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치유 - 다름이 행복이 되는
송준용.유미녀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부부의 특징을 이해하고 부부로서 존재가치와 다름에 대해서 알아가는 단계별 내용을 기술하였다.'

목회자로서, 상담가로서 다수의 가정과 부부,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그들이 지닌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한 저자답게 부부 관계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부부, 자녀, 자녀와 부모의 관계는 바람 앞의 등불과도 같다는 생각이 든다. 사랑해서 사랑했지만 다투기도 하고 반목하기도 하며 정을 일궈가는 것이 부부이다. 그 가운데 탄생한 아이들은 보석 같지만 때론 암초 같다고도 여길 때가 있다. 아이들이 자라면 더욱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집도 있을 테고 반대의 경우도 도사리곤 한다.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갈 과정을 부부와 함께 읽어 나갈 수 있는 작품이었으면 한다. 처음 마주친 서로의 첫인상, 특징을 잘 떠올리며 저자들이 전하는 행복의 메시지를 서로의 불평, 불만이 아닌 사랑과 정으로 결실 맺길 바란다.

콩깍지가 씌여서 흔히들 사랑하게 되고 결혼하게 된다고 한다. 하지만 이 시기는 고작 1년 반, 아이가 탄생하면 부부간의 관계는 더욱 멀어진다. 이유는 콩깍지로부터 시작한다. 결국 내 입장에서 더더욱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질 뿐 아니라 상대를 배려하는 부부간의 정신력도 조금씩 감소해가는 것이다. 저자는 부부 문제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연애부터 결혼, 양육에 이르기까지의 험난한 과정 속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해결책도 제시한다. 나의 감정을 솔직히 부부간에 털어놓는 것도 중요하다. 의사소통에도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 일치형이 있다고 한다. 이들의 정의부터 이해하고 시작하면 대화의 물고는 이미 쉽게 풀렸을 텐데......라는 후회와 반성이 든다. 꿍하지 않고 내 감정을 솔직하게 배우자에게 이야기하는 것도 감춰져 있던 내 불만, 근심, 걱정 들을 해소하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저자가 주는 팁처럼 과거 가족의 가계도를 그려보며 지금의 문제 원인이 무엇인지 이야기 나누고 분석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여겨진다. 부부간의 문제는 대화이자 소통부터라는 걸 알지만 또다시 깨닫게 된다.

더불어 부부 사이에서 나타나는 문제에 대한 상처 치유의 시작, 조력자는 배우자란 것도 잊지 않길 바란다. 부부가 노력해야 문제는 해결된다.

요즘 '공감'이란 단어에도 주목을 하게 되는데 책에서도 부부간의 '공감'에 대해 설명한다. 독자인 나 또한 '공감' 능력이 떨어진다는 이야길 종종 들었다. 지금의 일이 '공감대' 형성에 큰 역할을 하게 되어 잃었던 '공감력'을 찾아 주기도 하지만 저자가 이야기하는 것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공감'이란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이며, 그 자리에 함께 머물러서 함께 느끼는 것이다.라고 정의해 준다. 아팠던 장소나 심정을 같은 상황과 위치에서 느껴주는 것. 어렵겠지만 진정한 '공감' 형성을 위해 부부 관계뿐 아니라 타자와의 교류에서도 꼭 활용해보길 권한다.

'부부에게 희생이란 배우자에게 자기 자신이 가진 것을 바치는 것과 자기 자신이나 가진 것을 포기하는 것'

솔로일 때는 마음 가는 대로 행동할 수 있다. 가족이 되어서는 이것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육아를 하게 되면 개인 시간을 줄여 분담하고 거들어 주는 것이다. 그럼에도 자신의 시간을 확보하려 틈만 나면 내 할 일을 했었다. 반성하며 다시 노력해보지만 희생이 부족했다. 내가 가진 시간을 가족에게 나누는 것, 아이에게 추억을 선물하는 것이 나를 나누는 것이며 미래를 위한 가족 안의 투자, 당연스러움이라 생각한다. 평일은 짧게라도 주말은 좀 더 길게 가족을 위해 할애하고 나를 희생해보자는 생각이 필요한 때이다. 대다수의 아빠, 남편들이 이런 상황일 것이다. 이미 극복하고 나를 내려놓았다면 당신은 성공한 사람이다.

마음으로 서로를 끌어 안자. 낯간지럽지만 부부 관계에 필요하다. 저자는 서로에게 안겨 준 상처 입은 마음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사과하고 용서의 애도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부부 관계 및 인간관계가 흐트러지는 이유는 명백하다. 다툼이나 소통의 문제 후에 뚜렷한 자기 고백, 성찰이 부족해서인 것 같다. 부끄럽고 쑥스럽겠지만 자신이 상대에게 한 잘못이나 언행을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언급하자. 이것이 마음을 통해 나의 부족한 것, 잘못된 행동을 다시는 하지 않게 하는 해결법이 아닐까? 구체성을 띠고 마음으로 서로를 위로하면 오해와 불신도 사라지리란 생각이 든다. 그것이 부부관계의 상처나 아픔을 아물게 하는 키포인트이다.

부부관계뿐 아니라 부모 자녀 간의 관계도 마찬가지이다. 부모는 자녀들의 거울이란 표현을 언급한다. 부모의 모습 속에서 자녀들은 성장하고, 그러한 모습이 기억에 남아 삶을 살아가는데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물론 부모, 자녀 간의 소통 속에 불통도 존재하겠지만 이를 해결해가는 중심에 부모가 있을 것이며, 자녀를 이해하고 넓은 마음으로 보듬는 것도 부모의 몫임을 책을 통해 터득하게 된다. 부모의 웃는 모습에 자녀들은 행복해지며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낀다고 한다. 더불어 성격 형성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하니 부부관계를 기본으로, 부모와 자녀, 가족이란 울타리를 이끌어가는 양육자의 힘과 책임감이 크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너와 나의 다름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알고 있었지만 망각했던 기억과 방법들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아동 청소년기를 거치는 시기의 자녀 양육 사례와 연구 보고서 등을 통해 아버지와 어머니로서의 필요 역할 부분도 책을 통해 충분하게 설명해 준다. 지금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가족이란 공동체의 관계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이 이어지길 응원한다. 송준용, 유미녀 저자의 [다름이 행복이 되는 치유]가 그 디딤돌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