에 대해 사과하며 다시 한번 진한 우정을 나눈다.


낯선 미국이란 곳에 살아가는 소수 아시아인들. 외부의 차별도 있겠지만 같은 친구와 동료들끼리의 작은 감정싸움, 질투와 시기는 있을 수 있다. 어린 시절일수록 이러한 상황이 자주 발생할 수 있겠으나 《스타게이징》의 두 주인공 크리스틴과 문, 그리고 그의 가족들은 이를 극복하고 이야기마저 훈훈하게 마무리된다. 새로운 친구와의 만남, 오해, 우정, 끈끈함이 묻어나는 결말의 단순한 구조이지만 지난 시절을 떠오르게 하는 이야기에 마음이 따스해진다. 독자 여러분의 어린 시절을 돌아보는 추억 돋는 그래픽 노블 작품이 되리라고 확신한다.


*출판사 지원을 받아 개인적 의견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