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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티 오브 걸스 - 강렬하고 관능적인, 결국엔 거대한 사랑 이야기
엘리자베스 길버트 지음, 아리(임현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월
평점 :
˝너는 멍청한 짓들을 하게 될 거야.
하지만 열광적으로, 열렬히 해보렴.˝
- 콜레트
안젤라에게 세 번째 연락을 받는 비비안. 첫 번째는 안젤라의 웨딩드레스를 만들어 주었을 때, 두 번째는 그녀의 아버지 부고 소식이었다. 그리고 지금, 안젤라에게 그녀 어머니의 죽음을 전해 들은 세 번째 소식이 바로 그것이다. 안젤라는 이제 비비안이 자신의 아버지와 어떤 사이였는지에 대한 진실을 알고자 한다.
‘비비안, 엄마도 돌아가셨으니 이제 당신이 아버지에게 어떤 분이셨는지 편하게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1940년 대의 지금 나는 열아홉 살이다. 엄마가 우등생으로 졸업한 바사(학교)의 낙제생이 된 나는 잘나가는 집안의 골칫거리지만 나는 나만의 개성과 미래를 설계하는 여성이다. 결국 가족에게 내팽개쳐지는 그녀 비비안은 뉴욕에 사는 고모에게 맡겨지고 새로운 삶이 그녀 앞에 펼쳐진다. 이것은 비비안이 안젤라에게 밝히는 진실의 첫 부분이다. 뉴욕으로 떠나는 비비안에겐 비뚤어진 영혼의 동반자이자 목숨과도 같았던 재봉틀도 함께였다. 재봉틀은 그녀의 개성 넘쳤던 도시 여자이자 하나뿐인 할머니가 선사한 선물이었다. 이 재봉틀로 인해 안젤라와의 인연도 이어지게 된 것이다.
안젤라에게 편지를 통해 과거의 추억을 전하는 비비안은 십대의 마지막을 뉴욕에 사는 페그 고모의 집에서 머물게 된다. 결혼을 하고 성공했지만 자유분방했던 페그 고모는 자신의 끼를 발휘해 공연 제작자가 되고, 결혼한 남편과 엄청난 부자가 된다. 이후 이혼 같지 않은 이혼으로 작가 아자 배우였던 남편 빌리와 거리 두기를 하며 자신이 구입한 릴리 플레이 하우스의 경영을 맡게 되고, 비비안은 그녀의 집, 빌리를 위해 마련해 둔 빈방을 사용하게 되며 화려할 것 같은 뉴욕의 생활을 시작한다. 이때 고모의 비서 올리브, 쇼걸 셀리아, 글래디스, 롤랜드를 만나게 된다.
그들과 첫날 저녁 식사를 나누며 비비일은 쇼걸 셀리아와 우정을 쌓아간다. 말이 우정이지 거의 그녀의 하녀 노릇을 하며 자신의 방까지 침범당한다. 그러나 비비안은 제멋대로인 셀리아를 미워하지 안 않는다. 자신의 그간 허영은 아무것도 아니며 셀리아가 더하면 더했지 덜 하진 않았기 때문이다. 비비안은 모리스 할머니에게 배운 재봉틀 실력으로 기울어져 만 가는 릴리 플레이 하우스의 의상 감독이 된다. 그건 당연한 수순이 그럴 수밖에 없는 칙칙한 상황이었다. 점점 그녀의 일이 많아질수록 셀리아를 비롯해 많은 쇼걸들이 도움을 요청하고 그녀들과 점점 가까워지는 비비안은 첫 경험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눈다. 그간 정절을 지켜오던 그녀는 결국 쇼걸 친구들의 도움으로 낯선 남자와 이상 야릇한 시간을 보낸다. 비비안은 약간의 돈을 받고 남자들과 관계를 맺었다는 쇼걸들의 이야기를 안젤라에게 설명할 때 양해를 구하듯 쇼걸들이 큰돈을 벌지 못하는 상황에서 돈을 받는 하나의 대책일 수밖에 없었다는 특수 사항을 설명한다. 지금은 절대 암묵적인 불법이 아닌 바에야 용납할 수 없는 상황이 1940년대 미국에서도 펼쳐졌던 것이다. 그리하여 비비안도 첫 허들을 넘어 중년의 수의사 해롤드와 첫 경험을 나눈다. 이후 비비안은 자신만만한 삶을 살아가게 되며 일탈의 끝을 보이게 된다. 그리고 평생 비비안은 재봉틀과 섹스라는 두 가지의 재능을 향유한다. 아버지의 부상 소식, 오빠의 해군 입대 소식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부모님께 뉴욕 생활에 대한 여유로움과 감사, 페그 고모와의 오붓한 시간을 보내는등 방탕한 생활과는 달리 반대의 소식을 전하며 고향 부모를 안심시킨다. 비비안은 그렇게 뉴욕의 밤거리를 셀리아와 할부하며 쾌락을 탐닉하고 만족이란 독주를 더한다. 하지만 그녀들에게도 시련은 닥치고 만다. 세 명의 남성에게 무한정 접대를 받던 중 비비안과 셀리아는 그들과 호텔 투숙 후 위기 상황에 처하고 만다. 이때 셀리아의 기지로 비비안은 호텔문을 나서지만 그 이후의 상황은 비비안 자체도 알 수 없었으며, 셀리아 또한 파랗게 멍든 눈을 제외하고는 아무 말도 할 수 없는 입장으로 일단락 된다. 물을 수도 답할 수도 없는 상태에서 그저 침묵으로 일관할 수밖에 없는 것이 전부였다. 비비안은 다짐했다. 앞으로는 절대 혼자 있거나 혼자 두지 않겠다고...... 위급 상황이든 즐거운 때이든 셀리아, 그녀와 함께 하겠다고 말이다.
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게 되고 영국과 프랑스는 다시 독일의 침공을 받게 된다. 이때 비비안의 고모 친구인 영국의 배우 에드나와 그의 남편 아서는 독일 침공에 의해 영국의 집이 폭격되고 만다. 결국 페그의 극장에 잠시간 머물게 되고 페그와 오랜만에 해후 자리를 갖는다. 이때 그녀들의 절친이었다는 페그의 비서 올리브도 함께 한다. 물론 비비안도 함께 하며 순박하고 순수하며 자존감 높은 에드나의 매력에 빠지게 되고 그녀 남편 아서의 엉뚱함에도 미소를 잃지 않는다. 비비안은 그녀의 친구 셀리아도 에드나에게 소개하고 에드나의 찬란한 옷들과 액세서리 정리를 도우며 그녀의 매력에 흠뻑 젖어든다. 비비안이 의상 디자인 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 내력에 대해서까지 궁금증을 갖는 에드나. 새벽 깊숙한 시간까지 비비안과 에드나는 다른 이들이 물러감에도 의상을 처음 배웠던 이유, 자신의 할머니 모리스와의 일화도 이야기하며 에드나의 호기심을 일으킨다. 비비안은 그간 쇼걸들과 친구들과 나누었던 일상적인 이야기와 달리 자신이 좋아하는 의상, 모리스 할머니에 대한 이야기를 경청해 주고 무대 의상의 중요함을 거침없이 조언하는 에드나의 모습에 존경심을 더하게 된다. 정말 처음 어른과의 대화였고 술까지 멀리하는 밤이었다는 비비안의 회고, 그녀 일에 대한 자부심까지 느끼게 되는 상황이다. 인생이란 이렇다. 고요하거나 거친 파도가 몰아칠 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이 모두를 헤쳐 나가고 이겨나갈 수 있게끔 하는 인연, 기회가 찾아온다. 그 결과는 알 수 없지만 시작이 설레다 보면 개인 노력 여하에 따라 더 큰 보상을 획득할 수도 있는 것이 인생이란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들에겐 《시티 오브 걸스》라는 연극 무대가 시작된다. 그 중심에는 영국에서 건너 온 유명 베우 에드나가 있고 그녀의 든든한 조력자이자 친구 페그가 이를 진두지휘한다. 에드나의 매력에 매료된 페그의 조카 비비안도 의상 디자이너로서 한몫을 하게 된다.
페그의 남편 빌리마저 《시티 오브 걸스》의 감독과 극작가로 참여하게 된다. 완벽한 극을 위한 오디션도 치러졌으며 이곳에서 비비안 자신이 가장 원했던 남자 안소니를 만나게 된다. 연습은 지속되고 연애 감정의 황홀경에 빠져 사는 비비안은 에드나의 충고를 듣는다. 사랑은 하되 공연을 망치지 말라. 모두가 완벽함을 추구할 때 배우들은 조금씩 지쳐가지만 프로들의 세계를 확실하게 보여주려는 빌리의 노력과 에드나의 연기는 공연 전부터 불을 뿜어낸다. 제작비 문제 등으로 인해 페그의 비서 올리브와 빌리간의 다툼이 있었지만 그의 지원과 페그의 노력으로 우여곡절 끝에 막은 오르게 된다. 어렵지만 꼭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코미디, 그들에겐 관객을 웃고 울리는 목표 또한 있었으며, 영국의 대배우 에드나를 그냥 썩혀 두기엔 아까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도 했다. 빌리의 등장은 매의 날개에 가속 장치를 달아 더 높이 공연이 날아오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며 비비안에게도 새로운 연인을 만나게 한 기회의 장이 된 것이다. 《시티 오브 걸스》 브로드웨이에 그 서막이 열린다. 첫 번째 공연은 무사히 막을 내리고 이제 기다리는 건 에드나의 연기와 무대에 관련된 호평만이다. 첫 공연 축하 자리에 비비안은 예상하지 못한 일을 겪게 된다. 그녀 오빠 월터와의 만남이다. 프린스턴을 자퇴하고 해군에 입대하기 위해 뉴욕에 왔다는 이야기를 전해 듣는다. 그리고 그는 잠시간 뉴욕 릴리 플레이 하우스에서 동생과 함께 지내게 될 것임을 통보하듯 알린다. 당황스러운 비비안이었겠지만 그녀는 새벽 조간신문에서 가장 듣고 싶었던 리뷰를 목격한다.
‘에드나 파커 왓슨의 상상만으로도 《시티 오브 걸스》는 볼 가치가 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완벽하게 아름다운 의상이었다.
킷야들리 <뉴욕 선>‘
이것이 비비안에 대한 찬사였으며 그녀에겐 커다란 설렘이었다.
모든 일이 순조롭게 전개되는 것은 소설이 아니다. 화려한 무대의 향연 뒤에 사건은 발생하기 마련이다. 무대의 주인공 에드나와 비비안의 연인 안소니는 미국의 2차 세계 대전 참전을 외치는 모임에 초대된다. 이때 에드나의 남편 아서는 크게 격노하고 이를 말리던 비비안은 자신의 연인인 안소니에게 듣지 말아도 될 폭언을 듣게 된다. 이후 아서와 비비안, 그녀의 절친 셀리아는 모임에 참여하는 에드나와 아서를 뒤로 한 채 되돌릴 수 없는 파국, 가십거리의 주인공이 되고 만다. 이를 릴리 플레이 하우스의 사람들이 과연 해결할 수 있을지, 그간 무명의 의상 디자이너였던 비비안의 실체가 세상에 알려질 수도 있을 절체절명의 순간이 다가온 것이다. 물론 부정적 영향력이다. 그럼에도 에드나의 공연은 계속된다. 신문기사에는 그녀들-셀리아와 알 수 없는 레즈비언-그리고 아서의 가십 기사가 등장한다. 모든 사건의 폭풍과 같이 밀려와 해일과 거친 파도를 동반해 일순간에 모든 걸 부숴버렸다. 다시 고요가 찾아왔으나 남은 상처의 여파는 엄청날 수밖에 없다.
결국 비비안은 에드나의 충고를 듣고 짐을 싸게 된다. 일순간에 그녀의 판타지가 무너지는 순간이고, 다시 현실이 그녀 앞에 다가오게 된다. 오빠 월터의 도움으로 다시 귀향하게 되어 아버지의 회사에서 하루 종일 사무 업무까지 하게 된다. 뉴욕에서의 평범치 못한 일상을 뒤로 한 채......
집으로 돌아온 비비안은 그저 평범한 일상을 보낸다. 또한 아버지의 회사 직원인 짐 라슨과 연애를 시작하지만 뉴욕 생활의 앙금이 남아 있기 때문인지 적극적이지 못한 연애 생활이 이어진다. 부모님의 지지와 짐 라슨의 애정 공세가 이어지고 그 둘은 약혼에 이르게 된다. 비비안은 자신의 결혼 생활이 가능할지 안젤라에게 보내는 편지들에 솔직한 자신의 감정을 토해내고 그 결과까지 소개한다. 참고 있던 비비안은 결혼 때까지 선을 지키겠다는 짐 라슨에게 자신의 진실을 밝히듯 본인은 처녀가 아님을 사실대로 말한다. 대충 상황은 무마되지만 일본의 진주만 습격 후 늦은 나이의 짐은 입대를 결심하고 비비안과 파혼을 요청한다. 당시의 시대상이라 하면 입대 전 결혼을 전제로 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짐 또한 비비안의 과거가 걸리는지 그저 서로의 사랑만 확인 후 파혼의 끝에 이르게 된다. 반지마저 짐에게 돌려주는 비비안. 연인의 끝은 초라해 보였지만 그럼에도 강렬한 이별이었다. 이별 뒤 새로운 기회가 찾아온다. 바로 페그 고모의 클린턴 방문이 그것이고, 다시 비비안의 뉴욕 시대는 시작된다. 다행스럽게 자신이 과오를 범했던 인물들은 모두 릴리 플레이스 극장을 떠난 상태였으며 비비안도 미안함과 더해 안도의 한숨을 내쉬게 된다. 페그를 비롯해 올리브, 하버트와 함께 해군 공창들을 위한 공연이 시작되고 비비안은 다시 뉴욕 생활에 익숙해진다. 우연이라도 만나게 될 그녀의 옛 인연들과는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스쳐 지나가게 되고 비비안 그녀 앞엔 뉴욕이란 거대 도시의 삶은 계속된다. 안젤라에게 전하는 편지 속에 말이 의미 있게 다가온다. ‘아픈 과거를 잊어야 한다지만 그것이 완전히 지워지지 않고 완치되지 않을 것‘이라는 말, 결코 나쁘고 슬펐던 일이 사라지지 않는 게 우리 인간의 삶이 아닐까? 의미 깊은 말에 동의가 된다. 단, 기쁜 일은 또 어느새 잊힐 수 있는 것도 인생이다.
안타까운 소식이 가족의 마음을 불어난 홍수처럼 가족들의 마음을 슬픔의 도가니로 밀어 넣는다. 월터의 죽음이다. 살갑게 지나지 못했음에 아쉬워하는 비비안. 아들의 죽음이 믿기지 않는 듯 담담해하던 엄마. 유해 없는 장례식은 의미 없다는 아버지. 끝내 조촐하게나마 페그 고모와 동료들은 비비안과 죽은 월터를 위한 영혼 장례식을 치른다. 끝까지 버티던 일본은 그 해 8월 항복을 선언하고 살아남은 미군들은 뉴욕 부두로 금의환향한다. 파란만장한 역사의 한복판, 미국의 중심 뉴욕에서 겪는 비비안의 인생은 《시티 오브 걸스》 이름과 100% 걸맞아 보인다. 뉴욕은 전후 시대 변화가 시작된다. 우리의 경제 계획 5개년처럼 오래된 건물은 헐리고 새로운 마천루가 형성된다. 생각만 해도 아찔할 뿐이다. 릴리 플레이 하우스도 이런 변화를 비껴갈 수 없었다. 도시 재개발 정책으로 건물은 헐리고 페그 고모는 일정의 보상을 받는다. 비비안은 이에 반대하지만 페그 고모는 역사에 순응하는 스타일이다. 변화에 맞춰 변모하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비비안은 자신이 옷감을 구입했던 단골집의 딸 마조리와 웨딩드레스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귀향한 남성들의 영향도 있었겠지만 결혼에 필요한 웨딩드레스는 여성들의 로망이기도 했다. 돈을 벌기 위해 시작했던 비비안과 마조리는 목적을 달성하며 그 이상의 목표를 세운다. 웨딩드레스를 입은 소녀들이 마땅히 주인공이 되어야 하며 자신은 그 일에 최선을 다하는 재봉사이자 디자이너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그녀들에게 부와 명예를 쥐여준 웨딩 사업이 장인 정신으로 이어지는 단계의 변화라 할 수 있다. 비비안과 마조리는 일에 몰두하다 보니 결국 그녀들 스스로는 결혼과는 점점 멀어지게 된다. 단, 1950년대 이후 비비안은 다시 끝이 없는 연애를 다양한 남성들과 시도하고 그 안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삶을 살아가게 된다.
세월은 흘러 아버지는 교통사고로, 빌리 고모부는 심장마비로 죽고 만다. 그의 사업 동료 마조리에게도 아이가 생기고 비비안과 같이 그 아이를-네이슨-키우게 된다. 아기 때부터 어린이가 될 때까지 몹시 아프고 겁이 많은 모습이 마치 비비안과 마조리의 걸어온 과거를 보는 것과 같이 흡사했다. 해군공창도 20여 년의 세월이 흘러 문을 닫게 된다. 아직 건재했던 페그 고모와 올리브지만 무대를 올리기까지의 여력은 아니었다. 이 몫은 비비안이 맡게 되고 공창 전현직 노동자들을 위한 마지막 무대가 선사되고 이때 그간 거론하지 않던 자신의 오빠 월터의 이야기를 흔적으로 남긴다. 무사히 공연을 마치고 그녀 비비안 앞에 나타난 낯설면서도 그렇지 않은 40대 중반의 경찰이자 좋지 않은 추억의 장본인이 바로 안젤라의 아버지였던 것이다. 월터에게 혼이 나 고향 클린턴으로 돌아가던 길에 비비안에게 창녀 같은 동생이라는 말을 서슴없이 했던 월터의 동료이자 안젤라의 아버지 말이다. 기억하고 싶지 않은 말과 보고 싶지 않던 이와의 인연이 다시 시작되는 듯하다. 그것이 불행일지 인연 중간의 행복일지는 이 작품을 끝까지 읽고 경험할 독자들의 몫이자 판단이 될 것이다. 《시티 오브 걸스》 살아 숨 쉬는 캐릭터들의 향연과 혼돈스러웠던 1940년대 이후 냉전 시대를 살아가는 격변의 시간과 적절히 대비되며 어른으로 성장해가는 한 여인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는 작품이다. 비비안은 자신의 할머니 모리스가 그녀에게 전해 준 삶의 유산처럼 프랭코의 딸 안젤라에게 그 이야기와 교훈을 소설 깊숙이 생동감 있게 전한다. 이것이 《시티 오브 걸스》의 힘이고 파란만장했던 전후 시대의 생생함을 독자들에게 선물하는 창작자의 힘이다. 책의 핵심과 인물 전체 삶을 정리하는 책의 결과는 독자들의 알 권리 및 스포 방지를 위해 남겨 둔다. 비비안과 그와 일면식 없던 안젤라의 편지 형식을 담은 절묘한 소설! 수많은 남녀 독자에게 추천한다.
*리딩 투데이 신간 살롱 지원 도서로 개인적 생각을 줄거리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