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스로 스타 작가 - 웹툰·웹소설·영화·드라마, 모든 장르에 먹히는 로맨스 스토리텔링
리 마이클스 지음, 김보은 옮김 / 다른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100여 권이 넘는 로맨스 소설로 3,500만 부 이상 세계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작가이다. 물론 그 또한 처음 로맨스 소설을 썼을 때의 기억을 떠올리면 얼굴이 화끈거리다고 한다. 그 과정을 거치며 현재의 인기 작가로 거듭난 것처럼 독자 여러분 또한 로맨스 소설 쓰기에 관심이 있다면 이 작품을 꼭 만나보길 권한다. 작가는 본 작품 안에 80여 편의 로맨스 소설 성공작의 지혜를 담아 소개한다. 로맨스 소설 쓰는 법을 비롯해 상업적 측면까지 고려하여 맞춤 글쓰기도 담고 있다. 부끄럽게만 느껴졌던 나의 글들이 작가 리 마이클스를 만나 많은 이들을 울고, 웃기며 감동까지 더하는 글쓰기의 길에 희망을 불어 넣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또한 세상의 다양한 로맨스 스토리에도 빠져보며 로맨스 소설의 정의, 트렌드를 만끽하는 시간도 마련할 만한 작품이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을 쓰는 이유가 많은 독자들을 만나기 위한 목적도 빼놓을 수 없다. 이에 따른 작가로서의 준비. 어떻게 작가의 길을 걸을 것인지 1장에서는 로맨스 소설의 역사와 로맨스 소설 쓰기 등의 기본기를 중심으로 <작가가 되기 위한 준비>를 설명한다. 2장 <작품을 쓰기 위한 기본>에서는 캐릭터인 주인공의 특징을 중심으로 갈등 구조 유발하기, 관계와 결말에서 펼쳐지는 필수 요소 구성에 대해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3장은 누구나 바라는 <베스트셀러를 만드는 기술>이다. 이야기 시작의 중요성, 인물 구성, 러브 신, 이야기의 시점, 대화 쓰기 등 로맨스 소설의 정수를 소개한다. 끝으로 4장은 본격적인 작업이다. <출판계약을 위한 노하우> 출판사와 편집자의 특성 따라잡고 이해하기. 원고 투고하기 등 현장과 만나는 포인트를 간추려 정리하고 있다. 각 챕터 끝부분에는 책의 내용 및 주제에 따라 독자들이 직접 로맨스 소설을 쓰기 위해 필요한 실전 연습 문제도 함께 구성돼 있다. 단순히 읽고 생각하는 것에서 벗어나 글의 내용을 정리하고 환기시켜주는 기능까지 가능케하는 세심함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사랑이란 장르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평생의 화두이다. 사랑에 관한 진실과 법칙, 자연스러움을 느끼며 싱그러움 넘치던 사랑의 추억을 되새기고픈 독자들, 진심을 다해 로맨스 소설 쓰기의 매력에 빠져 보고 싶은 이들에게 《로맨스로 스타 작가》를 추천한다.

이 책의 특징 중 또 하나는 로맨스 소설은 거기서 거기라는 단순성에 일침을 가하기도 한다. 백마 탄 왕자님이나, 순결한 여인을 바라만 보는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라 시대상을 반영하고 당당한 사랑을 나누는 남녀의 이야기도 있을 수 있다. 멋진 남자가 예쁘고, 귀여운 여인을 만난다는 상투적이고 전근대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다양한 직업군이 등장하고 커리어가 넘치는 여성들도 등장해 남자 주인공과의 사랑을 쟁취하는 등의 다양한 에피소드가 무궁무진하게 등장해 많은 독자층의 사랑을 받는 것이 로맨스물이란 걸 확인할 수 있다. 절대 단순하지 않고 설정이 어떠냐에 따라 무수한 로맨스 소설을 만날 수 있다. 장르의 편견을 뛰어넘어 하위 장르이거나 상위 장르라는 층을 구분할 필요가 없음도 알 수 있다. 이처럼 로맨스 소설은 시대를 반영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소재를 발굴해 이야기를 창조하는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이 작품은 그러한 의미에서 로맨스 소설을 쓰고자 하는 작가 지망생, 기존 작가들에게 큰 용기와 힘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