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속 유니콘 마을 - 2022 우수환경도서 Wow 그래픽노블
케이티 오닐 지음, 심연희 옮김 / 보물창고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빠와 함께 태풍 피해를 당한 메이 이모의 집에 당도한 라나. 자연 재해로만 여기던 태풍의 피해가 왜 이토록 큰 아픔으로 다가오는지...... 태풍의 요인 중에 우리 인간이 잘못한 무언가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가지고 동화책을 읽어 본다. [바닷속 유니콘 마을] 신비롭고 아름다울 것만 같지만 이야기 안에 우리가 꼭 알고, 기억해야할 상징적이며 실제적 교훈이 가득하다.

라나는 메이 이모만큼 엄마를 무척 사랑했던 아이였다. 하지만 엄마의 추억을 떠오르던 찰나 해마와 닮은 작은 아기 유니콘을 발견한다. 실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생명체 유니콘. 라나에게 아기 유니콘이 전달해주려는 메시지가 무슨 내용일지도 궁금하다.


마침 상처 입은 아기 유니콘의 바닷속 친구가 건네 주는 물건을 받은 라나. 라나는 자신이 아기 유니콘을 돌보고 있다며 커다란 유니콘의 친구에게 안심하라는 듯, 유니콘의 몸이 다 나으면 보내주겠다는 약속을 한다.

그리고 엄마의 모습과 겹쳐지는 커다란 유니콘과 인사를 한 후 아직 몸이 났지 않은 아기 유니콘을 보며 "너는 찾아 줄 사람이 있어 좋겠다."라고 아쉬움 섞인 한마디를 건넨다.

라나의 엄마는 어디로 간 것일까? 아빠와 딸은 지금 이 곳이 힘겹지만 이모를 위해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 태풍 피해를 도우려 다짐한다.

행복했을 것 같은 라나의 가족들, 엄마의 부재가 큰 슬픔처럼 다가온다.


'메이 이모'는 자신이 잃어버린 물건을 라나에게 돌려 받은 후 옛날 배가 난파 되어 유니콘 마을에 갔었던 기억을 떠올린다. 바닷속 유니콘 마을 파수꾼들에 의해 다행리 구조되어 그들과 친구가 된다. 메이는 할머니 시절부터 바닷가 생활을 하며 고기를 잡은 이야기, 바닷속에서 수확한 것들로 모든 마을 사람들이 생계를 이어가고 있음도 유니콘 마을의 친구에게 이야기한다.


메이의 언니이자 라나의 엄마는 어떻게 된 것일까? 실은 라나의 엄마 또한 불의의 배 사고로 인해 소중한 가족을 뒤로 하고너 하늘 나라로 떠나고 만 것이었다. 바다를 사랑해서 바다로 떠난 것일까? 메이처럼 라나의 엄마도 유니콘의 도움으로 살아났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윔도 드는 장면이다.


메이에게 바닷속 오염의 진실에 대해 알려주기 위해 바다위로 올라온 유니콘족 친구 아우레.

우리 아이와도 지구 온난화, 기후 가열(변화는 긍정의 요인도 있겠으므로 가열이 맞다는 이정모 관장의 말)에 대해 언급하고 환경의 소중함은ㆍ 이야기 나눈 기억이 있었는데 마침 바닷속 오염의 원인에 대해 이야기하는 유니콘족 친구의 말이 더욱 의미 있게 다가왔다.

 



이모마저 다시 태풍으로 잃기 싫은 라나는 유니콘족에게 그들이 찾아 준 이모의 물건처럼 이모도 다시 자신에게 돌아올 수 있도록 부탁을 한다. 그 과정 속에서 바닷가 사람들의 생계를 위해 사용했던 플라스틱 어망이 산호에겐 치명적인 생존의 위협이 됨을 라나는 알게 된다. 산호와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던 바다 식생물들도 자신들이 살 자리를 놓쳐 생태계의 균형을 잃게 되는 위기를 겪게 되는 것이다.



작은 것들을 소중히 여기던 라나의 엄마처럼, 라나도 산호를 위해, 균형적인 환경의 중립을 위해 산호를 치유하는 일에 동참하고 싶다는 뜻도 밝힌다. 결국 인간이란 욕심이 과해지면 얻은 것마저도 잃게 될 수 밖에 없다. 작은 것들에 소중함을 더해주는 행위, 지나침보다 나은 것이 모자람임을 알려주는 이야기이다.

 


결국 산호를 구하기 위한 미션을 시작하는 메이 이모와 마을 친구들. 라나도 그간 치료해온 아기 유니콘을 자신의 고향인 바다로 돌려 보낸다. 있는 그대로 돌려 놓고 필요한 것들만 서로 나누고 베푸는 자연의 순리. 하늘에 있는 라나의 엄마도 이를 바라며 그들을 바라보고 있지 않을까? 사람, 가족, 바다와 땅, 자연에 이르기까지 세상에서 꼭 필요한 것들로 어우러진 존재가 하나가 될 때 평화와 공존이 지속될 수 있음을 생각하게 하는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