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단어 - 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박웅현 지음 / 북하우스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책은 도끼다》로 너무나 유명한 광고 기획자 박웅현의 후속작이다. 이 책은 '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라는 부제를 달고 그가 직접 강연한 8가지 주제를 정리한 작품이다. 우리 각자는 인생이란 이름 앞에선 주인공이다. 내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고민도 하지만 멘토를 통해 본인 스스로가 나아갈 방향을 새롭게 설계할 가능성을 부여받을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작품은 그 시기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도 자체가 우선시 돼야 함을 이야기한다. 스스로 자신을 존중하는 자존이 그 출발점이다.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 이게 있으면 어떤 상황에 처해도 행복할 수 있지 않을까? "

질문을 던지며 우리 인생 개개인의 자존감을 성장시키는 법을 강의해 간다.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극복해 자존감을 키워, 나무를 사랑하고 나무에 대한 전문가로 거듭난 사학자 강판석(계명대 사학과 교수)가 그 하나의 사례이다. 내가 남과 다를 수밖에 없고 각자가 추구하는 이상향이 다른 것이며, 이것을 향해가는 과정이 같을 수만은 없다. 개성이 존중되고 각자의 인생이 독창성을 띄고 나아가는 사회, 그것이 인간으로서 자신을 존중하고 발전시키는 자존(自尊) 이라 생각된다. 이 내용을 보다 쉽고 알차게 담은 것이 저자 박웅현의 말이다.

본질, '본디부터 지니고 있는 사물 자체의 성질이나 모습'을 의미한다. 이것이 인간의 본질이라는 모습으로 설명된다. 세상이 아무리 바삐 변하고 인간의 삶이 편리해져도 인간이 과거로부터 지닌 태생적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광고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시대에 맞는 흐름과 유행이 있지만 그 기본은 우리 인간, 인류의 가치 중심에 있다는 것, 기본에 충실하고 그 안에 나만의 독창성을 일궈가며 콘텐츠를 확보해가는 것이 우리가 말하는 본질에 충실한 세상이 아닐지 생각한다.

'여보세요'는 여기를 보라는 말입니다.

사람을 보고 싶어 하는 마음이 전화를 만들었습니다.

'변하지 않는' 것을 잡아야 함을 강조하는 박웅현 작가. 본질에 충실한 인생이 가장 인간적이고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생을 마감할 때까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삶의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여겨집니다.

정체성이 혼란스러워지고 기술의 발전이 인류를 복잡다단하게 하지만 인간적인 여유로움? 우리 인간의 것을 지켜나가는 것도 본질을 지켜야 한다는 이유 중 하나라는 생각도 더해진다. 결국 사람의 본질이란 인간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른 마음과 같다고 볼 수 있다. 그 마음은 처음이고, 시작이다. 그리고 기본이다. 요즘은 수많은 겉치레와 거추장스러운 것들이

모여, 모여 그것들이 본질인 양 지나온 가치와 세월이 저장해 놓은 경험을 때론 망각 시키고 있다. 저자가 소개한 피카소의 그림, 샤넬의 이야기, 완당 김정희 선생이 거쳐 온 과정처럼 본질이란 복잡하고 세련된 것들이 아니라 모든 것들을 빼고, 빼서 결국엔 우리가 추구하는 궁극적 본질을 완성하는 데 있다고 한다. 단순, 명료해지는 것에서 행복을 얻고 배움의 환희를 느껴보길 바란다. 어느새 모두가 본질에 충실한 자아로 변모해 있을 것이다.

고전, 왠지 계속 잊히지 않는 화두 같다. 저자는 말한다. 시대를 뛰어넘어 변함없이 읽을 만한 가치를 지니는 것이 고전이라고. 고전 이전에 가볍게 몇몇의 시를 통해 사랑의 의미로 가볍게 시작한다. 사랑은 흔히 변한다고들 한다. 사그라들고 희석되는 것이 사랑이며 처음과 같을 수 있다는 것은 극소수이다. 그런 점에서 고전이란 우리가 평생 붙들고 있어야 할 살의 지혜, 인생의 향기가 묻어나는 향유 같다.

여기서도 앞의 강의였던 본질에 대해 언급한다. 살짝 인기를 끌다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그 인기가 오랜 풍파를 이겨내고 우리 앞에 잊히지 않는 것이 결국 고전의 힘, 본질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셰익스피어가 그랬고, 도스 예프스키가 그렇게 우리 삶의 고전이 되어가는 것처럼 말이다. 음악도 예외가 아니다. 어제 들은 것처럼 익숙한 수백 년의 세월을 묵묵히 이겨온 가치, 그것이 고전의 힘이다. 여기에 박웅현 작가는 고전을 알기 전에 그것을 느끼라고 한다. 책이든 음악이든, 미술과 문화재이든 먼저 그것에 대한 사전 지식을 공부해 내 것으로 만들다 보면 고전이 그리 어렵지만은 않아 보일 것이다. 가장 쉽게 우리가 자주 드는 비발디의 《사계》를 막연히 듣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배경지식을 알고 듣게 된다면 곡의 참된 의미, 상황도 파악할 수 있는 재미 또한 만끽할 수 있다. 그것이 고전이란 고리타분하리라 여겼던 분야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과정이라 여기면 된다. 그림도 좋고, 음악도 좋다. 더 나아가자면 고전 무용도 추천한다. 그중 우리에게 익숙한 몇 가지 책 속의 클래식 곡을 소개한다. 음악을 듣고 나서 창작자의 정보, 곡의 탄생 과정을 찾아보는 것도 흥미로움을 더할 것이다.

<가야금 캐논>, 슈베르트의 <죽음과 소녀>,<숭어>, 차이콥스키의 <바이올린 협주곡>, 슈베르트의 <아르페지오네를 위한 소나타>등

보는 것이 경험이다. 경험을 통해 아이디어가 창출된다. 그것이 볼견 견이 되는 것이다. 저자 또한 창의력이라는 강의 주제를 받았을 때 창의력의 원천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과연 이것이 강의가 되는지에 다각도로 생각을 한 것 같다. 그 와중에 얻어진 결론이 보다, 경험하다의 산물임을 깨닫게 된다.

하나의 예로 우리가 알고 있는 광고를 소개한다. 이것도 저자 박웅현의 경험이다. 유학시절 당연히 교수로 여겼던 60대 백발의 할아버지, 사실 그는 이 강의가 궁금해 찾아온 내쇼널지오그래피 편집장이었고, 이어서 들어서 30대의 젊은 남성이 이 강의의 교수였던 것이다. TV에서 한 번쯤 보셨던 내용이라 쉽게 이해가 갈 것이다. '나이는 숫자에 불구하다.'

이처럼 박웅현 저자는 직접 경험한 것들을 창의적인 생각과 함께 카피 라이팅 한 것이다. 보고 느끼고, 발산하다. 이것이 창의가 아닌가 싶다. 그 중심에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고, 관찰하며 보는 힘이 존재한다.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고 사유해 사용하느냐가 가치의 차이를 만든다.

'아무것도 아닌 것이 아무것인 게 인생이더라.'

지금 이 시대에 위의 말이 지나칠 정도로 동감이 된다. 우리가 스쳐 지나고 일반적이었던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고 넘어갔던 것들이 지금이란 시간에 가장 소중하게 다가온다. 그저 아스팔트 틈새에서 자라나던 잡풀을 의미 없이 바라보던 것에서 벗어나 그 풀이 어떻게 역경을 딛고 자라났는지에 대한 생각도 해보며 바라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조금씩 보는 시야를 넓혀가는 것이다. 보는 힘은 별것 아닌 작은 것을 바라보고 그 주변부까지 천천히 관찰해감으로써 변화한다. 깊이 바라봄으로 새로운 우주를 발견할 수 있다고 박웅현 저자의 이야기한다. 오늘 당장 흘려보냈던 계단 바닥에 깨어진 나뭇조각, 창밖 나뭇가지 위의 지저귀는 새소리를 보고 듣고, 나의 우주를 넓혀가는 건 어떨까? 보이는 것을 감사하게 바라보는 것도 나의 뇌를 거쳐 사고의 지평을 확장시키는 경험의 힘이 된다.

여러분은 현실에 충실한가? 식사 중이나 잠을 잘 때에도 내일의 기대, 고민, 근심에 몰입해 현재의 휴식 같은 소중함을 내일에 저당 잡히지 않았는지 모를 일이다. 저자는 조금 웃기지만 개처럼 살자고 한다. 잘 때 자고 밥 먹을 때 그것에 집중하고, 꼬리 치며 뛰어다닐 때 그것을 그저 누리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알 수 있듯이 미래는 오늘, 현재에 최선이다. 그냥 내일만 바라보고 오늘이란 현재를 가볍게 여기지 말았으면 한다. 현재란 단어로 주어진 강의에서 이것을 깨달을 수 있다. 알랭드 보통의 말을 인용한다.

'우리는 아이를 의해 빵에 버터를 바르고 이부자리 펴는 것이 경이로운 일임을 잊어버린다'

우린 평범하게 그냥 현재를 살아가는 것을 스쳐 지나가는 것 같다. 이 책을 집필된 시기도 현재의 중요함을 강조했지만 코로나19 상황을 살아가는 지금의 시민들이 느끼고 체감하는 현재는 더욱 소중하다. 현재를 즐기며 미래를 대비하는 일상이 다시 돌아오길 바라는 마음도 커진다. 현재를 믿자, 순간순간 의미를 부여하면 내 삶은 의미 있는 삶이 되기라는 박웅현 저자의 표현이 가슴에 스며든다. 크레페 다임! 현재를 즐기고 누리자.

'권위'라는 단어 앞에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하는가. 절대적인 권력에서 뿜어져 나오는 권위의 힘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희망과 믿음이 될 수 있고 기대를 저버린 만용과 탐욕, 위압적인 행태도 될 수 있다. 우리 국민들은 특히 권위 있는 기관, 학교, 직업에 우선 주눅 들고 그들을 우러러본다. 세상이 공평하고 평등함에도 한쪽 면이 기울어지는 운동장처럼 권위 앞에서 굴복해가는 우리 문화의 그릇된 습관을 이젠 조금 다른 시선으로 바라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외국의 경우를 살펴보자. 우선 비교를 위해 대한민국 진보인사가 "국회의원을 뭘로 보고!"라는 말로 뇌까린 사례도 언급해본다. 누구나 다 아는 당대 최고의 그룹 비틀스의 리더 폴 매카트니의 일화이다. 어느 기자가 그의 걸어온 길, 스타라는 가치를 의미하는 질문으로 '현재까지 걸어온 길에 대한 유산, 그 엄청난 유산에 주눅 들지 않느냐'라는 질문이었다. 폴 매카트니는 스타로서의 업적에 대해서도 기쁘고 자신의 이름을 딴 행성에 대해서도 만족스러워한다. 다만 그는 자신이 거주하는 리버풀에서 버스를 타고 다니던 일상의 평범한 사람이었다.라는 말을 강조했다고 한다. 유명세와 인기를 떠나 자연인으로 살았던 자신의 일상적인 모습이 참된 가치임을 보여주는 <빅 이슈>에 실린 인터뷰 기사이다. 어떤 위치와 명성을 얻었다고 하여 거기에만 도취되는 것이 아닌 평범함을 만족으로 여기고 누구 나와 같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모습이 권위를 앞세우는 누군가보다 아름다운 삶이라 확신한다. 그뿐만 아니라 영어가 우리 생활에 차지하는 부작용, 지나칠 정도의 권위가 하늘을 뺨치고 있음을 경고한다. 박웅현 작가가 이야기하듯 우리에겐 고유의 언어 한글이 있으며, 영어가 삶의 수단이 될지언정 목적은 되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에 동의한다. 알 수 없고 이해하기 힘든 영어가 일상과 방송, 광고, 아파트의 이름에까지 판치고 있다.

우리 스스로 우리 언어에 대한 권위를 망각하고 새롭고 독특한 것이 세련된 것이란 망조에 휩싸여 살아가고 있다. 우리를 느낄 수 있는 우리말이 영어라는 불특정 소수가 사용하는-국내의 경우-권위에 주눅들 필요가 없다는 데 한 표를 던진다. 필요할 경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지 그 모든 것에 압도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여긴 대한민국이다.

매사에 권위를 내세워 옳은 것에 반박하고 그릇된 것에 미소 짓는 사람이 아닌 정담함에 필요한 권위를 내세우는 사람들이 많았으면 한다. 박웅현 저자는 고인이 되신 노무현 대통령을 소개하며 강자에겐 강하고, 약자에겐 한없이 굽히는 그의 올바랐던 권위의 예화를 들려준다. 그러지 못하는 우리, 권력집단들! 박웅현 작가가 현장에서 강의한 젊은 청춘들. 이 책을 가까이할 독자들부터라도 권위란 단어의 정도를 곱씹어 생각하며, 필요한 상황에 맞게 정당하게 사용할 때가 오길 기대한다.

'소통만 잘 돼도 언제 어느 때 떠오를지 모느는 아이디어의 분산을 막고,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통은 모든 관계에서 중요한 덕목임을 강조한다.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상호 간에 배려를 통해서 필요한 말은 들어주며 의견이 갈리더라도 상대의 의사 표현을 들어주고 이에 맞게 적절히 대응하는 자세를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윗사람이라고 해서 자신의 의견을 직원들이나 후배들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문제를 해결해가는 것이 소통 잘하는 사람의 힘이 아닌가 싶다.

박웅현 작가는 자신의 경험을 소개한 칼럼을 소개한다. 소통의 깊이이자 생각의 차이랄까? 여성과 남성이 지닌 대화의 목적에 따른 본질이 다름을 가볍게 터치하듯 설명한다. 여성의 경우는 무언가 물건을 살 때에도 쓸모를 고려하며 여러 가지 생각을 하지만 남자의 경우는 그냥 구입해서 잘 쓰면 된다는 식의 단순 명료함을 더 추구한다. 이렇듯 생각의 차이에서 오는 다름은 남녀 사이 대화의 틈을 벌어지게 한다. 남자의 경우 좀 더 깊이감 있는 생각과 배려가 더해져야 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될 것임을 깨닫게 하는 웃으면서도 슬픈 사연이다. 그만큼 소통은 필요하고 이해의 폭을 넓히는 힘이란 걸 실감하게 해준다.

책에서 정리해 주는 소통에서 중요한 몇 가지 팁을 간단히 나눠본다. 역지사지, 문맥 파악, 생각을 정리해서 말하는 습관, 자기 생각의 데생 및 연습하고 말하기이다. 생각 없이 이야기한다. 가장 듣기 싫은 말 중 하나이지만 남녀, 지위고하의 관계를 떠나 상대의 입장과 상황에 맞게 말을 디자인해 소통하는 법은 불필요한 오해와 상처를 줄여주는 힘이 된다. 정말 소통하고 싶다면 위에서 설명한 몇 가지 키워드를 꾸준히 숙지하고 생활에 적용해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게 된다.

'여러분은 누구나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가졌어요. 소통을 잘하면 주변 사람들이 움직입니다.'

저자는 강의에 인생을 표현한다. 어떻게 보면 여덟 개 단어의 총합을 의미하기도 하며 가장 어려운 화두이자 강의 혹은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민감하고 중요한 문제일 수 있다. 인간의 인생은 이처럼 언제 어디서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지 예측하기 힘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어차피 가야 할 길 앞에서 망설이거나 두려워하기보다 설렘과 기대를 품고 걸어야 한다.'

현대인들의 인생은 오늘, 내일이라는 시간 앞에서 과연 얼마만큼의 긍정이 인생의 부가물로 존재할까? 사실 하루, 하루가 버티기 힘든 사람이 시간을 즐기고 만끽하는 사람들보다 많지 않을까도 생각한다. 이처럼 인생의 망설임은 기대를 반감시킨다. 차라리 오히려, 박웅현 저자가 이야기하는 것처럼 인생에 대한 설렘, 기대를 더 추구하는 변곡점의 지점을 꼭 마련했으면 한다. 독자인 나도 노력한다. '오늘 과연 어떤 재미난 일이 펼쳐질까?' 인생이란 지치고 힘들 때일수록 반대의 생각에서 희망을 찾아야 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까짓것 부딪히며 즐기는 것이다. 그것이 인생의 묘미이다. 몇 가지 사례를 더하는데 각자의 이해의 폭에 맞게 정리했으면 한다. 이전 본질에서 자신의 새로운 가치, 본질을 찾았던 나무 전문 사학자 강판석 교수의 이야기도 있지만 인생이 직선으로만 갈 수 없음도 설명한다. 박웅현 작가 또한 여러 가지 직업, 꿈을 그렸던 중 차선책으로 택한 것이 지금 광고쟁이의 길이었다고 한다. 최선이었던 신문기자의 꿈은 이루지 못했으나 여러 가지 직업군 중 하나였던 광고인의 삶이 그의 인생에 변화를 불러일으킨 것이다. 하나에 올인하기보다 지나치게 큰 꿈을 그리기보다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중 최선 혹은 차선책을 선택해 꿈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우리 인생임을 깨닫게 된다. 지금의 20~40대까지, 아니 그 이상의 신중년까지 인생을 좌절하지 말지어다.

'이걸 믿으세요. 모든 사람은 때가 되면 엄청난 화력으로 터질 만큼 커다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이러한 화력을 사용해 인생의 행복을 스케치하자. 아직 남아 있는 인생의 충분가 희망적 가치가 당신을 설레게 기다리고 있다. 인생이란 책에서 전하는 여덟 가지 단어의 총체, 독자들에게 지금 바로 실천하며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마무리된다.

생생한 현장의 감동이 살아있는 작품답게 강연자 앞에서 직접 듣고 메모하며 표정 하나하나에 내 인생의 미래를 기록하는 독서가 되길 희망하고 추천한다. 2020년 지금, 어려운 시기일수록 인생의 전환은 흥미로울 수 있다. 우리에겐 인생을 바꿀 《여덟 단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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