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하고 싶은 그녀들의 진짜 속마음 - 편견에 지치고 현실에 상처받는 그녀들을 위하여
정다원 지음 / 이다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무엇이 잘못되어 부부관계가 이혼에 위기까지 직면하는지 알고 싶은 분들의 해결책이 담겨 있는 이야기이다. 저자는 남편에게 다소 불편할 수 있다고 하지만 남편으로서 아내와의 올바른 결혼생활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솔직함이 담긴 작품이라고도 할 수 있다. 속마음을 알고 그에 따른 대처 방안을 익히며 다양한 사례와 해결 과정을 숙지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작가의 이야기가 해결점을 모색해 주리란 확신으로 책 읽기를 권한다.

‘사랑은 꾸준한 관리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의 말이다.‘​

같은 말도 받아들이는 입장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것을 내 입장이 아닌 상대, 아내 혹은 남편의 입장에서 받아들여하지만 나의 입장에서 듣고 평가하는 경우가 생겨 부부간의 오해가 생길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렇게 감정이 쌓이고 마음도 비뚤어진다고 하니 부부 사이의 말 한마디도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깨닫는다. 사실, 부부간의 오해와 불신은 사소함에서 시작된다. 그때 어떻게 말을 해야 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기도 하다. 한마디라도 좀 더 부드럽고 상대를 사랑한다는 마음의 전제하에 이야기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 웃픈 이야기지만 저자와 남편분의 사례에 절로 웃음이 나온다. 복숭아씨는 쓰레기이므로 쓰레기봉투에 넣어야 한다고 말했다는 남편분의 이야기이다. ‘분리수거하는 분들을 위한 남편의 배려이기도 하지만 그러한 마음을 아내에게 먼저 쏟아붓는 것이 우선이지 않나‘라는 저자의 의견에 ‘나도 그랬지‘라는 반성과 아내에게 좀 더 살갑게 굴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는 에피소드였다. 말 한마디의 천 냥 빚이란 기본 이치를 잊지 말고 기억해두자. 그리고 부부의 사랑도 저자의 조언처럼 관리할 필요가 있다.

평등을 강조하지만 아직도 불평등한 유교적 관점의 시대 윤리가 남녀를 차별의 벽에 가둔다. 명절날의 제사를 위해 결혼한 것이 아니다. 가깝게는 여성들의 적은 시어머니가 될 수 있고, 결혼 전에는 어떠한 어려움 앞에서도 방패막이처럼 지켜준다던 남편의 뚝심이 막상 결혼을 하면 모래성처럼 허물어지는 것들, 사회적 부조리에 저자는 안타까워한다. 여성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함께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가치를 부부와 남녀가 함께 할 수 있길 기대한다. 서로 아무것도 아닌 것에서부터 불평불만을 일으키지 않고 이해하는 마음도 우리에겐 우선시 되어야겠다. 역지사지의 마음이다. 저자도 상대의 생각에서 마음을 움직여 보라고 조언한다. 항상 간과하고 질러 놓고 후회하는 우리에게 역지사지는 평생의 숙제이며 부부관계에서도 필수 덕목 같다는 생각을 들게 한다.

부부간의 진정성 있는 사랑이 이혼을 막고, 아이를 위한 관심과 배려가 행복한 가정의 밑거름이 된다. 부부들이 서로의 말을 이해하고 양보와 타협이란 대화가 계속된다며 이혼의 ‘이‘도 입 밖으로 튀어나오지 않을 텐데.......
그래서 계속 노력하고 함께 하는 것이 부부이다. 소소한 것에 행복을 꿈꾸는 부부의 미래를 상상해보자. 심리학을 공부하고 내담자들과 끊임없는 상담과 분석을 나눈 저자 또한 부부 관계 안에서 시행착오를 거쳐 현재까지 잘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주변의 버팀목이 지금 이 책을 읽는 독자와 부부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이야기의 마무리에 자신을 아끼고 존중하란 조언도 마음에 와닿는다. 부부에게도 작지만 소중한 각자의 공간에서 나를 다스리고 생각하며 스스로를 다독이는 시간이 필요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렇게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 아내와 남편은 서로를 인정하고 사랑하며 ‘이혼‘하고 싶은 속마음에서 탈피하는 평화로운 삶을 살아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