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 -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매혹적인 숫자 이야기
리여우화 지음, 김지혜 옮김, 강미경 감수 / 미디어숲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이란 책을 읽으면 정말 수학에 재미가 붙을 수 있을까? 사실 고민으로부터 그것을 깨기 위해 책을 꺼내들었다. 지금이야 사회 생활에 있어 수학이란 과목이 실제로 사용되고 있지 않지만 자녀를 둔 부모 입장에서 어떻게하면 수학과 쉽게 접근하고 친해질 수 있는 호기심을 타파하기 위해 모험을 시도해보았다. 부모의 입장에서 수학과 친해지기. 옛날 재미 있게 수학을 가르쳐주시던-결국 수포자가 되었으나-추억을 떠올리며 이 책과 대화하며 경청하듯 책에 귀기울여보다보면 어느새 수학, 까짓것 한 번 해볼만 한걸? 이란 생각이 들게 될 것이다. 수학의 대중화, 놀이로의 수학을 희망하는 저자의 수학놀이에 빠져보자.

저자는 어렸을 때부터 수학을 놀이로 여기며 배경 지식이 필요없고 돈도 들지 않는 취미 생활로 여겼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늘 재미 있는 과목이 수학 시간이었으며, 반면 암기 위주의 과목은 오히려 어려웠다고하니 어떻게 생각하고 그 문제에 접근하느냐, 수학을 접하는데 필요한 덕목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크게 부담 갖지말고 저자 리여우화가 수학에 빠져든 이유, 수학의 진정한 재미와 반전을 책에서 느껴보았으면 한다. 굳이 어렵거나 난해하다고 여기는 부분은 잠깐 패스하며 다음 페이지 혹은 챕터부터 읽어도 부족함이 없다. 수학에 깊은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수학 총서가 제격이지 모든 독자들이 즐기며 수학과 좀 더 가깝길 희망하는 이들이 보기에 더욱 풍성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특징 중 하나는 Part 5로 구성되 있으나 수학이란 장르의 역사, 인물, 재미 있게 구성 된 스토리 중심의 사례 등을 중심으로 구성되 있다. 이를 기본 바탕으로 수학의 문법을 좀 더 쉽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작품이라 복잡한 수학적 계산보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접할 수 있다. 애써 저자의 지식을 뽐내거나 거창하게 포장하지 않는 세세한 설명, 수학이란 역사와 이론을 동시에 접하며 물 흐르듯 책장을 넘길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물론 독자들이 원하는 독서법과 일치할 수 있을지 모르나 최대한의 객관성으로 리뷰를 이어가고 있다. 나 또한 수포자였고, 느즈막히 장르의 지평을 넓히고 노력하는 1인이다.

 



딱한 이론이 어려운 독자들에게 안성맞춤인 수학적 정신에 입각한 예화는 흥미거리를 던져준다. 저자도 책의 서두에 이야기했지만 이 작품은 수학을 이해하기 쉽도록 수학 초심자들을 위해 구체성보다는 중간자적 입장으로 구성 된 수학 입문서라고도 할 수 있다. 더불어 과학적 목적도 겸비하고 있는 책이기도 하다. 여러가지 수학적 실험-케이크 자르기, 모서리에서 큰 소파 옮기기, 실이 더 긴 봉투 찾기-을 비롯해 수학의 3대 상-필즈,울프,아벨상-에 얽힌 재미난 이야기를 읽다보면 수학이란 과목, 과학과 흡사하면서도 연결 된 생활에서도 응용 가능한 다양한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가급적이면 책의 모든 부분을 흡수하길 바라지만 호기심이 넘치는 부분, 그것이 역사일 수 있고, 예화일 수 있으며, 문제 풀이에 대한 고민일 수 있다. 그 방향은 각각의 독자 몫으로 남겨 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