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커리어 회복탄력성 : 지속 가능한 커리어 성장의 지렛대 - 커리어회복탄력성(career resilience) 셀프 트레이닝 북
김영아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복탄력성이란 단어는 들어본 것 같은데 커리어가 들어가니 뭔가 더 전문성이 느껴진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쌓아가는 지식과 정보, 직장 생활에서 얻어 가는 경험적 노하우가 이 전반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이러한 커리어를 지치지 않고 조금씩 더 발전해갈지 고민할 수밖에 없는 직장인, 학생, 혹은 실패를 번복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작품이다. 저자는 한 번 읽고 마는 책이 아니라 꾸준히 기록하고 밑줄 그으며 기억하고 실천하는 것을 강조한다. 많은 물음에 본인의 생각을 여과 없이 솔직하게 담아 #커리어 회복 탄력성을 회복하고, 발전시켜가는 계기를 마련했으면 한다.


책은 총 두 가지 파트 영역으로 정리돼 있다. 커리어 회복탄력성이 무엇인지 알고 가야 책의 이해가 쉬우므로 그에 대한 정의와 구성, 영역별 정리가 구체적으로 돼있다. 파트 2는 각 영역별 실전 트레이닝이다. 요즘 1 대 1 줌 교육이 진행되는 것처럼 읽고 문답하는 형식의 쌍방향적 요소를 담았다고도 이해 가능하다. 몇 가지 사례를 든다면 자기이해 및 신뢰 영역 트레이닝, 커리어 역량개발 영역 트레이닝, 삶의 긍정적 영역 트레이닝까지 단계별로 과정과 변화에 따른 대처 능력, 생활의 긍정적 적용까지 독자 자신에게 필요한 커리어 회복탄력성을 제공한다. 읽고 덥은 책이 아니라 다시 읽고 복습하고 실행하는 자습서의 역할로 충분한 작품이다.


저자는 기본에 충실함을 강조한다. 그럴 경우 어떤 역경이 와도 극복할 수 있는 뼈대가 충분히 강화되 어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기본은 긍정적 자세. 막연한 것이 아니라 목표나 주지하는 바에 희망의 결과를 자기 암시해보는 것이다.
또한 커리어 회복탄력성은 유연성과 적응력이 관건이라 한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사고 구조를 놓치지 말자. 이에 더해 집중 가능한 몰입의 힘과 유머러스함 유쾌함이 관건이다. 준비된 자세 앞에서 올바르고 긍정적 바람과 맑은 정신 상태가 몰입에 근접해 커리어 회복탄력성을 넘치게 한다.


본 커리어 회복탄력성 셀프 코치 북을 통해 지금 독자 자신이 꿈꾸고 희망하는 목적과 목표에 맞는 디딤돌을 만들어 갔으면 한다. 어느 순간 그 에너지가 원하는 계획에 주춧돌이 되어 있을지 모를 일이다. 이 작품은 이러한 과정의 에너지, 마중물이 될 것이다.

*출판사의 무상 지원을 받아 개인적 의견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