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와 에르네스토는 단짝이야 - 2022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 Wow 그래픽노블
그레이엄 애너블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한 단짝 친구가 있습니다. 성격이 같아서 친구일 수 있고 상호보완이 될 수 있어 친구일 수 있습니다. 서로를 끌어주고 밀어주는 면이 우정을 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 책의 주인공 피터와 에르네스토도 비슷한 부류일 것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에르네스토는 보다 넓은 세상을 보고 싶에 길을 떠나려고 합니다. 누군가에겐 설렘이고, 또 다른 이에겐 두려움이 될 수 있겠죠. 그럼으로써 서로의 우정은 더욱 돈독해지고 평생의 관계란 끈으로 단단해지지 않을까요?

에르네스토는 산을 지나 출렁 다리를 건네 강에 도달하기도 합니다. 멀리 보이는 바다에까지 도착하니 모든 것들이 신비롭고 신기하기만 합니다. 예전에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하셨죠. 여행은 견문을 넓히고 사고를 확장한다. 그 안에서 실수가 있을 수 있어요. 하지만 배우다 보면 조금씩 익숙해지고 능숙해지는 것이 인생살이인 거죠. 에르네스토는 이것들을 터득하고 피터에게 전하려고 합니다. 시야의 확장성, 그것도 여행이 주고 모험이 선물하는 사고의 전환이죠.

 


피터와 에르네스토의 다른 점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어요. 겁 많던 피터도 에르네스토가 걱정돼 땅 위로 내려옵니다. 그 시작이 기특하게 느껴집니다. 에르네스토는 여행을 통해 바다의 왕자 고래 루이를 만납니다. 에르네스토는 자신의 꿈과 목표를 말하고 고래 루이는 언제든 도움을 요청하라고 하죠. 용기가 넘치다 보면 이를 격려하고 응원하는 목소리는 높아질 수밖에 없죠. 이렇게 여러분도 새로움에 도전해보세요.

이렇게 에르네스토는 낙타 친구와 만나 사막의 하늘도 구경하게 됩니다. 하늘에 뜬 별들은 단순한 별이 아니었어요. 각자의 의미를 가진 이름을 가지고 있었죠. 보이는 것 이상의 가치와 상상력이 또 다른 창의를 만드는 건 아닐까요? 에르네스토는 낯선 것들에서 새로움과 앎을 깨달아 갑니다. 피터에게 이 모두를 전해줄 상상을 한다면 얼마나 신나 있을까요? 에르네스토의 여정은 계속됩니다.

 


피터는 어떻게 지내고 있었을까요? 알고 보니 에르네스토가 걷고 헤엄치고 달려왔던 길 앞까지 도달해 있네요. 나무에서 늘 걱정만 하던 피터도 친구 생각에 용기를 내어 에르네스토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용기란 한순간에 나를 변화시킵니다. 조금씩 변화해가는 피터의 모습도 대견합니다. 여기에 진한 우정이 더해져 친구를 생각하는 마음도 넓어진 것이죠. 이제 먼 여행을 떠나 북극까지 도달한 에르네스토를 만날 날만 고대하면 되겠죠? 에르네스토는 북극의 하늘을 보며 북극곰을 만나 위기에 처하지만 바다의 왕자, 고래 루이가 나타나 그를 지켜줍니다. 친구란 이런 것이죠. 위급한 상황에 손을 내밀어 주는 사람, 그것이 진정한 친구임을 깨닫게 됩니다.

 


에르네스토와 피터는 다시 만나게 되고 그간 있었던 이야기보따리를 풀어 놓죠. 밤하늘의 별을 보며 오랜만에 편안함을 느낍니다. 조금 떨어져 있었지만 늘 잊지 않았던 친구 사이.

《피터와 에르네스토는 단짝이야》 함께 할 수 없는 이 시기에 꼭 필요한 이야기로 와닿습니다. 멀리 있다고 마음까지 멀어지지 말아요. 오늘 찐한 친구와 안부 문자, 영상 통화 한 번 나눠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출판사 지원을 받아 개인적인 의견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