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읽기 독서법 - 기적을 부르는 완벽한 고전 독서 교육
임성훈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하면 이제 고리타분하고 딱딱하다는 말은 사라진지 오래이다. 방송을 통해, 유명 저자들의 작품을 통해 고전 읽기의 열풍이 거세진 상황이다. 이를 시작으로 올바른 기업 경영을 위해 대기업 CEO들에게도 과거의 명저를 읽고 일대 일 과외 교습을 진행하는 유명 작가들이 있다고 하니 진정 고전 읽기는 일부 전문가들의 전유물이 아님을 확인하게 된다. 《고전 읽기 독서법》의 저자 임성훈 작가도 위에서 언급한 전문가들과 마찬가지로 오랜 시간 고전 강의와 고전 독서법, 독서 노트 작성법 등의 강의를 진행해오고 있다. 현장에서 느낀 고전의 열풍을 직접 전해주며 저자 본인이 다년간의 경험에서 쌓아 온 내용을 이 책에서 어떻게 설명해 줄지 읽기 전부터 기대가 된다. 무겁고 진중한 고전은 이제 잊고, 아이에서 어른까지 우리 시대에 필요한 고전을 읽고 습득하며 사유하는 재미를 이 작품에서 얻어 가길 바란다.




'독서를 하는 데 있어 입으로만 읽고 마음으로 느끼지 아니하며, 몸으로 행하지 않으면 그 글은 다만 글자에 지나지 않는다. -이율곡-

이 작품은 누구나 고전에 접근할 수 있다는 목적을 두고 시작한다. <한 달에 책 한 두 권 읽기도 각박한 현실에서 고전>이라니라는 생각을 할 독자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작가는 쉽게 고전 읽기에 접근하는 방법을 비롯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이야기를 풀어갈 고전 독서법의 키를 제시한다. 억지스럽게 책을 읽히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해 보다 쉽고 흥미롭게 자녀들이 고전에 근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긴 문장은 지루할 수 있으니 아이와 부모가 짧은 문장이라도 고전을 필사해보는 것을 권한다. 부모 또한 이야기의 흐름에서 어려운 부분을 찾아보는 학습 효과와 이 과정을 자녀에게 설명하다 보면 어느새 소통은 자연스러워지며 고전에 대한 벽도 조금씩 허물어질 것이다.



이 책은 작가의 첫 작품이었던 《칼 비테의 인문고전 독서교육》의 확장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좀 더 세부적으로 고전 독서 교육이 어떻게 전개되고 실용화되는지 몸소 체험을 통해 경험하고 이해함으로써 고전에 좀 더 쉽게 다가가고 활용하는 디딤돌이 될 작품이다.


책의 구성은 총 3단계로 구성되어 명쾌함을 던져준다. 고전, 어떻게 읽게 할 것인가? 부모로서 고전에 어떻게 접근하며, 고전 독서 교육에 필요한 기본 소스를 제공한다. 자녀에게 좀 더 쉽고 명확하게 고전에 다가서는 법을 부모의 입장에서 연구해보며 적용해보는 책의 시작 단계이다.

2단계 내 아이를 위한 고전 독서 교육법. 어느 정도 부모로서 고전 읽기의 기본기를 습득했다면 우리 아이의 성향, 관심사에 맞는 고전 독서 교육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고전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팁과 실제 적용에 도움이 될 질문법, 고전 읽기에 도움 되는 필사의 중요성과 실천 방법도 함께 가미 시킨다. 끝으로 부모와 자녀의 융합이다.

임성훈 작가는 우리가 한 번은 읽었을 읽어 봐야 할 8권의 고전을 소개한다. 《소크라테스의 변론》으로부터 《갈매기의 꿈》, 《격몽요결》에 이르기까지 우리 자녀들 혹은 부모가 살아가면서 삶에 적용해 보아야 할 고전의 가치와 각 작품별 발췌 내용에 담긴 정수를 독자들이 알기 쉽고 명확하게 해설한 것이 이 작품의 진수이다. 이 작품과 책에서 소개한 여덟 편의 고전을 읽고 이해하는 것만으로 고전 읽기 독서법의 기본기는 완성되었다고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우리 부모와 자녀들이 고전에 좀 더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길라잡이의 역할을 충실히 할 고전 독서 교육서이다.



* 이 책은 출판사의 무상 지원을 받아 개인적 견해를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