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운동하러 가야 하는데 - 하찮은 체력 보통 여자의 괜찮은 운동 일기
이진송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운동을 잘 하는 비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다. 가장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작가의 좌충우돌 운동 방황기와 개과천선기를 담고 있는 에세이라고 정의 내리는 편이 빠를 것이다.
헬스 회원권을 보유 한 독자 중 자발적으로 쉬는 날 없이 헬스장의 문턱을 발이 닳토록 드나든 기억이 있는지 질문을 먼저 던져 보고 싶다. 아마도 이진송 작가 정도는 아닐지라도 쉼 없이 헬스장 출구 도장을 찍은 회원은 드물지 않을까 추측된다. 저자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내가 과연 매일 운동하고 싶어하는 이유와 그렇게 생각하지 못하는 이유를 가볍게 생각해 보는 것도 책읽기의 흥미 유발자, 사색의 도구가 되는 작품이다.

운동으로 인해 울고 웃던 작가의 운동사 에피소드가 바탕이 되어 격하게 약해 빠진 독자들의 몸 상태를 단련 시킬 계기가 되면 좋겠다.
미약한 내 몸의 부분이 변화할 수 있는 변곡점의 시작을 작가의 체험 더하기 조언이 버무려진 재미만점의 작품과 함께 했으면 한다.
뿐만 아니라 그간 감출 수밖에 없었던 여성들의 감정을 느끼고 교감하는 것도 남녀 독자를 떠나 이 책을 읽은 이들이라면 이해하고 공감가능할 만한 스토리이다.
저자의 고생 분투기에 절로 고개를 끄덕이고 마는 것은 나도 페미니스트가 되어가는 것일까? 아니 서로에 대한 배려와 존중이라 정의하고싶다. 일상에서 느끼던 여성으로서의 편견과 장애물의 장벽을 운동을 통해 담아내며 유쾌한 미소와 당당함을 잃지 않는 이야기들에 위안을 얻길 바란다. 한편으론 정말 수많은 운동을 섭렵하려다가 쓰러지고 넘어진 후 결국 필라테스가 인생픽이라 결정내린 순간, 작가의 운동사에 어떠한 새 변화가 펼쳐질지, 책의 시작부터 설렘과 걱정스러움이 동시다발적으로 유발된다. 이 작가는 언제 한 우물? 한 운동에 정착할까? 의문이 들지만 말이다.

역시 그런 것인가? 필라테스가 자신에게 어울리는 운동임을 확증하다가 한때 배우 이시영에 의해 인기를 끌던 복싱에도 홀로 입문한 전적을 솔직하게 그려낸다. 혼자 여자라는 이유로 너무 사적인 영역까지 침범하는 주변 사람들의 반응으로 인해 하고 싶었던 것들에 최선을 다하려해도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왕왕 생긴다. 여성이라는 이름으로 체육관에서 집중을 받고 중심이 되는 것은 긍정적일수 있겠으나 복싱이라는 목적보다 그 외적인 것들에 의해 관심이 조명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남자는 이래야하고 여자는 저래야 한다는 편협했던 과거의 시선들이 대부분 사멸화 되어가고 있지만 그럼에도 잔존하는 미세한 부조리가 대한민국 사회에는 남아 있는 듯 하다. 다행히 학교 주변 또래의 여성 친구들이 다니던 복싱 체육관으로 운동을 다녔을 때 자신에게 집중되던 관심이 줄어들며 심적인 안정감 부분에서 나아졌다지만 한때의 좋지 못했던 기억을 더 오래 간직하는 것은 우리의 뇌구조이다. 운동은 이런 때 분위기를 전환하는 최상의 분위기 전환점이 되므로 멈출 수 없는 것도 운동의 힘이다.

저자는 관절을 단련한다는 목적하에 복싱에 이어서 아쿠아로빅으로 전향하는 계기도 맞이한다. 아쿠아로빅을 통해 부족했던 몸의 기능을 단련하고 아웃사이더로서 최선을 다하려고 또 다시 수영장 회원이 된 저자. 가까워진 것 같지도 않은데 중년 인싸 아줌마들의 접근과 오색창연한 감정에 대응할 수 밖에 없었던 에피소드가 오히려 자신을 좀 더 내공 있는 아싸로 만들었다는 것에 공감을 하게 된다. 무엇이든지 적절성이 유지되어야 하는 인생에서 지나침은 관심이라기보다 오지랖, 집착이 됨을 깨닫게 되는 일화이다. 남녀 문제만이 아닌 모두의 이해가 필요한 일상에서의 오해와 선입견들이 사라져야 할 사회임을 누차 반성하고 고민하게 한다. 그것이 좀 더 유쾌한 운동이란 소재로 접근한 작품이라 공감대는 풍성하다. 저자의 대리 경험을 통해 운동에 대한 플랜도 짜보게 되는 일석 몇 조 이상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저자의 솔직하고 격의 없는 이야기가 묻어나는 에세이를 눈과 마음으로 느끼고 만끽하며 준비할 수 있는 나만의 운동 이벤트를 이제 곧 시작해봐야겠다. 무엇이 되더라도 다짐 후엔 실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