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피엔스 - 문명의 대전환, 대한민국 대표 석학 6인이 신인류의 미래를 말한다 코로나 사피엔스
최재천 외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재천 교수는 5년, 3년, 1년에 이르기까지 짧아지는 바이러스의 창궐을 주시하며 코로나 사피엔스에 화두를 던진다. 이에 더하자면 문명의 발달과는 반하게 더딘 대처 능력에 아이러니함을 금할 수 없다. 기술 문명보다 앞서가는 우린 인간의 환경 파괴의 역효과인지 그 문제의 실체가 우리 인간 자체에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최재천 교수가 언급하는 ‘생태 백신, 생태 중심적 기업의 등장‘에 눈길이 쏠린다. 인공적인 것이 아닌 자연과 함께하며 양보하고 타협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코로나 사피엔스의 능동적 자세가 필요하다는 생각도 하게 한다.

우리가 뉴스에서 반복적으로 들었다시피 최재천 교수 또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영악함에 초점을 둔다. 조금 과장돼 보이지만 실제로 무증상 상태의 바이러스 보균자는 또 다른 사람과 접촉해 더욱 강하고 빠른 파급력을 불러일으키는 코로나19 확진자를 양산해낸다. 완치되었다고 해도 폐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는 걱정까지 덤으로 안겨주는 바이러스가 코로나19에 대한 해결책이 무엇인지 궁금하고 걱정스럽기만 하다. 하지만 바이러스 창궐의 문제 원인은 인간에게 있다고 최재천 교수는 설명한다. 생태계 파괴를 통한 자연 침범이 그 원인이다. 야생 동식물을 문명세계로까지 끌고 와 식용 섭취 목적으로 사용한 오류가 코로나19 창궐의의 원인 중 하나일 수 있다고 전한다. 결국 자연스러운 생태계의 순환원리를 우리 인간 스스로 파괴한 것이다.
인간이 인공적으로 변화 시킨 생태계에서 지금 코로나19를 만나 좀 더 빠른 흐름의 변화가 논의 중이다. 최재천 교수는 생물학자답게 사회적 거리두기를 포함해 일정 수준 자연과 거리두기의 화두를 던진다. ‘자연과 좀 절제된 접촉‘ 왠지 자연을 사랑하자 보다 더 의미 깊고 실질적인 차원에서 와닿는 최재천 교수의 답변이다. 우린 진정 자연이란 바탕에 일부인 인류이다.


장하준 교수는 자영업자 보호를 코로나19 방역의 화두로 삼는다. 주류 음식점의 대부분이 자영업자이기도 하고 그들을 보호하지 않는다연 방역에도 허점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국민들이 집에 박혀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물질적 피해, 정신적 피해는 그들 자영업자들에게 더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데 동감한다.
포스트 코로나에 더욱더 박차를 가하고 있는 분야는 너무나도 엄청나게 들어 귀에 박힐 것 같은 제4차 산업 혁명의 시대이다. 비대면의 시대에 맞는 분야가 개발되고 그간 냉대 받아왔던 분야-제조업 등-가치 차원에서 업 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장하준 박사는 말한다. 물론 사양화되는 산업도 있겠으나 시대에 흐름에 맞는 변화, 개혁을 추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경제적 변화의 물결과 흐름 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안전이자 건강을 지키는 것이라고 장하준 박사는 강조하며, 경제 발전은 수단이고 국민의 안전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한다. 잘 살고 경제적 풍요는 바로 우리 국민이 행복한 삶을 누리는 것이다. 현재의 상황이 조금 어렵고 경제적 규모가 감소되었다고 해도 목적은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우리 자신, 국민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임을 독자이자 국민으로서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 조금은 강력했지만 강함을 통해 자유로움을 선사받은 지금의 대한민국. 영국에 거주하는 장하준 박사는 지금의 대한민국 상황은 더욱 진전될 수 있다고 예견한다. 단,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한 개혁과 방향에 대한 사회적 차원의 대화를 담보가 있어야 함을 주장한다.

포노 사피엔스, 이미 익숙한 용어이이다. 성균관대 서비스 융합한 교수이기도 하며 스마트폰을 활용한 언택트 시대에 미리 공감대를 확장시킨 학자라고도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디지털 스토어로 무한 확장의 꿈을 이어갈 수도 있겠다는 장밋빛 상상을 해본다. 코로나19에 맞춰 예견하듯 비슷한 시기에 출간된 포노 사피엔스도 많은 반향을 일으켰다. 디지털 문화로의 적응은 이제 세대 구분 없이 적응해 가야 할 당면 과제란 것에 동감한다. 격동기를 살아오신 60대 이상의 세대에게도 저자는 배움을 주장한다. 어려움을 겪고 경제발전을 이룬 이들이 어린 후세대 친구들에게 배우기 싫다고, 자존심이 상한다고 내려놓는 것보다 그들 이겨낸 시간들을 떠올리며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문명에 근접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언택트, 키오스크, 디지털 라이프 등 이 모두가 스마트폰과 연계된 시대의 흐름에 맞춰가는 세대 간의 통합! 그것이 바로 지금 적기라는 생각이 든다.

칼 폴라니 경제 연구소 소장직을 맡고 있는 홍기빈 소장은 코로나19사태로 인해 문명을 떠받치던 네 개의 구조가 붕괴되고 있다 한다. 지구화, 도시화, 금융화, 생태 위기가 그것이다. 미국과 중국의 예를 든 지구화가 하나의 사례이다. 무역이란 상호 협력 관계여야만 한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원재료의 산지인 중국에서 재료가 오지 못해 휴지 생산을 못하는 미국 시민들은 발을 동동 구를 수밖에 없다. 대안이란 미국 자체에서 재료를 개발하는 방법이 현재는 전부이다.
도시화란 네트워크의 연결을 의미한다. 같은 국가인 홍콩과 중국의 농촌의 거리상 뉴욕보다 가깝다. 그러나 어찌 보면 뉴욕과 홍콩의 물리적 거리는 멀지만 첨단 산업 네트워크로 연결된 도시화 측면으로 보자면 홍콩과 뉴욕이 더 지척에 있는 느낌이다. 이 중심에 타격을 받는 것이 경제의 중심이 금융화라고 홍기빈 소장은 설명한다. 덧붙여 금융화는 모든 사회적 자원을 돈의 논리로 자산가 격화하는 것이라고 보충 설명한다. 이것들이 얽히고설킨 것이 지구화, 도시화와 하나 된 사실임을 알 수 있다. 세계는 이미 하나의 망으로 연결돼 있고 끊임없는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코로나19도 이에 동반해 중국 우한을 지나 전 세계에 영향, 좋지 못한 악재를 끼치고 있다. 끝으로 환경에 대한 문제의 대두이다. 코로나19는 인과율을 찾기 힘들다고 한다. 환경에 반한 인간의 행동과 결과가 도시, 지구, 금융의 위기까지 쓰나미 치듯이 거센 파고에 일조했는지도 모를 일이다. 경젝학자답게 홍기빈 소장은 이에 따른 대안을 제시한다. ‘누가 누구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사회적 방역시스템을 확립하고 연간 30~40조를 투자해 고용보장을 늘려 나간다. 연례 행사처럼 1년에 한 번씩 해외여행을 다님으로써 새로운 것을 얻는 것이 아니라 지구의 공기를 더럽히거나 돈의 낭비를 줄이는 것이다. 결국 인간이란 이웃과 자연이 함께 지복을 누리는 ‘좋은 삶‘의 교훈으로 바이러스가 그런 역할을 하고 있는지 모른다는 홍기빈 소장의 말이 교훈이자 깨달음으로 다가온다. 문제는 자연이 아니라 자연을 인공화 시키는 우리 인간의 욕심과 욕망에서 작금의 결과를 가져왔다는 것, 잊지 말아야겠다.

김누리 교수는 야수 자본주의에서 안녕을 고해야 할 인간과 자연. 결국 대(大)를 위해서 인간과 인간이 화해할 수 있는 희망적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언급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식의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전제를 깔고 있다. 프랑스에서 일어난 68혁명, 변혁 운동은 세계의 인권, 성해방, 평등, 공동체주의, 생태주의 등이 주된 가치로 유럽, 더 나아가 도쿄에까지 정착한다. 반면 남북 대립이란 크나큰 반공국가의 장벽은 이러한 가치 혁신에 근접하지 못한다. 김누리 교수는 그런 의미에서 세계에 비해 반세기 정도 뒤처진 인식 구조가 우리에게 잔재로 남아 있다고 한다. 미국에 대한 비판적 의식이 없었던 것도 하나의 예라고 설명한다. 의료보험 제도를 제외한 대부분이 미국화되었던 대한민국. 포스트 코로나 이후 분명 우리는 친미가 아닌 동등한 입장에서의 경쟁, 오히려 필요한 것은 우리가 나누고 전수할 자부심마저 필요한 때가 온 것이다. 민족주의적인 관점이 아닌 시대에 대한 부흥이자 경쟁 사회에서의 당연함이라 여겨진다. 김누리 교수는 코로나19의 대처법, 더 나아가 촛불시민의 성숙함이 지금의 대한민국이란 참모습을 보여주는 증거라 한다. 여기서 멈추지 않는 꾸준한 의식 개혁을 지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김누리 교수는 인간을 매몰시키는 자본주의, 특히 처음에 언급한 야수 자본주의-헬무트 콜 총리가 지칭-를 파기하는 것이라 한다. 코로나19의 즉각적 대응처럼 시민의식이 발판이 된 한국 사회의 변혁은 평화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적용돼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희망을 던져준다. 끝으로 포스트 코로나 이후 시대를 준비하는 3가지 방향에 주목하자. 패러다임의 전환, 즉 한국 사회 지배 구조인 수월성 사고에서 존엄성을 강조하는 사고의 전환이다. 둘째는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코로다 방역의 힘을 평화 문제 해결까지 이어가는 것이다. 끝으로 자본주의의 경계이다. 김누리 교수가 처음부터 강조한 야수 자본주의로의 인간 사회 잠식은 분명히 막아야 할 핵심 과제인듯싶다. 어느 때보다 우리 국민의 저력이 필요한 시대이다.

‘사회적으로 강요된 원트가 아닌 진짜 좋아하는 것들을 알아가면서, 더 적은 것을 가지고 적정 기술로 공존하는, 그런 삶을 살 것이다.‘

이것이 김경일 교수가 생각하는 넥스트 코로나에 대응할 수 있는 생존 포인트이다.
양의 많고 큰 것에 올인할 시기는 이미 끝났다. 정리와 버림이 트렌드가 되었던 시기가 있었던 만큼 포스트 코로나에 맞춘 심플한 원트가 강조되는 것이다. 내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에 매진하다 보면 그것이 금전적 이익의 극대성을 이룩하든 못하든 단지 부수적인 측면으로 나를 채울 뿐이다. 포스트 코로나 이후 필요한 건 내가 좋아하고 주어진 상황에 맞춰 행복을 추구하는 개개인의 권리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