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와 깃털 I LOVE 그림책
브리타 테큰트럽 지음, 원지인 옮김, 강정훈 감수 / 보물창고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깃털의 무게가 새의 뼈 무게보다 무겁다는 사실 아셨나요? 생각지 못한 깃털의 세계에 빠져 보는 시작부터가 경이롭습니다. 인간에게 없는 깃털에 대한 온갖 정보를 새와 깃털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 병아리의 털은 만져 보았어도 닭이나 참새의 깃털, 기타 새의 깃털을 만져 볼 엄두도 못 냈습니다. 진작 이 작품이 나왔다면 깃털에 대한 편견과 공포가 사라졌을 텐데, 지금이라도 아이에게 책을 읽어 주며 깃털의 미학을 만끽하고 싶습니다.

 

 깃털을 연구하는 깃털학(plumology). 깃털은 겉깃털, 꽁지깃, 날개깃 및 겉깃털 밑의 솜털이 있다고 합니다. 책은 깃털의 성분과 인간의 털과 깃털이 다른 점 등을 상세히 설명해 줍니다.

깃털의 구조와 종류 등 아직은 낯설지만 천천히 읽고 생각해가면 깃털이 새의 몸에서 어떤 기능을 해 양력을 발생시키고, 높고 멀리 날 수 있는지 이해도 될 것입니다.

깃털 색의 신비는 어떠세요? 울긋불긋 단풍잎을 저리 가게하는 화려한 색상의 새들을 많이 보셨죠? 색이 진할수록 강한 깃털이 된다는 내용도 확인해보세요. 사람도 강할수록 진채색의 모습을 보이는 것과 같은 의미가 아닐지 생각해봅니다. 어떤 먹이를 먹느냐에 환경에 따라서도 달라지는 새들의 깃털 색, 참 신비롭고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무궁무진합니다.

 


깃털이 기본이 되어 날개를 지니고 비행을 가능하게 하는 원리. 양력을 이용해 새가 날아오를 수 있다는 것은 앞에서도 언급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새들도 처한 환경과 상황에 따라 이륙과 비행 방식이 다르다고 하네요. 생존적 관점일 수도 있고, 세월이 변화하면서 새들의 종족에 맞는 날갯짓을 펼치다 보니 깃털과 날개의 모양도 다양해지고, 그 환경에 잘 적응하기 쉬운 모습으로 정착되는 것도 같습니다. 장거리와 단거리에 맞는 날개도 있다 하니 비행을 위한 날개의 종류, 참 다양할 것 같아요.


 

정지 비행을 하는 새도 있다는데요. 그것이 바로 아주 작은 벌새입니다. 초당 52번의 날갯짓으로 멈춤 동작하듯 꽃의 꿀을 먹을 때 이러한 비행을 펼쳐 보인다고 합니다.

과시용 깃털의 왕 극락조. 가장 화려하고 멋진 구애를 펼치는 새이지만 공격이나 방어용으로도 날개이자 깃털을 사용한다고도 합니다.

새의 깃털은 생존과도 궤를 같이 합니다. 더 큰 동물들에게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막으로, 추위를 이겨낼 몸의 장치로서도 제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새와 깃털은 인류의 진보처럼 각자의 영역에서 다양성을 확보해 가는 것입니다.

 


인간은 새를 통해 신앙과 신화로 발전시키고 이어서 문명의 전환도 시도합니다. 깃털을 이용해 일상에 꼭 필요한 생필품을 제작하고, 종국에는 비행기라는 없어서는 안 될 가장 크고 보편적인 운송 수단을 완성케 합니다.

하나의 가치를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해 그 빛을 밝게 하느냐, 아니면 어둠 가득히 다시 헤어 나올 수 없는 암흑 진 터널로 마무리하는가도 우리에게 주어진 몫입니다. 새와 깃털을 통해 인류의 발전 끝판왕까지의 여정을 통해 다양한 고민과 생각, 교훈을 얻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