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나카오 사스케 지음, 김효진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농경 문화는 절대 퇴보하지 않았다. 농경 문화가 모든 문화 가치에 기원이란 생각을 하게 하는 작품이다. 저자는 농경 사회는 소비가 아닌 생산의 시작이라고도 한다. 또한 농경 사회의 발전은 기계 문명의 발달과 동일하게 존재한다는 것에 공감이 간다. 인간의 힘, 가축을 위한 도움에서 최신형 기계를 활용한 농경 문화는 우리의 삶 또한 업그레이드했다. 그런 의미에서 저자 나카오 사스케가 소개하고 설명하는 [농경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는 과거를 돌아보며 현재와 미래를 예측하는 힘이 될 것이다.

책의 소제목들을 훑어보자. 사실 농사, 농업, 농경에 대한 지식이 없거나 관심이 덜한 분들은 제목조차 생소할 수 있다. 그럼에도 우리 것들에 관심을 두는 것에 추천한다.

재배 식물이란 무엇인가? 분명 야생종과 구별하기 위한 소제목이라 할 수 있다. 둘째로는 근재 농경문화. 사전적 정의로는 식량의 획득 생산방식을 주로 뿌리와 지하 경작에 의존한 인류문화를 뜻한다. 셋 째 조엽수림 문화란 화전(火田)이나 근채농경, 각종 곡물의 창출, 민족의 이동에 동반한 문화의 전파 등 다양한 명제를 포함한다. 고 전한다. 이어서 사바나 농경문화와 벼의 기원, 유럽권의 지중해 농경문화가 소개된다. 오히려 온화한 지중해성 기후가 농사에 유리하다는 이야기를 들은 것 같은데 이 책을 통해 확인 가능하겠다. 끝으로 신대륙 농경문화. 황무지의 개척 과정이 독자들에게 소개될 것이다. 모르던 것을 알아가는 장르의 개척이 많은 독자들에게 지식의 힘을 나누는 작품이라 정의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핵심 혹은 다루려는 주제가 '종자에서 위장까지'의 과정이라고 한다. 씨앗, 원본이 될 수 있겠고 위장은 우리 몸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농경문화 복합체를 형성하는 일부분이자 기본이라 하니 기술의 발달과 다양한 품종의 개발과 과정은 그 줄기에 해당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듯하다. 저자의 나라인 일본을 비롯해 전 세계 각 지역의 농경 문화의 뿌리와 변화, 근원을 찾아가는데 집중한 저자의 노력이 확고하다. 낯설지만 그러한 새로움이 농경이란 학문에 대한 탐구 정신을 갖게 하기에 충분한 작품이다.

각종 농작물들의 기원과 근원지가 어딘지 과정과 뿌리, 변천사를 찾아가는 것도 흥미롭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북방의 한랭 지방은 수렵 생활이 대세였지만 열대 지역이라든지 온난화 지역은 확실히 다양한 품종의 작물, 식물의 재배가 가능했던 것 같다. 책에서 소개하는 바나나, 얌, 사탕수수, 빵나무, 카레의 주재료가 되는 덩이뿌리도 마찬가지이다. 이 농작물들이 어디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뻗어나가 품종의 개량화가 진행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농경 사회의 진화이자 역사를 보는 것처럼 흥미로움에 빠져들게 한다. 깊숙이는 몰라도 뿌리와 원천부터 알아간다면 어렵게만 느껴지는 학문도 점차 가깝게 느껴질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위와 같이 뿌리와 지하 경작을 중심으로 한 근재농업의 기원을 두고 의견은 분분하기도 하다. 일부는 지중해 지역에서 발생한 맥류 중심의 농경문화의 영향으로 동남아시아의 근재농경문화가 성립했다고도 하는 영국 학자들의 주장이 있다. 반면에 동남아를 타고 아프리카 중부를 크게 변화시켰으며 대륙 북쪽의 온대 지대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저자는 말한다. 지속적인 품종 개량을 통해 발전해가는 바나나, 얌, 타로감자 등의 여정이 참으로 다양한 추측과 결ㄱ과물로 비쳤음을 느낀다. 각자 지니고 살아왔던 농경 사회 문화가 어떻게 융합되고 발전해 왔는지도 곰곰이 생각해 볼 수 있는 농업의 진화 과정이다.

조엽수림 문화를 장식하는 첫 작물은 칡이다. 칡 농사도 있구나라는 의아함이 드는 동시에 다양한 식문화의 활용을 경험할 수 있다. 물론 칡은 식용 사용을 위해 녹말로 얻어야만 했다. 열대 강우림인 근재 농경문화가 북쪽으로 전파 되 농경문화의 기본 복합체도 변화했다고 저자는 말한다. 쉽게 말해 기존에 재배된 바나나 같은 재배는 조엽수림 문화에서 재배하긴 힘들었던 것이다. 조엽수림 문화에서 특히 중점적으로 봐야 할 부분이 차의 발달이다. 조엽수림 문화가 20세기에 남긴 유산이라고 평하는 저자의 말처럼 커피나 우롱차, 홍차 등도 이미 대중화되었다. 차는 약용, 식용, 기호음료로까지 가치도 다양하니 그러한 이야기가 당연하게 들린다. 한마디로 농작물로 분리되는 조엽수림 문화는 사회문화 전반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음에 틀림없으며, 차 문화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은 추가적인 내용도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사바나 지역 하면 아프리카 사막, 혹은 숲풀이 우거진 곳 등의 부분을 상상할 수 있다. 정확한 의미는 초원에 수목이 산재하는 지대 곳을 뜻한다. 여기서도 J.F.V 필립 교수에 의해 수목이 있는 사바나, 수목이 있는 건조 사바나, 반사막, 사막이란 네 가지 지형으로 분류했다. 결론적으로 이 지형에는 잡곡류가 많이 재배되고 자라남을 알려준다. 아프리카는 총 천연의 잡곡밭이라니 그 규모가 어떠할지 궁금하기까지 하다. 앞에서 소개한 근재문화가 녹말 질의 감자류를 택했듯이 사바나 초원에서도 녹말 질의 볏과 식물을 선택해 농업을 시작했다 하니 벼농사로 이어지는 전 단계와도 같다고 할 수 있겠다. 식용으로 재배된 것들이지만 좀 더 실생활에서 주식 혹은 부식으로 먹게 될 식재료의 종류가 많아지는 것이다. 그것이 농경 사회의 발전으로 거듭나게 된 결과이다.

사바나 농경 문화에 대표적인 잡곡이 조와 기장으로 소개되는데 그 원산지의 의견은 분분하다. 결론적으로 이들의 문화는 아프리카부터 아시아에 걸친 사바나 지대룬 관통해 동서로 길게 전파되며 각 지역에서 중점적으로 발달했다고 저자는 예측한다. 이 작품이 20년 이상 된 작품이므로 그 연구는 아마 더욱 다양화되고 세밀화되었을지 모른다는 추측을 해본다. 그 외에 요즘은 흔한 식재료로 사용하는 콩의 기원과 활용 빈도의 변화, 과채류라 불리는 미성숙한 채소가 사바나 농경 문화에서 뿌리를 두고 각 지역으로 전파되고 우리의 식단에 오름을 확인할 수 있다. 사바나 농경 문화는 한마디로 식생활에 필요한 영양 공급체계에서 기존 녹말 성분의 근재 농경 문화에 비하면 상당 수준으로 발달한 문화란 것을 책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바나 지대를 떠나 비가 많이 오는 지대로 옮겨 가면서 인간으로부터 선택받은 품종이 잡곡인 벼이다. 이는 수전(水田) 농법을 기본으로 재배, 수확되는 작물이다. 아시아 원산의 벼에 대한 기원은 역시 다양하다. 중국을 비롯해 인도차이나반도, 인도 기원설 중 문화 복합척로 추정되는 지역과 식물학적으로 유력시되는 곳이 인도라고 저자는 언급한다. 인도에 가장 많은 잡곡류가 존재하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인데 중국도 못지않게 양쯔강을 주변으로 하여 식용화된 기록이 있다 한다. 재배 벼 품종의 계발에 있어도 의견이 나뉜다. 오리자 파투아라든지 오리자 페레니스라는 야생 식물이 벼의 근연이라고도 하며 재배 벼의 기원에 대해선 저자가 글을 쓸 당시 확실한 정리가 되지 않았던 것 같다.

쉽게 이야기해 장소와 기후에 맞게 벼 재배는 조금씩 실용화되어가며 각국의 농업 기술에 맞게 개량화되어 발전해 간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렇게 해서 1기자, 2기작, 그 이상까지 벼 재배의 횟수와 농법도 다양해지는 것이다. 각 나라가 자연을 활용해 어떠한 다양한 기법으로 벼 재배를 이어가고 있는지 느껴보며, 각 지역의 벼 재배 문화도 비교해 볼 수 있는 흥미로운 벼의 기원과 농법 발전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지중해, 신대륙에 이르기까지 벼 재배는 농경문화를 다채롭게 변화시키는 디딤돌이 되어 가는 것이다. 벼의 기원 마무리 부분에서 유럽을 비롯한 중앙아시아에 이르기까지 벼 농업이 확고한 자리매김을 해 가고 있다는 것이 증거이다.

 

지중해성 기후 지역은 농업을 하기에 적합한 식물이 가득했다고 한다. 두류와 곡류, 근채류 등의 일년생 식물이 많았다는 것이 그 증거라고 한다. 지중해 농경문화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동물의 가축화 발달이다. 소, 양, 염소, 말, 당나귀 없이는 지중해 농경을 이야기할 수 없다고 한다. 가축을 활용한 만큼 인간의 노동력이 줄어들고 속도 또한 빨라졌을 것이다. 이동 경작도 가능해 지역을 옮겨가며, 농목을 겸업하는 결합 농법으로 농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 것이라 평할 수 있다. 맥류 중심의 지중해 농경문화는 규모 면에서 사바나 농경문화보다 농업 발전에 이바지했지만 확장성 측면에서도 그 가치를 더 한다고 전한다. 유럽의 알프스 지대를 비롯해 동아시아에 이르기까지 전파의 범위도 동서를 가로지른다. 지중해 농경문화는 이처럼 광범위함을 뽐내며 농업의 발달과 혁명, 제국의 구성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족적을 남긴 기술적 진보의 시기임을 저자는 설명한다. 이것이 신대륙의 농업 방향성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 주목한다.

사실 신대륙의 농경문화는 콜럼버스 발견 이후와 이전으로 나뉘지 않는다고 한다. 우리가 알다시피 잉카, 마야 문명이 존재했듯이 그들의 농경문화는 기본 틀에서 확장된 것일 뿐이다.

신대륙은 세 가지 근재문화 복합체로 일컬어지는데 대표적 감자류인 카사바, 고구마, 감자가 그것이다. 이 시대에는 감자류의 농업이 상당수 발달한 것 같다. 한 밭에 섞여 재배되는 품종이 18종류라니 놀랄만하다. 다양한 감자류는 안데스 고지에서 훌륭한 근재 농경문화 복합체가 되었다고 설명한다.


신대륙에선 오늘날에도 '와일드 라이스'란 이름으로 시판되고 있다는 줄풀이란 식물이 있다니 신기하다. 과거의 원주민들은 이 낱알을 채쥐해 건조하거나 불에 그슬리거나 하는 방법으로 식용했으리라 예측된다. 또 하나의 대표적인 재배 식물은 옥수수이다. 아마 영화를 통해서 엄청난 크기의 옥수수밭은 본 적이 있는 독자도 있을 것이다. 신대륙에선 이처럼 얼마 되지 않는 여름 작물 중 대표성 있는 작물이 옥수수였지만 지금은 아프리카, 인도 잡곡 농업의 주요 작물이 되었다고 한다.

구대륙의 근재 농경문화로부터 신대륙에 이르기까지 공통점과 차이점 등을 비교해가며 이 작품을 읽고 깨닫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인간이 먹고 살아가는 주요 수단인 농작물은 바로 생명의 단비와도 같다. 그래서 이러한 작품이 더욱 중요하고, 저자가 말하듯 이런 책은 없었으므로 한 번쯤 읽어보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내가 먹고사는 주식과 부식,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즐겨 먹던 식재료들이 어떠한 지난한 과정을 통해 우리 앞에 오게 되는지도 탐색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