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설계, 초등부터 시작하라 - 서울대 입학사정관이 알려주는 입시 맞춤형 공부법
진동섭 지음 / 포르체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사교육이다, 공교육이다 말이 많다. 우선은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아 올곧게 성장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는 것을 우선시하고 있으며 이런 인식 속에 대입 전형을 운영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매번 바뀌는 입시 전형에 일희일비하는 우리 부모님들. 어떻게 교육을 시켜야 원하는 대학, 가고 싶은 학과에 진학할 수 있을지의 궁금증 등 기초 단계에서부터 틀이 잡힌 교육이 입시의 미래까지 좌우한다. 30년 이상 교육계에 헌신하며 서울대 입학 사정관의 경험을 쌓은 진동섭 저자의 책에서 이러한 입시 노하우에 관한 비법을 습득해가길 바란다.

‘전적으로 제 말을 믿으셔야 합니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상에 모든 것이 다 기초가 중요하듯 입시 첫걸음. 공부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역설한다. 특히 책! 책! 책! 을 읽으라는 것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독서는 모든 수학 능력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둘째, 잦은 입시 유형과 전형의 변화에 맞게 달라지는 입시 제도에 대한 대비법을 제시해 준다. 셋 째 저자만이 알고 있는 특급 비법 소개의 시간이다. 왠지 이 책을 통해서만 터득할 수 있는 보석 같은 존재 같다. 교육 과정의 이해에서부터 입학 사정관의 평가 방식까지 숙지해두길 바란다. 끝으로 학생부 종합 전형의 중요성을 대두해 준다. 목표를 설정하고 면접을 준비하며, 교과 공부에 충실해야 한다. 기본인 학교 교육이 충실해야 입시의 관문을 박차고 나갈 수 있다. 또한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의 활성화도 중요함을 설명한다. 작은 것은 좌절하지 말고 입시란 미래를 위한 투자 작은 실수는 그냥 넘어가고 더 큰 산을 바라보며 입시에 전력투구하길 바란다. 저자도 아마 같은 생각일 것이다.


요즘 ‘공부가 머니?‘ 등 입시 및 교육 온라인 교육에 관련해서도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원하는 학교와 희망하는 전공에 모든 학생들이 진학하면 좋겠지만 그것도 어려운 현실이다. 커트라인이란 정원의 한계. 하고 싶어도 성적이란 굴레로 인해 적성과 맞지 않는 일이나 전공에 매몰될 수밖에 없는 학생들과 직장인들.
이 책을 통해 대학 입시를 비롯해 기초가 탄탄해지는 부모와 자녀의 교육, 입시 대비법까지 마스터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아직 입시와는 거리가 먼 자녀 및 학부모, 곧 시험을 치를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가이드북이다. 방송에서 소개된 내용들도 되짚어 볼 수 있으며, ‘이렇게 해야 필요한 결과가 나온다.‘라는 주입식 설명이 아니라 여러 가지 예를 통해도 입시나 초등 교육 때부터 필요한 다양한 지도법도 소개해 주는 책이다.
이 작품이 입시에 대한 준비와 알지 못해 오르지 못했던 벽을 부수고 나아갈 수 있는 방향 제시의 등불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