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입의 시대 - 예측 불가능한 미래를 돌파하는 24가지 생각의 프레임
야마구치 슈 지음, 김윤경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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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의 시대를 논하기에 안성맞춤이란 작품이다. 2019년도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작품이지만 코로나 펜더믹을 겪고 있는 현시점에서 과거의 지표이자 올드 타입에서 벗어나 새로운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이 시대가 바라는 뉴타입으로 시대 전환은 필수불가결하며, 한 번쯤 집고 넘어가야 할 문제이므로 이 시대 가장 시의적절한 이야기가 아닌가 싶다. 유수의 전문가들이 이 책을 추천하고 2019년 가장 핫했던 작품으로 평가했던 것도 그 이유이다.

이 작품은 뉴타입이란 제목의 정의와 기능, 필요성, 효용 가치 등 이 시대가 바라는 전반에 대해 설명한다.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시대에 뉴타입이 꼭 필요한 이유와 어떠한 가치로 우리 인간에게 다가오는지 설명한다. 또한 뉴타입의 전환기에 맞는 경쟁과 사고력 증진, 급변하는 시대에 맞는 맞춤식 해결책이란 생각을 들게 한다. 그 외에 뉴타입의 활용법과 비즈니스 효과, 뉴타입을 습득하여 어떻게 조직을 일사불란하게 이끌어 갈 수 있는지의 팁도 제공한다. 시대는 순간적으로 빠르게 회전해간다. 그에 맞는 뉴타입의 개념과 가치 추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적용을 이 작품에서 터득해가길 바란다. 충분히 만족스러운 독서, 급변하는 일상에서의 활용 가치가 높은 작품이 될 것이다. 저자가 마무리에 언급한 것처럼 일을 할 때 꼭 의미의 중요성을 잊지 않는 뉴타입의 실현이 필요하다. 낡은 가치관, 과거의 것에 몰입했던 것에서 벗어나 유연성 있는 자유로움을 추구해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저자의 바람을 중심으로 독서를 통한 성취감을 본 작품에서 얻었으면 좋겠다.

'올드'와 '뉴'를 쉽게 정의하면 무엇일까? 그 기본기를 깔고 간다면 여러분도 이미 과거를 던져 버리고 뉴 제네레이션의 세계로 근접하는 뉴타입의 시작점에 서게 될 것이다.

'세상과 시대가 요청하는, 상대적으로 희소한 능력과 자질은 <우수성>으로 높이 평가받는 반면 과잉 공급되는 능력과 자질은 <범용성>으로 값싸게 평가된다는 의미다.'

새로움의 추구와 희소성, 물론 시대가 변하면 새롭고 희소화했던 것이 대량화 일반화될 수 있다. 하지만 뉴타입이란 처음에 느꼈던 새로움, 그간 없었던 특성화된 개성과 효율성이 묻어난 가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지 생각해보게 한다. 어떻게 보면 한 우물만 파던 시기와의 종말을 고하는 것은 아닐지 조심스럽게 예측해본다. 아니면 이것은 박물관의 유물로 전락할지도...... 그렇게 우린 뉴타입의 시대로 전환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또 다른 측면에서는 과거의 것에서 약간의 변화 틀을 통해 공존해갈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그런 이유에서 위에서 언급한 각 장의 주제가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뉴타입'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정착해갈지의 방향성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책의 시작부터 뉴타입의 당위성을 역설한다. 세세하게 내용을 들여다보면 독자들 또한 '아 이래서 이렇구나'를 확실히 깨달을 수 있다. 우리는 풍요로운 사회에서 살아간다. 그럼으로써 희소성, 독창성에 중심을 두는 것이 뉴타입이란 걸 잊지 말자. 그리고 항상 우린 주어진 문제를 풀어야 하는 인간이었다면 이젠 고민하는 인간, 또 다른 문제를 제시해 이를 해결하는 것이 큰 가치를 창출한다고 한다. 또한 지금 시대엔 필요치 않은 노동 시간이 문제라고 역설한다. 과거 18세기 4~5시간의 노동 시간이라면 지금을 1일 8시간의 일을 한다. 풍요로워질수록 노동력이 반비례하는 현상! 이것도 뉴타입의 시대와 어긋나며 의욕상실만 부추긴다.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탄력적 계획 수정이 필요하다. 과거엔 5개년 계획 등의 장기 플랜이 대세였다면 시대에 맞는 순간, 순간의 아이디어 창출이 중요하다. 예측이나 최적화 경험이란 말도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오래된 유물에 지나지 않는다. 원할 때 바로 생각하고 시스템에 맞게 개발하고 바꿔 나가는 힘이 뉴타입의 시대가 원하는 트렌드이다. 큰 규모보다는 작은 규모도 활발히 자기 자신을 PR 할 수 있는 시대이다. 인간 기대 수명이 늘어날수록 거대 기업들의 수명이 짧아지는 현실이 우리 인간이 시대를 살아가며 일에 대한 정의, 생각도 바꿔가야 함을 배워가게 한다. 한 가지 길만이 장인의 길이자 전통이라 여긴 올드 타입의 시대가 어제였다면 끈기가 없고, 지조가 없고, 일관성이 미비했던 이들도 상황에 맞춰 자신의 아이디어를 분출할 수 있는 뉴타입의 시대이다. 나만의 생각과 가치로 탄탄해질 뉴타입의 시대를 살아갈 기회는 누구에게나 주어져 있다.

문제를 해결해왔던 시대에서 이젠 안정화된 상황이 우리 삶을 윤택하게 해준다. 그럴수록 문제점은 줄어들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그 안에서 새로운 문제를 찾아내 해결하는 범위까지의 능력치들이 기존 올드 타입과 다른 뉴타입의 특징이자 희소성이다. 극소수 인재가 모든 문제를 해결했던 시대와 다르게 요즘 시대는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 이후 문제해결력이 다각도로 뛰어나졌다. 그렇기 때문에 없던 문제를 발굴해 내고 이상적인 아이디어로 인간의 발전을 지속해가는 것이 뉴타입의 트렌드에 맞는 현실이다. 그뿐만 아니라 올드 타입은 모든 상황을 예측했다고 한다. 뉴타입의 시대는 이러한 예측에 결과를 맡겨 폐해를 얻는 것보다 미래에 대한 자기 주도적 구상으로 미래에 대한 전망과 계획을 어떻게 설계하고 이끌어 나갈지 좀 더 능동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이다. AT&T 통신사의 잘못된 미래 경영 예측으로 회사의 존망(存亡)이 판가름 난 것처럼 예측이 아닌 어떻게 변화시켜가고 키워 나갈지의 구상이 뉴타입의 힘이자 능력이다.


의미와 동기부여,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며 즐기는 태도가 현재의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먹고살기 위해 그냥 단순한 이유로 일을 하고 맹목적으로 부를 창출하고 더 얻기 위해 노력했던 올드 타입의 시대는 갔다. 명확히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찾고, 일 안에서 자신이 삶을 살아가는 의미와 확신이라는 동기부여를 확산시키는 것이 진정한 일의 목적이 된다. 이렇게 삶 속에서 일을 하거나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매진하다 보면 그것이 혁신이 되는 것이 아닐까? 나의 삶이 철학이 되고 그 안에서 가치와 부를 창출하고 좀 더 새롭게 지식과 교양을 리셋해 변화시켜가는 뉴타입. 21세기에 필요한 생존의 형태이며 4차 산업 혁명이라는 틀에서도 좀 더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나로 변신해갈 수 있는 징검 다리가 되는 것이다. 낡은 것을 바꿔가는 것이 중요한 것을 배워가며 올드 타입과 뉴타입의 존재 이유, 시대적 흐름에 따른 목적과 가치관의 변화에 대한 통찰력을 [#뉴타입의 시대]에서 얻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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