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린
장래이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상의 세계인가? 영생을 바라는 인간 본질의 희망일까? 현실 속 인간이 꿈꾸던 미래 공간의 확장이 홀린으로 응답한다. 홀린은 천재적인 아이였던 재희의 오빠 범재의 꿈이 이뤄 낸 가상의 세계이다. 가상의 세계는 고통도 죽음도 없으며 단지 전기와 데이터의 집합체들로만 생존할 수 있다. 그리고 데이터가 일반 로봇에게까지 전이 가능하다. 인간의 본능적 행위로 인해 자연스럽게 태어난 1세대 인간에서부터 계획적인 시스템으로 태어난 3세대에 이르기까지 생이라 하는 선물을 받은 인류가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논쟁이 소설 안에서 펼쳐진다.

옛 것은 늘 전통에 가치를 두고, 새것은 지나온 세월에 대한 해묵은 먼지를 털어내기 위한 노력을 하기 마련이다. 이 차이는 자연스러운 남녀의 사랑을 통해 얻어진 생명과 인공 수정이라 할 수 있는 과학적 접근법으로 탄생한 제3세대의 등장은 그저 이야기의 시작일 뿐이다.

세대 간의 갈등, 가치관의 차이, 좌와 우의 대립 등이 삶의 우선순위와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것과도 비슷해 보인다. 인간이 추구하는 이상향에 생각에 따라 갈등의 끈은 수없이 번복되고 재탄생 된다. 육신은 죽었지만 그 이상의 세계를 꿈꾸는 데이터화된 영생은 범재의 입장에서 꿈꾸던 미래의 옳은 것이다.

1세대의 연인 은성을 둔 범재의 동생 재희의 입장에서는 좌우를 사이에 두고 고민과 갈등을 벌일 수밖에 없다. 홀린이란 가상의 공간에서 육체는 죽었으나 정신은 살아 있는 오빠 범재에게 설득 당할 것인가? 그저 지워버리면 사라질 4세대 인류라 하는 반혁명적 홀린의 공간을 새로운 백신으로 파괴할 것인지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다수를 위하는 행위에 합당한지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생각해볼 이야기이다.

자유롭지 못한 빅 데이터 집단의 조종에 의한 삶이 아니라, 육신의 피곤함을 던져버리며 자신의 생각과 미래를 자유롭게 실현할 수 있는 사회를 꿈꿀 수도 있다. 지상의 홀린이 어떠한 생존본능으로 살아남을지, 3부작으로 진행될 다음의 소설도 큰 기대감을 가져본다. 독자로서 생소한 분야에 호기심어린 마음으로 감상할 수 있었던 이야기였다. 더불어 장르의 다양성을 확보하며 읽을 수 있었던 소설이라 개인적인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