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일에 상처받지 않고 용기 있는 아이로 키우는 법 - 마음이 단단한 아이로 자라게 하는 43가지 대화 습관
스즈키 하야토 지음, 이선주 옮김 / 다산에듀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나 스스로를 다 잡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는 것이 용기를 되찾는 법이라고 서두에 공표한다. 아이의 마음도 마찬가지리라 생각한다. 부모가 자녀에게 어떠한 자신감과 격려의 용기를 불러 일으키느냐에 따라 달라질 자녀의 용기. 마음이 단단해지고 자존감이 향상 될 43가지 습관이 책에 담겨 있다. 7,000가정을 변화시킨 자녀 교육 코칭의 전문가에게 책을 통해 배우는 자녀 교육 코칭법을 부모의 마음에 내면화 시키는 과정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저자만의 노력이 전부는 아닌 작품이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노력이자 어른부터 한계를 넘어설 자신감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저자는 그저 심리학과 뇌과학적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이를 도울 뿐이다.

'의욕','자신감','용기','주체성'이란 주제와 목차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례, 구체적인 문구등을 대화 형식으로 정리했다. 이 모두가 독자들이 좀 더 빠르고 알기 쉽게 책의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저자의 노력이다.

자녀와 함께 차분한 마음의 여유와 시간을 두고 책을 활용하자. 아이를 비롯해 가족 모두 용기를 얻어 한계를 뛰어 넘는 자존감을 회복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이가 자신의 목표를 떠올려 보게 함으로써 더는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고 자신에게 집중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방향에 대한 초점과 눈높이를 아이 중심으로 맞추라는 것이다. 부모가 가장 크게 하는 실수가 비교이자 결과에 대한 원인을 먼저 파악하려는 것이다. 작은 실수를 했더라도, 성적이 떨어졌더라도 질타하고 비교하는 부모의 말보다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미래의 목표이자 동기를 재확인 시켜주며 아이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왜 그것 뿐이니, A는 그랬다더라"

보다 격려하며 지금도 잘 해왔지만 앞으로 어떻게 하고 싶은지 질문하고 아이에게 솔직한 바람을 들어보는 것이 아이의 용기이자 자라가면서 성장할 자존감을 키워주는 하나의 방편일 것이다. 바로 긍정의 마인드이다. 좌절하고 실패했을 때 내용에 대해 따지고 묻기보다 상황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그 안에서도 아이와 부모가 얻을 수 있는 효능감을 목적으로 어려움을 극복해 가는 것이다. 이 책은 이처럼 <의욕, 자신감, 용기, 주체성>을 복합적으로 설명하며 강조한다. 또한 부모가 실제 사례로 적용할 내용, 대화 등도 제공되므로 아이의 상태와 상황에 맞게 응용해보는 것도 올바른 방법이 될 것이다. 풍부함이 넘치는 작품에서 풍성한 수확을 얻었으면 한다.

*출판사 지원을 받아 개인적인 견해를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