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걸음 더 나아갑니다
최금희 지음 / 메이킹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죄인임을 알 때 그분이 얼마나 나를 사랑하시는지 알게 되었다.'

이 작품은 방송 작가이기도 한 저자가 묵상을 통해 일상의 단상을 담은 방송 오프닝 멘트가 책으로 엮어진 작품이다. 근심, 걱정, 불평, 불만에 찌든 우리 독자들에게 성경 구절의 말씀을 통해 일상에서의 피곤함을 평화로움으로 희석시켜 준다. 종교적으로 책을 읽어 나가는 것보다 한 편, 한 편의 일상 속 소중한 에세이임을 느끼다 보면 보다 쉽게 나의 이야기로 받아들일 수 있는 생명의 호흡들이다.

'기억과 감정을 흘려보내는 일은 힘들다. 하지만 억울함과 분노, 놀람과 슬픔이 삶의 기억과 감정을 흔들어 놓지 않게 하자.'

힘들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너무 과거의 기억에 집착하고 불평, 불만에 스스로를 매몰시키지 않았으면 한다. 나이가 먹을수록 내일이 아닌 과거 이야기에 전전한다는 글에 깊은 공감이 간다. 시간이 흐르더라도 앞을 내다보며 밝은 기운을 불러오는 정신적 안정이 그 어떤 때보다 중요한 시대이다. 글이 하루를 시작하는 데 있어서 큰 힘이 됨을 느끼게 하는 작품이다. 오랜 시간 두고두고 아침을 시작할 때 꺼내어 읽으면 하루란 가치가 더욱 소중하게 느껴질 것 같다. 빨리 읽어서 마무리할 책이 있는 반면 이 작품은 작가가 설명하듯 하루를 시작하는 명상, 묵상을 위한 안정제로 사용할 충분한 가치가 있다.

그렇게 걷다 보고, 읽다 보면 한 걸음 더 나아가 있지 않을까? 저자 또한 시련과 아픔을 겪으며 삶을 좀 더 아름답게 설계해간다. 묵상이란 자기 나눔과 기도를 통해서도 위기와 어려움을 극복한다.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에 대한 공감대와 극복 과정, 저자가 느끼고 깨달은 감정들에 이입된다. 각 오프닝 마무리에 등장하는 짧은 성경 구절도 마음에 위안이 되고, 나와 타인을 되돌아 생각해보게끔 쉼을 전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