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뉴노멀 - 이택광 묻고 지젝 답하다
슬라보예 지젝.이택광 지음 / 비전C&F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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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코로나는 미래의 기회를 위한 위기의 한 축일 뿐이다. 전 세계가 코로나19 펜더믹으로 고생 그 자체를 하고 있다. 단순히 먹고 마시고 놀지 못하는 그 이상의 삶 자체가 포기된 상태이다. 그렇다고 모든 것을 내려놓을 수 있다. 이것이 또 다른 세상,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삶의 안온함을 위한 반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이 해답에 근접하려고 이 책이 세상에 나온 것이다. TV 인터뷰에서 하지 못한 이야기의 정수와 핵심을 책을 통해 더 확신 시키고 우리 독자 스스로 각인하는 방법으로 본 책과 만나보길 권한다. 코로나19의 원인은 우리 자체에 있기도 하다. 무분별한 안락함을 위한 환경파괴와 자연에 반하는 아간의 논리적이지 못한 비논리가 당연한 듯이 세상에 뿌려졌기 때문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가치만큼 세상 모든 종의 평화, 자연의 섭리를 위해서도 우리 미래의 대책은 당면 과제이다. 수많은 세계의 석학들이 그들의 존재성과 함께 대안을 마련하고 세계에 전하고 있다. 슬라보예 지젝 교수 또한 이택광 교수와의 대담을 통해 필요한 준비 과정을 설명한다. 그럼 꼬로나가 '위기' 아닌 '기회'가 되려면 어떠한 과정이 필요하며 우리의 몫이 무엇인지 이 작품에서 찾아보고 고민해 보길 바란다.



한국인보다-이택광 교수-한국을 더 잘 아는 세계적 석학 슬라보예 지젝이 풀어내는 촌철살인과 냉소적 농담 속에서 우리가 깨우쳐 나가야 할 것은 과감히 타파하고, 그간 고립돼 있었던 것과 같이 느끼며 살아온 대한민국인의 편견을 조금이나마 깰 수 있는 시간이었으면 한다. 책의 내용도 말하지만 누가 무어라 비난, 비판하든 우리 국민은 하나가 되어 똘똘 뭉쳐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고 있음과 동시에 극복할 힘이 있는 공동체란 걸 예상할 수 있다.

'근사한 비빔밥을 먹었던 기억'

정말 소름이 끼친다. 이 별것 아닌 '슬라예보 지젝 교수'와 '이택광 교수'의 대화 속에 담긴 일반적 이야기가 마음에 와닿다니...... 이젠 지젝 교수가 언급하듯 특별하지 않은 평범한 것을 하지 못하는 것이 비극이다. 평범한 일상을 원할 수밖에 없는 우리의 바람이 된 안타깝기만 하다.

유럽-지젝 교수는 슬로베니아 거주-의 상황은 더 심각함도 알 수 있다. 반대로 인터뷰 당시 5월 대한민국 이태원은 지역 집단 확진자 발생으로 인해 위기 상황에 봉착해 있었지만 국민 모두가 방역 규칙을 지키며 일상적인 식당 영업과 외출에 큰 어려움이 없었던 상황이었다.

언론은 대신 K 방역을 비평하고 백신 확보가 늦어지는 사태를 까발리듯 보도하며 현 정부의 무능함을 모든 국민이 당연하게 여기게끔 하고 있다. 물론 세계의 석학 및 방역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대비는 그리 심각 수준은 아닌듯하다. 물론 지속적인 방역과 백신 확보는 계속되어야 함을 원칙으로 한다는 전제에서이다.



지젝 교수는 지금의 사태를 해결하는 방안 중 하나를 위에서 이야기한 대한민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국민이 신뢰하는 국가! 또 국민을 신뢰하는 국가가 필요하다!' 임을 강조한다. 더 나아가 전 세계-국가 간-가 협력하고 인류가 하나 되어 지금의 문제를 자신의 위기처럼 받아들이고 국제 협력의 길을 지속화하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중국 우한에서 발현되었지만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었듯 이를 지적하는 것보다 해결책을 전 세계가 고민하고 하나 되어 풀어가는 것이 현시점의 시급한 대책이자 과제임을 인터뷰집에서 수차례 설명하고 있다. 국가와 국민 간의 상호 신뢰는 어떻게 보면 현재까지의 코로나19라는 긴 터널을 인내의 시간 열차로 인식하여 함께 문제를 풀어가는 것이 코로나19 종식의 가장 빠른 길이 아닐지 두 석학의 대화를 통해 생각할 수 있다.



공산주의로의 회기?! 지젝 교수가 제시하는 또 하나의 코로나19 극복 방법이다. 깜짝 놀랄 북한화, 중국화는 절대 아니다. 어느 정도 국민들이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경쟁은 필요하되 적절한 생산과 분배를 의미한다. 그 예로 영국 철도의 일시적 국유화, 미국의 경우 노숙자들을 호텔에 수용, 스페인의 민간 병원 국유화 등을 예로 들고 있으며 물, 전기, 쓰레기 처리, 인터넷 등의 공적자원 관리가 모두가 공통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의미에서 필요한 경우 공산화란 뜻을 부여했다고 볼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전 국민의 백신 접종, 재난 지원금도 이 맥락에 포함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본다. 정부의 강력한 통제와 단절이 아닌 코로나19를 종식시키는 과정에서의 국가적 힘의 균형 유지는 전 국민의 협조와 함께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지젝 교수의 제안이었다.



결국은 인류애이다. 지금의 코로나 펜더믹의 위기에서 지구가 구출되는 것은 국가 간의 상호 협력이며 불필요한 국가 간 경쟁과 전쟁 등을 중지하고 바이러스 퇴치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지젝 교수와 이택광 교수는 주장하며 같은 의미로 동감하고 있다.

유엔 사무총장 안토니오 구테헤스도 지난 20년 3월 25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지구상의 모든 전쟁을 중지해 달라며 호소했고, 필리핀 및 아프리카 지역의 내전마저도 현재 휴전 협정을 체결하고, 코로나19 방역에 노력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포스트 코로나의 뉴노멀적 행동 자세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우리에게도 아직 희망이 있음을 책에서 분명히 확인할 수 있다.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개인적인 견해를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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